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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한국맥도날드, TOWS 분석

업데이트 2020.05.07. 조회수 2,740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한국맥도날드,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각종 프렌차이즈의 범람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패스트푸드 업계의 꾸준한 성장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맥런치 폐지
· 햄버거병 논란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업계 최초 24시간 매장
· 비대면 서비스 이용 증가


Threat: 한국맥도날드의 위협요인 


1. 각종 프렌차이즈의 범람
각종 프랜차이즈가 범람한 탓이 컸다. 2011년부터 2014년까지 불과 3년 사이 국내에 1,942개에 불과하던 외식 브랜드 수는 3,142개로 훌쩍 늘었다. 한국맥도날드의 수익성은 급격히 떨어졌다. 롯데리아, 버거킹 등 경쟁 업체들의 고전도 마찬가지였지만 한국맥도날드 추락 폭이 유독 컸다.

매출은 2013년 4,805억 원, 2014년 5,651억 원, 2015년 6,032억 원으로 매년 증가했지만, 허울뿐인 성장이었다. 당기순이익은 2013년 309억 원에서 2014년 41억 원으로 떨어졌고, 2015년에는 131억 원 손실로 적자 전환했다.


Opportunity: 한국맥도날드의 기회요인 


1. 패스트푸드 업계의 꾸준한 성장
바쁜 현대인들에게 빠르고 간편한 한 끼 식사인 패스트푸드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선호도가 높다. 이에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 브랜드 맥도날드는 다양한 메뉴 개발과 품질 개선에 노력을 기울이며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Weakness: 한국맥도날드의 약점 


1. 맥런치 폐지
한국맥도날드는 점심 시간을 노렸던 전략인 ‘맥런치’를 2018년 폐지했다. 대신 맥올데이를 만들었는데, 이는 일부 버거를 하루종일 할인해주는 프로모션은 맥런치보다 비쌌다. 결과적으로 점심으로 가정비를 생각하고 맥도날드를 찾았던 사람들의 발길이 줄어들게 되었다.


2. 햄버거병 논란
‘햄버거병 논란’의 여파는 검찰 수사에서 증거불충분으로 무혐의 처분을 받기는 했지만, 소비자의 불안을 불식시키기에는 부족했고 결국 매출 급감이라는 최악의 시나리오로 전개된다. 위기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2017년 7월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 판매되는 햄버거에 대해 위생 상태 조사를 진행했는데, 불고기 버거에서만 식중독 유발균인 황색포도상구균이 기준치의 3배 이상 초과해서 검출됐다. 더욱이 한국맥도날드가 소비자원의 식중독균 검출 발표를 막으려고 법원에 발표 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다는 사실까지 알려지며 소비자의 공분은 극에 달했다.


Strength: 한국맥도날드의 강점 


1. 업계 최초 24시간 매장
한국 시장에서 맥도날드의 성공은 다른 브랜드가 하지 못했던 ‘최초’에서 비롯됐다. 1992년 업계 최초로 차에서 간편하게 음식을 받아볼 수 있는 드라이브 스루를 설치했고, 24시간 매장을 운영하며 심야 손님까지 끌어모았다. 소비자 유치에 현지화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 역시 성공의 요인이었다. 1997년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불고기 버거를 시장에 내놓으며 호평을 받는가 하면 배달이 일상화된 한국 특성을 그대로 이용한 ‘맥딜리버리’ 서비스를 선보이며 혁신을 이어갔다. 인기의 가장 큰 원동력은 한국인과 동반 성장하겠다는 경영 철학이었다. 지난 2011년부터 2015년까지 국내에 연 1,000억 원 이상을 투자했으며 지난 10년간 매년 약 3.7%씩 신규 채용 인원을 증가시켜왔다.


2. 비대면 서비스 이용량 증가
한국맥도날드는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소비자의 증가를 직접 겪었다. 2020년 상반기 드라이브 스루 플랫폼인 '맥드라이브' 이용 차량은 1천만 대로 집계됐는데 지난해보다 약 30% 이상 증가한 수치다. 2020년 3월 한국맥도날드의 전체 매출에서 비대면서비스인 맥드라이브와 맥딜리버리(맥도날드의 배달서비스)의 비중은 60%가 넘었다. 특히 맥드라이브는 맥도날드 전국 매장 400여 곳에서 시행되고 있을 정도로 보편화 됐다. 비대면 소비층이 늘어나면서 맥도날드 매장에 키오스크를 확대하고 배달앱을 활용한 디지털화에 힘을 쏟고 있다.




필진 ㅣ고선미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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