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TVC 런칭 2차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커리어패스 안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엠즈씨드,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0.11.02. 조회수 5,338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국내 커피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2018년 한국인 1인당 커피 소비량은 연평균 353잔으로, 세계 평균 소비량 132잔의 2.7배에 달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소비자의 절반 이상(53.5%ㆍ2017년 기준)이 ‘커피를 습관처럼 마신다’고 답했다.


Analysis 2
커피에 대한 소비자들의 지식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커피 취향이 세분화되는 동시에 커피에 대한 기준이 높아지고 있다. 점차 고품질 커피의 인기가 많아지면서 생두, 머신과 같이 커피의 맛을 좌우하는 요소 또한 소비자들이 더욱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다. 이에 따라 커피전문점에서는 콜드브루, 롱아일랜드, 플랫화이트, 니트로(질소커피) 등 커피 메뉴를 세분화하여 제공하고 있다.


Analysis 3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개성이 뚜렷한 커피와 카페가 인기를 얻고 있다. 소셜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2030세대는 경험을 중시하기 때문에 남들이 가지 않는 곳을 찾아가거나 홈카페를 즐긴다.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를 이용하기 보다는, 인증샷 명소를 찾아가는 것이다. 이러한 소비자들에게는 커피를 마시는 행위 뿐만 아니라 공간의 분위기나 인테리어의 차별화가 주요하게 인식된다.


기업 분석(Company)

엠즈씨드는 프리미엄 커피전문점 Paul Bassett을 대표 브랜드로 한 신설법인으로 2013년 6월 매일유업에서 분사하며 출발했다. 업종 전문화를 통한 핵심역량 강화 및 경영 효율성을 제고하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사업을 독립체화 함으로써 브랜드 가치에 더욱 집중된 사업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하였다.

2009년 신세계강남점에 폴바셋 1호점을 오픈하였다. 2013년 상하목장 밀크 아이스크림샵 1호점을 오픈하였다. 폴바셋은 2014년까지 37개 매장에 머물렀지만 2017년에는 두 배가 넘는 77개 점포를 열었다. 2018년 외식 계열사인 엠즈푸드와 합병하였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국내 커피 전문점 시장은 해외 대형 커피 브랜드 및 기타 개인 베이커리, 카페 등이 경쟁하고 있다.

Analysis 2. 경쟁상황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지난 1999년 이대앞 1호점을 시작으로 모든 매장을 직영하며, 하루 평균 30만명 이상의 고객들에게 특별한 스타벅스 경험을 전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독보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2016년 국내 진출 17년 만에 매출 1조 원을 돌파했고, 2019년에는 매출 1조8000억 원을 넘겼다. 외형 확대뿐 아니라 수익성 강화를 매년 거듭하고 있다.

스타벅스가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에서 독주하고 있는 요인으로는 새로운 메뉴와 디자인 상품 개발, 철저한 현지화 전략, 스마트 주문 시스템 등 디지털 마케팅, 충성도 높은 고객 확보 등이 꼽힌다. 특히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20∼30대 여성 고객층이 탄탄한 것이 꾸준한 성장과 인기의 배경이다. 스타벅스는 스페셜티를 제공하는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 또한 2014년 선보였다.


#이디야커피

이디야커피는 합리적인 가격과 최고급 품질의 커피를 모토로 2001년 사업 시작 이후 2020년 현재 19년 이상의 매장운영 노하우를 보유한 커피 전문 브랜드이다. 2020년 기준 전국에서 가장 많은 2천여 개의 매장 수를 보유하고 있다. 비교적 작은 규모의 점포를 많이 출점하고 있으며, 가격대비 맛이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적절한 품질과 가격 포지션을 통한 브랜딩으로, 중저가 커피 시장이라는 틈새 시장 공략에도 성공했다

이디야커피 본사에 있는 '이디야 커피 랩'은 커피 매장을 겸한 연구개발센터로, 로스팅 과정에서부터 블렌딩, 분쇄, 추출까지 ‘커피 커핑(coffee cupping)’을 모두 살펴볼 수 있다. 2018년 요기요를 통해 커피 프랜차이즈 최초로 배달 서비스를 시작했다.


#투썸플레이스

투썸플레이스는 CJ그룹의 디저트 카페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2002년 신촌점을 시작으로 현재 750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2011년에 중국 시장에 진출해 1호점을 오픈하였다.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를 지향하는 투썸플레이스는 200여 종에 달하는 디저트 제품군에서 강점을 갖고 있다. 디저트 및 샌드위치 등을 포함한 식품류 매출 구성비는 총 매출의 40%가량을 차지한다. ‘떠먹는 티라미수’ ‘떠먹는 스트로베리 초콜릿 생크림’ ‘아이스박스’ 등 프리미엄 케이크가 주요 제품이다.

투썸플레이스는 2014년 프랜차이즈업계 최초로 ‘원두 이원화’ 전략을 시행했다. 중남미 산지의 고품질 원두를 다크로스팅 기법으로 볶아 진하고 깊은 풍미를 내는 ‘오리지널’과 에티오피아산 원두를 미디엄로스팅해 깔끔하고 산뜻한 맛을 낸 ‘스페셜’ 등 두 가지로 나눠 고를 수 있게 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엠즈씨드㈜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