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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신성통상,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3.05.18. 조회수 6,905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 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 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 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 기업에 대해 재무 안전성과 경영 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신성통상,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신성통상의 매출액은 2020년 1조 205억 원을 기록했다가 2021년 1조 1,994억 원, 2022년 1조 4,639억 원으로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2021년 841억 원 대비 1,445억 원으로 증가하며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Analysis 2. 사업 성과

신성통상은 수출 사업과 패션 브랜드 운영을 동시에 하는 만큼 대내외 경기 상황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특히 코로나19로 전 세계 의류 산업이 크게 휘청거리며 베트남 현지 법인도 문을 닫는 등의 여파가 있었다. 하지만 일본 브랜드 불매 운동 등으로 탑텐 브랜드가 2022년 매출 7,800억 원을 올리며 유니클로를 제치고 SPA 시장 1위를 차지했다. 2018년 2월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브랜드의 슬로건인 ‘굿웨어(Good Wear)’를 대중에게 알린 것도 큰 도움이 됐다. ‘좋은 옷, 좋은 가격으로 고객에게 일상의 행복을 전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단독 매장으로 분리한 탑텐키즈도 2,000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며 크게 성장했다.
탑텐은 시즌별 베스트 아이템 육성과 유통 효율성을 높여 성장 기조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유통망은 판관비를 낮춰 효율성을 높이는 데 집중한다. 비효율 매장을 정리하고 대형 교외형 매장을 늘린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탑텐은 2022년 555개 매장에서 2023년 620여 개까지 유통을 늘리고 9,000억 원대 매출을 목표로 삼고 있다. 시장 양극화에 따라 소비자는 명품 혹은 SPA 시장에 몰리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탑텐 브랜드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오지아, 올젠 등 기존 남성복 매장에 여성복을 론칭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고객층을 타깃으로 상품의 범위를 넓혀간다. 기존 남성복 브랜드는 시장 점유율 확대에 주력하며 2023년 매출 4,500억 원을 목표로 한다. 전년 대비 약 12% 성장한 수치다.
나아가 신성통상은 40년간 OEM·ODM 의류 봉제 수출을 하며 쌓아온 소싱 노하우를 최대 경쟁력으로 삼아 자체 브랜드를 집중 공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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