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도루코,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2.08.01. 조회수 7,748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살피며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의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도루코,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2021년은 전년대비 약 625억원 증가한 약 3,972억원의 매출 실적과 469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였다. 매출은 전년대비 18.7%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 또한 전년대비 78.3%로 대폭 증가하였다.






Analysis 2. 사업 성과
도루코가 질레트와 쉬크가 장악하던 면도기 시장에서 급성장 후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면도기 시장에서 도루코가 27% 시장 점유율에서 29.8%로 거의 30%가량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또한 주방용 식도 분야에서는 약 70%의 압도적 시장 점유로 10%대인 2위와 현격한 격차를 보인다. 도루코는 광고 마케팅보다는 연구개발에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고 있으며, 연매출의 15% 이상을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특히 국내보다 해외시장에서 강세다. 현재 중국, 베트남, 멕시코에 3개 생산공장을 갖췄고, 미국(샌디에이고), 멕시코(멕시코시티), 영국, 일본(도쿄), 중국(상하이), 베트남(호찌민) 등 6개 지역에 영업법인을 설립하면서 도전적인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도루코는 면도기 시장 이외에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식칼, 가위, 감자칼, 사무용 커터칼, 냄비 등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고객 중심의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생활용품 전문기업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특히 국내시장에서 벗어나 전세계 130여개국으로 제품을 수출하면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고 있다.

 



필진 ㅣ윤호상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