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TVC 런칭 2차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커리어패스 안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엠즈씨드,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0.11.02. 조회수 1,608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8~2020

커피 소비가 또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으면서 전세계 커피산업은 지속적으로 고도로 성장하고 있다. 국내 커피 소비량은 전세계 커피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꾸준히 증가하며 세계 6위 규모로 성장하였으며, 거대해지는 시장 규모에 따라 소비자들 또한 점차 다양화되어 가고 있다. 특히, 커피전문점 시장은 가격차별화가 심화되고, 스페셜티커피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등 점차 선진국형으로 변모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커피 소비 형태가 등장하였다.


커피전문점은 수도권 중심 점포개발에서 지방 및 소도시로의 확대가 이어지고 있다. 또한 커피 음료 카테고리 이외 MD 등 추가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는 신규 카테고리 개발에 많은 브랜드들이 집중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의 한국진출 등이 이어지면서, 기존 커피 브랜드들의 경우 지속적인 경쟁력 제고를 위한 노력과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브랜딩 및 마케팅, 디지털 전략 등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커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원두, 로스팅, 추출 기술 등이 고급화되고 있다. 이에 더해 홈카페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커피머신, 프리미엄 스틱커피 등 관련 상품의 판매 또한 증가하고 있다. 캡슐커피와 캡슐커피 머신, 에스프레소 머신, 커피 로스터, 우유거품기, 커피 여과기, 브랜드 원두 등의 판매량이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 이에 식품업계와 커피 관련 기기 업체들은 트렌디한 상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국내 캡슐커피시장 규모는 2015년 기준 2조5000억원에서 2020년에는 5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엠즈씨드 ISSUE & TREND : 2018~2020

플래그쉽 매장 및 푸드 특화매장
엠즈씨드는 플래그쉽매장 및 푸드 특화매장을 선보이며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2015년에는 플래그쉽 매장 한남 커피스테이션을 오픈하며 폴바셋의 커피 전문성을 강조하였다. 플래그십 매장은 시장에서 성공한 특정 브랜드의 성격과 브랜드의 이미지를 극대화시킨 매장이다. ‘한남 커피스테이션'은 폴바셋 59호점으로 생두 로스팅 체험, 커피 도서관, 바리스타 교육 등 폴바셋의 정체성을 알릴 수 있는 공간으로 꾸려졌다.

2019년에는 기존 매장과 인테리어 디자인과 분위기를 차별화한 '폴바셋 파티시에'를 서초본점에 선보였다. 이 매장에서는 전문 파티시에들이 아이싱룸에서 직접 케이크를 만든다. 기존 매장과 인테리어 디자인과 분위기를 차별화한 '폴바셋 파티시에'를 서초본점에 선보였다. 이 매장에서는 전문 파티시에들이 아이싱룸에서 직접 케이크를 만든다. 해운대·분당 등 일부 매장에서는 브런치(brunch)·딘치(dinch) 메뉴를 판매 중이다. 이러한 매장은 장시간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면서 식사를 해결하려는 소비자들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폴바셋 스페셜티 캡슐커피 출시
가정에서 직접 취향에 맞는 커피를 만들어 마시는 ‘홈카페’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내 캡슐커피 시장은 2016년 1376억원에서 2019년 1795억원 규모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캡슐커피는 커피 브랜드의 전문성과 어디서든 즐길 수 있는 접근성이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엠즈씨드는 캡슐커피 사업에도 박차를 가해 전문점과 홈카페 시장을 함께 공략하고 있다. 2020년 출시된 ‘폴바셋 스페셜티 캡슐3종’은 전 세계 커피 생산량 중 상위 7%인, 스페셜 등급의 원두만을 사용해 생산한 것이 특징이다. 네스프레소 캡슐커피 머신과 호환 가능하다.


엠즈푸드 흡수합병
엠즈씨드는 2018년 엠즈푸드를 흡수합병하여, 정통 이탈리안레스토랑 브랜드인 ‘더 키친 살바토레’의 통합 운영을 시작하였다. '더 키친 살바토레’ 는 스타 셰프이자 레스토랑 프로듀서인 ‘살바토레 쿠오모(Salvatore Cuomo)’의 지휘 아래 최고의 스텝이 선보이는 정통 나폴리 요리를 만날 수 있는 이탈리안 레스토랑이다. 2009년 국내에 런칭한 이래 ‘더 키친 살바토레 쿠오모’(압구정점), ‘더 키친 살바토레앤 바’(광화문점) 등 주요 매장을 통해 지속적으로 브랜드를 알리고 있다. 이번 합병은 매일유업이 외식사업을 강화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향후 각 브랜드별로 자체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경쟁력을 갖춰 시너지를 극대화할 것으로 보인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엠즈씨드㈜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