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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메디톡스,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06.01. 조회수 7,984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메디톡스의 위협 요인


Analysis 1. 보툴리눔톡신 제제 시장의 경쟁 심화
국내 보툴리눔톡신 제제 시장은 약 1,000억 원 규모로 추정되고 있다. 보툴리놈톡신 제제는 수익성이 높아 매출 효자 품목이 될 수 있어 국내 및 외국계 업체들이 잇달아 뛰어들고 있다. 최근에는 보툴리눔톡신 제제를 보유한 국내 기업들이 국가출하승인 위반 등을 이유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품목허가 취소 행정처분을 받는 등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 틈새를 노려 동화약품, 프로톡스, 에이티씨지 등 다수의 신규 업체가 시장 진입을 준비하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Analysis 2. 국내 필러 시장의 포화
국내 성형용 필러 시장 규모는 나날이 확대되고 있지만, 전문의약품인 보톡스와 달리 의료 기기로 분류되는 필러는 개발이나 허가의 진입장벽이 높지 않다. 이에 따라 수많은 업체가 경쟁을 벌이고 있어, 국내 필러 시장에서 가격 경쟁은 불가피한 것으로 보인다. 성형외과 간 시술 가격 경쟁이 치열하고, 필러 제품 간 효과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업체들은 중국, 일본, 태국, 미국, 유럽, 호주 등 해외 시장으로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Opportunity: 메디톡스의 기회 요인


Analysis 1. 미용/성형 시장의 성장
소득 수준 향상, 웰빙을 추구하는 고령화 시대의 도래, 심미적 혹은 건강한 삶에 대한 욕구 증대로 자기 자신의 젊음과 미에 투자하는 비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보툴리눔톡신 및 피부 보형물과 같은 주사제를 이용한 시술은 최소침습 또는 비침습쁘띠 성형 시술로 명명되며 주름 제거뿐 아니라 안면윤곽 성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보툴리눔 독소 제제는 주름 제거, 사각턱 교정 등 피부 미용/성형외과 시장을 중심으로 그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Analysis 2. 보툴리눔톡신 제품의 인기
세계 보툴리눔톡신 안면 미용 시장은 미용 관련 전체 시장의 성장률을 상회하고 있다. 특히 미국 등 선진국뿐 아니라 아시아, 중남미 국가에서도 미용/성형을 위한 보툴리눔톡신 시술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Fortune Business Insights의 연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세계 보툴리눔톡신 시장은 2020년 32억 달러 규모를 형성했으며, 2021년부터 연평균 성장률 7.6%를 보이고 있다. 2028년에는 56.8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메디톡신 역시 높은 글로벌 수요 속에서 공급 물량이 부족할 정도로 판매 호조가 계속되고 있다.



Weakness: 메디톡스의 약점


Analysis 1. 메디톡신 판매/사용 중지 처분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무허가 원료를 사용했다는 이유로 2020년 4월 메디톡스의 메디톡신 판매/사용 중지 명령을 내리고 품목허가 취소를 위한 행정처분 절차에 들어갔다. 메디톡스 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품목허가 취소 등 처분에 대해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및 처분 취소 청구소송 등을 통해 대응에 나섰다. 법원이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여, 재판이 끝날 때까지는 국내 판매에 영향이 없다.


Analysis 2. 해외 시장 확대 불투명
메디톡스는 대표 제품 메디톡신의 제품 등록을 30여 나라에서 완료하며 해외 시장 공략에 집중하고 있다. 2021년에는 유럽과 미국 기준에 적합한 바이오의약품 제조시설 공사를 완료하는 등 제조 인프라를 구축하며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했지만, 유럽, 미국과 함께 세계 3대 보툴리눔톡신 시장으로 꼽히는 중국 진출에 제동이 걸렸다. 2018년 중국 규제당국에 보툴리눔톡신 제품의 품목허가를 신청했으나 4년 넘게 허가가 나오지 않았고, 중국 진출 협력사로부터 2023년 1월 손해배상 청구를 당했다. 그 사이 경쟁사 휴젤은 중국에 안착했으며, 대웅제약도 중국 허가를 기대 중이다.



Strength: 메디톡스의 강점


Analysis 1. 국내 최초 보툴리눔톡신 전문 회사
메디톡스는 국내 최초로 보툴리눔톡신 제품 개발에 성공한 국내 보툴리눔톡신 전문 회사 다. 주력 제품인 보툴리눔 A형 독소 의약품 메디톡신주®(Neuronox®)는 독자적 원천 기술로 세계 네 번째로 개발에 성공한 제품이다. 메디톡스는 주력 제품에 대해 바이오 벤처회사로는 최초로 생물학적 제제 제조시설을 자체적으로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Analysis 2. 대웅제약 상대로 재판 승소
2017년 10월 메디톡스는 보툴리눔 균주와 제조공정 기술 문서를 훔쳤다며 대웅제약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고, 2023년 2월 법원은 메디톡스의 손을 들어줬다(민사소송 1심). 이에 따라 대웅제약은 메디톡스에 400억 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하고 일부 균주를 활용해 만든 완제품과 반제품을 모두 폐기해야 한다. 또 재판부는 대웅제약에 보툴리눔 균주를 메디톡스에 넘기라고 판결했는데, 경쟁 업체인 대웅제약의 나보타 생산 판매에 제동이 걸리며 메디톡스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질 수 있다. 한편 메디톡스는 2022년 3월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CT)에 국내 보툴리눔톡신 1위 업체인 휴젤을 대웅제약과 같은 이유로 제소했고, 2024년 최종 판결이 나올 예정이다.



Analysis 3. 제품 파이프라인의 다양화 시도
메디톡스는 보툴리눔톡신 및 필러 제품 외에도 항체 치료제, 지방 분해제와 같은 합성의 약품 및 건강 기능 식품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메디톡스가 개발 중인 혈액암 신약 ‘MT106’은 2021년 11월 국가신약개발사업에 선정됐다. 또 히알루론산 원료를 이용한 골관절염 치료제와 유착 방지제 개발도 진행하고 있다. 2023년 3월에는 병의원 등에서 유통되는 화장품 브랜드 ‘뉴라덤’을 리뉴얼하고 신제품을 출시했다. 메디톡신에 집중된 매출은 차세대 보툴리눔톡신 ‘이노톡스’와 ‘코어톡스’로 다양화를 시도하며 글로벌 바이오 기업 톱20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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