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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코스맥스,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19.09.24. 조회수 7,335


코스맥스,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코스맥스,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재무성과
코스맥스는 2018년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매출은 전년 대비 42.5% 성장한 1조2579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48.9% 성장한 523억 원을 달성했다. 코스맥스 지난 1992년 창사 이래 최대 매출이며 화장품 부문에서만 1조 원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우게 됐다. 코스맥스의 2018년 화장품 사업의 고성장 원인으로는 신유통(H&B스토어, 홈쇼핑, 온라인 등)의 신제품 제품 공급증가, 글로벌 고객사의 수출증가, 온라인 위주 신제품 개발과 새로운 트렌드 주도 등을 이유로 들 수 있다. 하지만 코스맥스의 최근 실적은 좋지 못한 상황이다. 2019년 2분기 실적은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29.2%, 당기순이익 전년동기 -39.8%를 기록하며 저조한 실적을 거두었다.




Analysis 2. 사업성과
2018년 주요 화장품 ODM 업체는 모두 두 자리 수 성장을 했다. 이는 국내 화장품 시장에서 나타난 현상과 연관이 깊다. 우선 혁신적인 제품과 새로운 채널로 무장한 중소 브랜드의 성장이 화장품 ODM 기업의 성장으로 이어졌다. 중소 브랜드는 내수 시장에서 뿐만 아니라 중국 등의 수출 등에서도 나타났고, 수출액의 증가라는 결과가 나타났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코스맥스 뿐만 아니라 주요 ODM 사는 이미 중국과 미국에 현지 공장을 가지고 사업을 진행 중이다. 코스맥스는 현지 시장에 가장 먼저 진출했고, 규모가 크다. 2018년 중국에서만 약 3,800억원의 매출을 올려 한국 본사와의 매출 차이를 많이 좁혔다. 이와 더불어 미국이나 인도네시아, 태국 등은 향후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2019년 9월 현재, 한국과 중국 시장의 성장세가 더 이상 이어지지 않는 상황이며, 주52시간 근무와 최저임금 정책 등으로 성장이 쉽지는 않은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콜마 사태에 대한 반사이익을 얻을 가능성이 있으며, 자체연구소를 통해 화장품 핵심 소재를 개발함으로써 일본 원료를 비중을 전체의 10%로 낮추고 있다.




필진 ㅣ고선미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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