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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현대엔지니어링, TOWS 분석

업데이트 2019.09.09. 조회수 2,585


현대엔지니어링,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현대엔지니어링,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화공 플랜트 발주 둔화
· 전 세계 건설 경기 어려움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점진적인 유가 상승
· 개발도상국 인프라 수요 증가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플랜트 사업 부진
· 높은 내부거래 비중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탄탄한 계열 물량
· 공종 및 지역다각화 우수성


Threat: 현대엔지니어링의 위협요인 


1. 화공 플랜트 발주 둔화
수년간 지속된 저유가에 따라 전 세계 화공 플랜트 발주가 둔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화공플랜트 산업은 국제유가와 석유 소비량/생산량, 주요 원유 및 가스 자원 보유국들의 투자계획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또한 주기적으로 순환되는 특성을 갖고 있는 석유화학 산업의 흐름에도 영향을 받는다. 저유가로 인한 주요 산유국, 에너지 기업들 발주처의 투자 축소 영향으로 전 세계 화공 플랜트 발주가 둔화되었다.


2. 전 세계 건설 경기 어려움
향후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의 잠재성장률 둔화 및 저유가로 인한 산유국 건설발주 감소 등의 위험으로 인하여 대내외 경제환경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며, 건설경기 또한 이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건축 시장의 경우 지자체 및 일부 공기업의 이전 사업의 발주가 완료됨에 따라 공공시장이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 민간시설 투자 및 도심재생 사업의 활성화 등 민간 시장 수요가 있으나, 최근의 경기둔화 및 정부정책으로 민간 건설 시장도 당분간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Opportunity: 현대엔지니어링의 기회요인 


1. 점진적인 유가 상승
유가가 점진적으로 회복됨에 따라 신규 설비에 대한 투자가 증가해 화공플랜트 발주 또한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중장기적으로 전세계 GDP 성장 및 인구 확대 등의 영향으로 원유 수요 및 가격 상승, 세계 경제 성장 및 신흥국 중심의 에너지 및 석유화학제품의 수요증가, 중동/아시아/아프리카 등 지역에서의 투자에 힘입어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발주로 이어지기까지는 시일이 필요하겠으나,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전 분야에서의 폭 넓은 투자가 재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 개발도상국 인프라 수요 증가
해외에서는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인구 증가추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사회간접자본시설의 신설 및 확장 수요가 커지고 있어 인프라 구축에 대한 기본적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출범으로 향후 동남아시아 및 중앙아시아 지역의 인프라 건설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또한 수력발전과 상하수도 등 기본 인프라 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남미와 아프리카는 중장기 유망 시장으로 전망된다.


Weakness: 현대엔지니어링의 약점 


1. 플랜트 사업 부진
현대엔지니어링은 본업인 화공 및 전력 등 플랜트 사업에서 고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플랜트 사업이 쪼그라들면서 현대엔지니어링의 전체 매출액이 정체 내지는 감소하고 있으며, 플랜트 매출 비중은 2014년 58%를 기록했지만 2018년 47%로 낮아졌다. 반면 건축 매출 비중은 같은 기간 33%에서 47%로 상승했다. 플랜트 수주가 줄었고 대신 주택사업 비중을 늘리면서 이를 상쇄했으나, 최근 들어 주택경기가 둔화되는 등 사업환경 변화에 따른 실적 변동이 있을 수 있다.


2. 높은 내부거래 비중
현대엔지니어링은 계열사 물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있으나, 이는 높은 내부거래 비중으로 지적받기도 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정부의 일감몰아주기 규제 대상은 아니지만, 현대자동차그룹 전체의 지배구조 개편에 따라 현대엔지니어링의 운명도 달라질 수 있어 사전에 자체 경쟁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 현대엔지니어링 측은 계열사 물량에 대해 보안이 중요한 시설이다보니 외부에 맡기지 않고 내부적으로 처리한 부분이 있다며 매년 내부거래 비중은 감소하려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Strength: 현대엔지니어링의 강점 


1. 탄탄한 계열 물량
현대엔지니어링은 현대자동차그룹에서 탄탄한 계열 물량을 확보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등 계열사 공사 매출은 8000억원 규모로 수년째 유지되고 있다. 매출비중으로 따지면 15% 정도 되며, 계열공사의 채산성도 나쁘지 않다. 안정적인 계열공사 물량으로 인해 매출 급감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우수한 재무안정성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2. 공종 및 지역다각화 우수성
현대엔지니어링은 다양한 사업수행 경험과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타당성 조사에서 설계, 구매, 시공관리, 시운전, 유지보수에 이르는 전 분야에서 핵심역량을 갖추고 있다. 2014년에는 현대엠코와의 합병을 통해 기존 화공 및 전력 플랜트, 인프라 사업 분야에서 건축 및 주택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여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였으며, 지속적인 경영혁신을 추진하고 글로벌 사업수행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신규시장을 확대하고 고객과 상품을 다변화하였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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