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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심층분석 1. 한솔섬유, 채용분석 및 기업정보

업데이트 2020.04.01. 조회수 6,912


한솔섬유는 결원 충원 또는 사업확장 등 필요에 따라 수시로 인재를 채용하는 상시 채용 제도를 주로 운영하고 있다. 간혹 공채를 진행하기도 한다. 한솔섬유 채용사이트 모집공고나 잡코리아 등을 통해 채용 실시 여부/일시/자격요건 등을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다만, ‘사업부(해외 영업)_미국바이어’는 [인재Pool]에 등록된 입사지원서를 우선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한솔섬유, 기업개요

회사명 | 한솔섬유 주식회사
영문회사명 | Hansoll Textile Ltd.
주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대로 268 한솔섬유빌딩
홈페이지 | http://hansoll.com
대표번호 | 02)3287-8000
사업종류 | 의류제조판매업, 의류수출입업 및 봉제업 등
취급품목 | 의류
매출액(2017년) | 1조 5,582억 원
사원수 | 803명

1992년 12월 16일 창립하여 현재 송파구 가락동에 위치한 한솔섬유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필리핀, 과테말라, 니카라과 등지의 해외공장과 국내공장에서 니트제품을 생산하여 미주지역, 일본, 유럽으로 수출하는 대한민국 대표 섬유기업으로 손꼽힌다. 한솔섬유는 수익성을 중시하면서도 연평균 30% 이상의 고도성장을 유지해 왔으며, 7개국 해외법인, 전 세계 37000여명의 직원을 보유하여 2011년 기준 1조원 이상의 연매출을 올리고 있다. 계열회사로는 한샘텍스(주)와 미국법인 KOTOP CORP.가 있다. 한솔섬유는 동남아와 중미, 국내 공장에서 생산한 Knit 제품을 미국과 일본, 유럽 등 전 세계로 수출하는 글로벌 섬유 기업이다. 베트남, 캄보디아, 인도네시아의 아시아 지역과 과테말라, 니카라과의 중미 지역에 있는 글로벌 생산기지에서 2018년 기준 659개 라인에서 월간 약 3천 8백만 장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베트남에는 월 300만kg의 원단생산 및 염색가공 공장인 Global Dyeing을 운영하고 있다.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지난 20여 년간 200배 이상의 괄목할 만한 매출 신장을 이루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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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솔섬유, 인재상

인성
긍정적 사고, 끈기있고 강한 도전자세, 조직의 핵심가치 존중, 사명감

팀워크
열린 사고, 존중과 배려, 유연한 소통 능력

전문성
현장감 있는 지식, 자기계발을 발판으로 완성되는 지식, 문제해결능력과 창조력, 고객 지향적인 전문능력


한솔섬유, 채용포인트

서류 전형면접 전형신체 검사최종 합격자 발표


1) 서류전형 패스하기

한솔섬유는 업계 특성상 인재가 필요할 때마다 충원하는 수시채용을 주로 실시한다. 회사의 필요에 따라 공채를 실시할 경우도 있다. 지원서 제출 후, 최소 일주일에서 최대 6개월(인재Pool)이 소요될 수 있다. 서류 결과 발표 후, 일주일 내로 면접전형을 실시한다.

서류전형에서는 합격자 인원의 3배수 정도를 선발한다. 서류전형을 위해 해외 영업 팀장 중 일부를 선발해서 서류전형 위원단을 구성한다. 신입사원에게 업무적인 스킬을 기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전공이나 인턴 경험은 크게 의미를 두지 않는다. 한솔섬유와 맞는 사람인지를 중점적으로 보게 된다. 따라서 한솔섬유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고 관심이 있는지를 적극적으로 표현한다면 담당자들의 눈에 띌 수 있다.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비중 있게 보는 것은 바이어별로 팀이 구성되다 보니 팀워크를 잘 이룰 수 있는 사람 인지이다. 어떤 일이든 기존에 해왔던 대로 똑같이 하기보다 항상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고 개선점을 찾는 혁신 마인드가 있는 사람을 높이 평가한다. 벤더업은 전통적인 방식을 고수하는 측면이 강해 문제점을 못 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2) 면접전형 패스하기

예전에는 중역들 5~6명과 지원자 5명이 多대多로 30~40분간 면접을 진행했으나 분위기가 위압적이고 질문이 한 사람에게 집중될 수 있는 단점이 있었다. 2015년부터는 본인이 배치될 부서의 임원진, 실무진이 면접관으로 들어온다. 지원자의 역량을 충분히 확인할 수 있도록 多대1(지원자) 질의응답 방식이며, 시간은 약 30분~1시간 정도 소요된다. 인성 및 역량면접으로 진행되며,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평이한 질문이 주어진다. 경우에 따라 어학(영어/일본어)면접을 동시에 하는데, 원어민 면접을 따로 하지 않고 면접관이 인성 면접과 동시에 진행한다.

패션은 역동적인 비즈니스이기 때문에 낯선 것에 대한 적응력이나 새로운 걸 받아들이는 데 익숙한 인재가 요구된다. 업계와 회사에 대한 관심을 많이 피력할 수 있으면 좋다. 팀워크를 많이 강조한다. 팀워크에는 리더십도 필요하지만, 신입의 경우 팔로우십도 필요하다. 상사가 제대로 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팔로우십과 아랫사람의 의견에 귀 기울이는 리더십이 모여서 팀워크를 구성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한솔에서는 팀 하나가 바이어별로 구성되고 옷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팀워크에 따라 다른 퍼포먼스가 나온다.

Business Casual 착용이 원칙이다. 해외법인 지원자의 경우, 물리적인 거리로 인해 ‘화상 면접(본사 면접 대행)’으로 진행한다. 모든 신입사원은 3~6개월의 인턴 기간을 거친다. 총 두 번의 평가를 받게 되며,근무 3개월 후 1차 평가를 거쳐 정규직 조기전환 기회를 부여한다. 1차 평가에서 정규직 전환이 되지 않은 경우, 6개월 시점에 2차 평가를 진행한다.




필진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필진ㅣ고선미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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