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이벤트] 취업톡톡 “답쭐내러 왔습니다” 이벤트

신입공채 세부메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ELCA코리아,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0.10.07. 조회수 2,692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8~2020

국내 화장품 시장은 소비의 다양화, 고급화 및 개성화를 추구하는 경향이 심화되고 있다. 따라서 개별 소비자들의 마이크로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이 중요해졌다. 특히, 젊은 고객을 공략하기 위하여 ‘감성’과 ‘경험’ 요소를 앞세운 새로운 중소형 브랜드들이 꾸준히 출시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경험’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뷰티 플랫폼의 이용 빈도와 의존도 또한 높아지고 있으며, 다른 사용자의 후기가 제품 구매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하나의 브랜드를 집중적으로 사용하던 과거의 소비 패턴과는 다르게, 최근에는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을 동시에 사용하는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브랜드를 한눈에 보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가 강해지면서 H&B 스토어 등 뷰티 편집샵이 글로벌 주요 화장품 유통채널로 자리잡았다. 또한 시판전문점과 같은 전통채널의 비중이 줄고 온라인(인터넷, 모바일), 홈쇼핑, 브랜드샵, 면세점 등의 신규채널이 늘어나고 있다.

가격 대비 성능을 중시하는 합리적인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는 동시에 초고가의 화장품 및 향수 카테고리 또한 매출이 확대되는 양극화 역시 진행되고 있다. ‘K뷰티’는 세계 뷰티시장의 트렌드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 ‘K뷰티’는 여러 스킨케어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트렌디한 패키징과 참신한 소재로 소비자들을 끌어들인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한국 시장은 세계 화장품 시장의 ‘테스트 베드’가 되고 있다.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들이 신제품을 내놓을 때 한국 여성을 상대로 설문 조사를 하거나 한국에서 제일 먼저 출시해 반응을 살피는 사례가 늘어난 것이다. 한국 시장에서는 다양한 브랜드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으며, 한국 소비자들은 트렌드에 민감하고 까다롭기로 유명하기 때문이다.

미국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는 천연성분 강세, 인디와 니치 브랜드 급부상과 미니사이즈 선호로 요약된다. 유럽 시장에서의 트렌드는 천연 재료와 친환경 화장품, 안티에이징 등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고 있다. 일본 시장에서의 화장품 소비 트렌드는 유기농 친환경 화장품과 안티에이징 고부가가치 화장품에 대한 지속적인 인기몰이이다.


ELCA코리아 ISSUE & TREND : 2018~2020

디지털 전략 강화
로레알, 에스티로더, LVMH 등 메이저 뷰티 기업들은 디지털 전략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에스티로더는 2019년 기준 마케팅 예산의 75%를 디지털과 인플루언서에 투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제품 ‘더블웨어 파운데이션’을 페이스북을 통해 출시하고, 증강현실을 활용해 소비자들의 질문에 답변해주고 있다. 또한 에스티로더는 디지털 전문성을 지닌 소형 업체들을 인수하고 있다. 2016년 유튜브 등 디지털 마케팅으로 성장한 메이크업 업체 베카와 투페이스드를 인수한 데 이어, 2017년에는 탁월한 디지털 마케팅으로 정평이 난 캐나다 스킨케어 업체인 데시엠 지분 일부를 인수했다.

밀레니얼 세대 공략
최근 에스티로더는 중장년층에 집중해온 전략에서 벗어나, ‘밀레니얼 세대’를 공략하기 시작하였다. 1981년 이후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는 개방적 사고와 적극적 소비 경향을 바탕으로,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경험을 공유하며 새로운 소비 행태를 보인다. 에스티로더는 ‘에스티 에딧(Este Edit)’이라는 새로운 브랜드를 개발하고, 백화점보다는 화장품 멀티숍인 세포라(Sephora)와 온라인 쇼핑몰을 선택했다. 한국에서도 백화점 유통만 고수해오던 유통망에도 변화를 줘 H&B스토어 ‘롭스’, ‘올리브영’ 등에 자사 브랜드를 입점했다.

닥터자르트 인수
2019년 에스티로더가 국내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닥터자르트를 인수하였다. 이번 인수는 에스티로더가 아시아 뷰티 브랜드를 인수한 첫 사례다. 닥터자르트는 2005년 론칭하여 더마코스메틱 시장을 개척하였다. 2011년 미국 시장을 시작으로 2017년 기준 미국 868개 세포라 매장에 총 96개 제품을 입점시켰다. 에스티로더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스킨케어 브랜드 중 하나인 닥터자르트가 에스티로더의 스킨케어 부문을 강화하고 특히 아시아·태평양을 비롯해 북미·유럽 지역에서까지 소비층을 넓히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에스티로더는 피부 과학과 예술의 조합이라는 닥터자르트의 독특한 콘셉트가 미국과 아시아 밀레니얼 세대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점, 다양한 혁신 제품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점 등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이엘씨에이한국(유) 진행 중인 채용 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