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신입공채 세부메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OCI,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19.08.23. 조회수 6,085


OCI,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태양광 시장은 미국 및 영국 그리고 일본 시장을 중심으로 꾸준한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Bloomberg NEF의 2019년 2분기 시장 전망 자료에 따르면 글로벌 태양광 시장은 2018년~2020년 연평균 20%대까지의 견고한 성장세가 전망되며, 2050년 누적 글로벌 태양광 설치량은 6.9TW에 도달하여 글로벌 에너지 믹스 중 24%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2018년~2050년 중 태양광 산업향 신규 투자 규모는 약 U$ 3.8조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Analysis 2
태양광발전 등 신재생에너지산업은 국가 정책에 큰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경기변동보다는 정부의 산업 육성 의지와 같은 정책적인 부분이 민간발전시장에 영향을 준다. 지난 몇 년간 급부상한 중국 시장은 최근 발표된 중국의 Distributed Power system 시장에 대한 지원책에 의해 판매량 증대가 기대되며, 이러한 태양광 에너지시장 확대로 태양광소재 산업은 지속적 확대 및 성장이 예상된다.


Analysis 2
과산화수소는 반도체향 과산화수소의 수익성이 제일 좋으며, 30년째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OCI가 과산화수소를 2 차 정제 업체로 납품하면 삼성전자 하이닉스 등으로 최종 공급하는 구조이다. 반도체 생산의 모든 공정에 과산화수소 사용되기 때문에 공정수가 늘어날수록 유리하다. 국내 LCD 용 과산화수소는 LG디스플레이가 최대 고객사이다.


기업 분석(Company)

1959년 설립된 OCI는 신재생에너지, 기초화학, 무기화학, 석유석탄화학, 정밀화학, 화학제품을 생산하는 Global 화학기업으로 2009년 4월 OCI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2008년에는 태양전지 및 반도체 웨이퍼의 핵심원료인 폴리실리콘의 상업 생산에 성공함으로써 새롭게 Renewable Energy 분야에 진출하였다. OCI는 태양전지의 핵심소재인 폴리실리콘 생산 세계 2위, 핏치 생산량 세계 3위를 기록하는 등 글로벌 시장을 무대로 경쟁력 있는 핵심 사업을 집중 육성하고 있다.

사업 부문별 주요 사업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베이직케미컬 부문 : 폴리실리콘, TDI, 과산화수소 등 관련 제품의 제조, 판매

카본케미컬 부문 : 핏치, 카본블랙, 벤젠 등 관련 제품의 제조, 판매

에너지솔루션 부문 : 열병합 발전소, 태양광 발전소 다운스트림

기타 부문 : 단열재 등 관련 제품의 제조, 판매, 부동산 임대, 도시개발사업 등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화학산업은 크게 석유화학, 정밀화학, 무기화학 등으로 분류되고 있으나, 분야가 대단히 광범위하고 그 품목 또한 다품종이다. 태양광 전지의 기본이 되는 원료인 폴리실리콘 생산량 글로벌 상위업체는 중국 GCL, 독일 바커(Wacker), OCI다. 카본블랙 시장은 OCI가 선점하였으며, 외국계 기업 오리온 엔지니어드 카본즈 코리아, 컬럼비안 케미컬스 코리아 등이 경쟁하고 있다. 과산화수소의 경우 글로벌 수십개의 업체가 있으며, 국내 경쟁사는 한솔케미칼이다.

Analysis 2. 경쟁상황

#한화케미칼_세계 1위의 태양광 셀 생산능력 보유

한화그룹은 2010년 태양광 사업에 진출한 이후 전략적인 인수합병과 과감한 투자를 통해 지금까지 키워왔다. 그 결과 세계 1위의 한화그룹 태양광 사업은 한화큐셀을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대, 글로벌 태양광 시장을 선도해 가고 있다. 분업화·수직계열화 등으로 시너지 또한 극대화하였다. 한화케미칼은 원료부문, 태양광부문, 기타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그 중 태양광부문에서는 한화큐셀(Hanwha Q CELLS Co., Ltd.) 및 한화큐셀앤드첨단소재를 두고 태양광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한화케미칼은 태양광의 핵심소재인 폴리실리콘을 2014년부터 상업생산하고 있다.

한화큐셀은 미국에 대규모 태양광 모듈 공장을 건설해 주력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한화큐셀은 미국 공장 신설로 주력시장인 미국에서의 시장지위를 유지하고 주택용, 상업용, 대형발전소용 등 각 분야에서 고출력 모듈을 지향하는 미국 시장에서 선도적 사업실적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예정이다. 한화큐셀은 미국 시장에서의 경쟁력 약화 우려에도 대비해 일본, 유럽, 호주, 중남미, 중동 등 미국 외의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한솔케미칼_국내 정밀화학 제품 생산업체

한솔케미칼은 1980년 설립이래 전주공장과 울산공장을 양축으로 하여 제지 및 섬유, 반도체 등에 사용되고 있는 과산화수소를 시작으로, 라텍스, 정착제를 포함한 제지용 약품, 환경 약품, BPO, UF 수지 등의 기능성 약품, 전자정보소재등을 만드는 기업이다.

과거 과산화수소의 주 수요처였던 제지(신문용지), 섬유 부문은 관련 산업의 침체로 인해 수요가 정체되어 있으나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부문의 수요 증가에 의해 꾸준히 판매량이 증가하였다. 특히, 삼성전자, SK하이닉스의 반도체 라인 증설에 따른 초고순도 과산화수소의 수요 증가에 따라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