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관심기업 설정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커리어패스 안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KB국민은행,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0.06.16. 조회수 7,619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예금과 대출업무 이용 고객
기본적으로 은행업무를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특히 국민은행은 예금과 대출업무를 수요로 하는 수많은 고객층들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고 제공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고객들의 경우 주거래은행을 계속해서 이용한다는 점을 염두에 둔다면, 다른 시중은행들과 비슷한 수준의 마케팅을 통해 고객관계를 유지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Analysis 2. 온라인 금융 업무에 특화된 고객
최근 인터넷전문은행 등이 등장하면서, 금융업 전반에 걸쳐 비대면 방식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은행은 스마트폰 뱅킹, 인터넷 뱅킹을 뛰어넘어 핀테크 산업에 뛰어들고, 경쟁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KB국민은행은 이런 새로운 고객의 수요를 빠르게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기업 분석(Company)

Analysis 1. 세상을 바꾸는 금융
고객중심, 전문성, 혁신주도, 신뢰정직, 동반성장과 같은 핵심가치를 바탕하여 최고의 인재와 담대한 혁신이라는 비전을 추구합니다. 이를 통해서 “고객의 행복과 더 나은 세상”이라는 미션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Analysis 2. 지속 가능한 초격차 KB
전사적 디지철 혁신을 통해 고객직원 중심의 KB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고객중심의 영업 인프라 강화 △미래 경쟁력 확보 위한 유니버설 뱅커 육성△전사적인 디지털 혁신 추진 △KB다움의 확산과 정착 등 네 가지 과제를 제시했습니다.


Analysis 3. 윤리경영
금융기관은 고객, 주주, 투자자의 신뢰 위에 존립하기에 투명경영과 윤리경영에 대한 의지 및 이념을 가지고서 KB국민은행이 추구하는 가치관 및 경쟁력을 극대화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법규준수 자기점검 제도’, ‘윤리경영 노력에 대한 가치향상지수(VI) 반영’등 실질적인 운동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은행법과 관련 법률에서 정한 은행업무, 부수업무 및 겸영업무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금의 중개라는 은행의 본질적 기능 수행을 위한 은행업무는 예ㆍ적금의 수입 또는 유가증권, 그 밖의 채무증서의 발행 등 수신업무와 자금의 대출 또는 어음의 할인업무인 여신업무가 있습니다. 또한, 국제적 경제교류 결제수단으로 이용되는 외국환 거래와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국환 업무가 은행업무에 포함됩니다.

신한은행의 지난 3년간 영업이익이 87% 증가해서 2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8년 경영실적을 보면, 영업이익 2조8350억 원, 당기순익 2조1170억 원으로 전년보다 각각 38.7%, 31.6% 늘어났습니다. 산업경제뉴스가 신한은행의 최근 3년간 실적을 분석해 본 결과,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3년 전 보다 각각 87%, 74%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러한 성과의 주요인은, 예금이자는 적게 주고 대출이자는 많이 받은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주당순이익은 3년 전인 2015년 731원에서 2018년 1319원으로 80.4% 늘었고, 같은 기간 총자산도 269조원에서 324조원으로 20.4% 확대되었습니다. 주당순이익의 기반인 당기순이익이 3년 동안 74.0% 늘어났기 때문인데 이러한 증가는 이자수입 증가가 주요 요인인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고객으로부터 징구하는 이자수익은 2015년 7조1520억원에서 2018년 8조7260억 원으로 22% 증가했습니다. 반면, 같은 기간 고객에게 지급하는 이자비용은 3조2810억원에서 3조6960억원으로 12.6% 증가에 그쳤습니다. 이 같이, 예금이자 증가율보다 대출이자 증가율이 약 10%포인트 높다보니 순이자차액(이자수익-이자비용)이 1조1590억 원이나 확대되는 효과가 있었다는 분석입니다..


기업 문화

1. 사회봉사단
KB국민은행의 사회봉사단은 사회봉사활동을 위해 KB국민은행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결성한 봉사활동 조직으로 지역본부봉사단 33개와 본부 봉사단 17개, 총 50개 봉사단 및 1,169개의 단위봉사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만 2천여 명의 임직원 모두는 1개 이상의 봉사단에 참가하여 다양한 사회봉사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자아실현은 물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KB국민은행 사회봉사단은 전국 지점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지역밀착형 봉사활동을 생활하고 있으며, 월간 봉사활동 테마를 선정하고 1부점 1시설 결연을 통해 연간 균형적이고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사간 화합하고 KB금융그룹의 다른 계열사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봉사활동을 추진함으로써 물적 기부와 인적 기부를 결합하는 시너지 창출형 봉사활동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2. 청소년 지원 사업
KB국민은행은 학술/교육, 문화/예술 등의 분야에서 공평한 배움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을 키울 수 있도록 청소년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국 초등학교,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박물관 노닐기, 전국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방과 후 학습지도 희망공부방, 국립극장 청소년 문화예술 지원, 소외지역 작은 도서관 지원 및 문화예술 교육 지원 외에도 학교폭력 관련 학생 상담 및 치료 지원, 학교폭력 피해 학생 무료 법률 구조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20년 이상 지속하고 있는 창작 동화제는 매년 공모전 수상작으로 창작동화집 동화는 내 친구를 제작하여 전국 13,000여 곳에 무상 보급함으로써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키워주고 동화작가 지망생들에게 기회를 열어주고 있습니다.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