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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보령제약, TOWS 분석

업데이트 2020.09.03. 조회수 4,732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보령제약,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지속되는 정부 규제
· 복제약에 대한 제약 회사들의 치열한 경쟁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글로벌 제약 수요의 지속적 확대
· 국내 제약 수요의 지속적 확대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리베이트 의혹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카나브 패밀리 통한 브랜드 시너지 효과 기대
· 항암제 분야 NO.1 기업


Threat: 보령제약의 위협요인 


1. 지속되는 정부 규제
규제와 제약이 있다. 한국 정부는 국민건강 증진과 건강재정보험 안정화의 일환으로 약제비적정화방안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제약산업 유통 과정의 투명화를 위하여 리베이트 제공 및 수수에 대한 처벌 기준을 강화하고 있다.

제약업계는 2012년 4월부터 시행된 대규모 약가인하를 시작으로 정부의 규제를 끊임없이 받으며 실질적인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기도 하였다. 2016년 실거래가 약가인하 등 의약품 약가와 관련된 정부규제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2. 복제약에 대한 제약 회사들의 치열한 경쟁
현재 블록버스터 의약품의 특허 만료가 잇따르면서 국내 제약회사들이 복제약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제약사들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신약 개발에 투자하기보다 단기 수익 창출에 급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당초에 신약 개발이 부진하고 신약에 대한 성과가 보장되지 못하니 복제약에 몰리는 실정인 것이다. 특히 의약품 시장 규모가 큰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 심혈관계 질환이나 간염 등 평생 복용해야 하는 만성질환 치료제 분야에서 복제약 개발이 활발하다. 하지만, 단순 복제약으로는 눈비신 성장을 도모하기엔 무리가 있다.


Opportunity: 보령제약의 기회요인 


1. 글로벌 제약 수요의 지속적 확대
글로벌 제약시장은 경제성장과 의료수요 증가 등으로 2003년 500조 원에서 2013년 1,100조 원대 시장으로 연평균 6% 성장했고, 2016년에는 1,400조원 규모에 이른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과 유럽, 일본이 전체 시장의 70%대를 차지하고 있으나, 아시아와 중남미 등 이른바 파머징(Pharmerging) 마켓들의 연평균 성장률은 10%대 이상 고공 행진을 하고 있다.

향후 글로벌 제약시장은 매년 4~7% 성장하여 2020년에 이르러 1조 400여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최근 파머징 국가의 경제성장, 의료접근성 개선, 의약품 수요 증가 등에 힘입어 전체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성장은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2. 국내 제약 수요의 지속적 확대
국내 65세 인구가 전체 인구비 중의 13.1%를 차지하며 빠른 속도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고 있다. 생애주기별 1인당 의료비 지출은 40세 이후부터 급격하게 증가하여 65세에 가장 높게 나타나며 노인 인구비중이 증가하고 1인당 약제비 역시 증가한다. 이에 따라 인구 고령화 및 성인 질환(고혈압, 고지혈, 당뇨 등) 증가에 따른 만성질환 관련 원외 처방량이 지속해서 증가할 전망이다.


Weakness: 보령제약의 약점 


1. 리베이트 의혹
정부 당국이 리베이트 의혹 제약사에 대한 조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의심을 받는 5개 제약사 중 한 곳이 보령제약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8년 9월 감사원은 제약회사에 대한 법인 통합조사 과정을 검토한 결과 리베이트로 의심되는 4건을 찾아냈다. 보령제약은 앞서 2016년에도 세무조사를 받은 바 있다.


Strength: 보령제약의 강점 


1. 카나브 패밀리 통한 브랜드 시너지 효과 기대
보령제약은 카나브에 이어 카나브 복합제를 통해 한 단계 밸류업을 꾀하고 있다. 고혈압기반의 대사성질환(고혈압, 당뇨) 치료제를 연구·개발함으로 타겟시장을 확장해 나갈 전략이며 이는 카나브 복합제 브랜드 전체의 시너지효과로 기대된다. 현재 8개의 카나브 복합제 라인업을 구축하였고, 신규 복합제 출시와 기존 카나브 패밀리와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


2. 항암제 분야 NO.1 기업
보령제약은 2020년 한국과 미국에서 동시 임상 1상이 진행되는 표적항암제 ‘BR2002’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세밀한 관리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상품성을 더욱 높여 나아갈 예정이다. 관계사 바이젠셀에서 개발중인 면역항암제 파이프라인들에 대한 연구/개발, 영업마케팅 등에서의 협업 시너지를 높여 항암제 분야 No.1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필진 ㅣ고선미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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