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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도루코,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19.10.22. 조회수 4,428


도루코,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5~2018

면도기 시장은 향후 수요가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남성의 외모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생필품으로서의 면도기 및 면도날 교체수요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Euromonitor에 따르면 미국 남성용 면도기 및 면도날시장은 매출 기준으로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연평균 0.2% 성장해 2018년에는 시장규모가 23억19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에는 Gillette의 면도날 가격이 4달러에 육박하고 다른 메이저 브랜드의 교체하는 면도날의 평균가격도 2달러를 상회하면서 면도날 가격이 지나치게 높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온라인 스타트업들의 출현으로 면도기 및 면도날 가격 인하 및 간편한 서비스가 성인 남성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한 달마다 일정한 금액을 내면 면도날과 면도기를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Subscription(구독) 트렌드는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Dollar Shave Club 및 Harry’s 와 같은 온라인 구독을 통해 면도기 및 그루밍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손쉽고 낮은 가격에 배달하는 서비스들이 늘어나면서 남성 면도기 대표브랜드 질레트(Gillette)는 창립 이후 115년 만에 처음으로 소비자 가격을 낮췄다.


도루코 ISSUE & TREND : 2015~2018

해외 시장 진출
도루코는 전세계 130여개국에 제품을 수출하면서 매출의 80%가량을 해외에서 올리고 있다. 도루코는 해외 대형 업체의 자체브랜드(PB) 제품 제조를 많이 하고 있다. 2002년 프랑스 까르푸에 PB 면도기를 공급했다. 제조 능력을 인정받아 영국 테스코와 세인즈버리, 독일 알디 등에서도 PB 제품 생산을 의뢰받았다. 2012년부터는 미국에서 면도날을 저렴하게 배달하는 서비스로 인기를 끈 달러셰이브클럽(DSC·Dollar Shabe Club)에 제품을 공급하기 시작했다. DSC는 한 달에 한번 면도날 4~5개를 정기적으로 배송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중 날 면도기는 1달러에 면도날 5개, 4중 날 면도기는 6달러에 면도날 4개, 6중날 면도기는 9달러에 면도날 4개를 각각 배송해준다. DSC는 면도기와 면도날 전량을 도루코에서 받는다.


온라인 비즈니스 강화
도루코는 온라인 시장의 성장세에 주목하고 있다. 도루코는 최근 영국에서 온라인 판매를 시작했고, 프랑스 등 주요국을 중심으로 온라인몰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미 운영 중인 미국 몰에서는 20~30대를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생산 능력이 없는 온라인업체를 대상으로 한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시장도 공략 중이다.


신흥시장 개척과 사업 다각화
중동뿐 아니라 동남아와 아프리카, 남미 등 신흥시장에서 도루코 매출은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도루코는 동·남유럽, 브라질 시장을 공략할 영업조직을 구축 중이다. 베트남에서는 2016년 공장을 신설하여 아시아권 공략에 한층 속도를 냈다.

도루코는 사업 다각화도 전개하고 있다. 도루코는 정밀가공 및 열처리, 코팅기술 등을 바탕으로 쿡웨어 브랜드인 ‘마이셰프’, 원예용품 브랜드인 ‘포시즌’을 운영하고 있다. 마이셰프는 올해 처음 이집트 등 해외 5개국에 제품을 판매하면서 수출에 물꼬를 텄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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