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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도로교통공단,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3.04.18. 조회수 6,725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이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 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개인형 이동장치(PM, Personal Mobility)는 단거리 통행 시 짧은 시간에 이동이 가능하고 휴대가 용이해, 위험성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음에도 편리성, 경제성 등을 내세워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했다. 도로교통공단이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최근 5년간 개인형 이동장치(PM)의 월별 교통사고를 분석한 결과, 3월부터 5월까지 봄철에 사고 폭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도로교통공단은 안전모 착용과 주행 속도 엄수, 음주 운전 금지 등 안전 수칙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Analysis 2
도로교통공단이 국민 안전 및 교통 환경 개선을 위해 연간 약 460억 원의 국비를 투입한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교통사고 빅데이터와 교통사고분석시스 템을 토대로 매년 전국 400개 지점, 16개 구간을 우선 대상으로 선정한 뒤, 문제점 분석과 맞춤형 대책을 수립한다. 2020년 개선 사업을 완료한 곳을 비교해 살펴보면, 개선 전 3년(2017~2019년)과 개선 후 1년(2021년)의 사망자와 교통사고는 각각 52.6%, 34.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사 분석(Company)

도로교통공단은 도로에서 일어나는 교통상의 모든 위험과 장해를 방지하고 제거해, 안전하고 원활한 교통을 확보함을 목적으로 설립한 경찰청 산하 위탁 집행형 준정부 기관이다. 교통안전 시설 개선, 안전 교육, 교통방송 프로그램 제작, 운전면허 관리 등이 주요 사업이며, 효율적이고 균형 있는 교통 정책을 연구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통 단속 장비 관리, 사고가 잦은 지역의 교통 환경 개선, 운전면허 취소나 벌점 보유 운전자를 위한 교육, 전국 27개 운전면허시험장 운영 등 도로교통과 관련한 업무를 총괄적으로 담당한다.

공단 산하 TBN한국교통방송에서는 전국 12개 FM교통방송국과 16개 중계소를 운영하고 있다. 지역 실정에 맞는 신속하고 정확한 교통 정보를 제공함은 물론, 재난·재해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편성해 공익 방송의 역할을 하고 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 사업자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국토교통부 산하 준정부 기관으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사업 및 교통체계 운영·관리 지원을 위한 사업을 수행한다. 교통과 관련해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도로교통공단과 상통하는 부분이 있다.

Analysis 2. 경쟁 상황

#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육상, 항공, 철도 등 교통 전 분야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각종 교통 안전 사업을 펼친다. 도로교통공단이 운전면허 관련 업무를 담당한다면,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자동차의 성능이나 안전 관련 업무를 담당한다. 자동차 정기·종합검사 및 신규 검사, 택시미터 검정도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실시한다. 또한 버스 운전, 택시 운전, 화물 종사자 자격 시험을 주관하고 사업용 자동차와 대중교통 현황 조사 등의 사업을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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