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신입공채 세부메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도루코,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19.10.22. 조회수 4,337


도루코,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도루코,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2016~2018
도루코는 2016년 매출액 2641억원, 영업이익 534억원의 실적을 기록하였다. 2017년에는 매출액 2861억원, 영업이익 309억원을 달성하였다. 2018년 매출액은 3139억원, 영업이익은 475억원을 기록하였다. 영업이익률은 같은 기간 20.21%, 10.8%, 15.12%를 기록하였다.




Analysis 2. 사업성과
질레트와 쉬크가 장악하던 면도기 시장에서 도루코가 다시 급성장하고 있다. 국내 시장 점유율은 약 27%에 이른다. 질레트(62%)엔 못 미치지만 쉬크(10%)를 크게 앞섰다. 주방용 식도 분야에서는 약 70%의 압도적 시장 점유로 10%대인 2위와 현격한 격차를 보인다. 도루코는 광고 마케팅보다는 연구개발에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고 있으며, 연매출의 15% 이상을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다. 지난 2014년에는 7중날 면도기 'PACE7'을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특히 국내보다 해외시장에서 강세다. 현재 중국, 베트남, 멕시코에 3개 생산공장을 갖췄고, 미국(샌디에이고), 멕시코(멕시코시티), 영국, 일본(도쿄), 중국(상하이), 베트남(호찌민) 등 6개 지역에 영업법인을 설립했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도루코는 오는 2020년까지 매출 1조원을 달성하고, 주력사업 분야인 면도기 부문에서 세계 시장 점유율 10%를 달성하겠다는 목표이다. 특히 중동지역을 타깃으로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다소 털이 억센 성질을 갖고 있는 중동인들에게 도루코 면도날은 우수한 기능성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중동에서 40%대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