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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광동제약, TOWS 분석

업데이트 2020.08.06. 조회수 5,105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광동제약,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엄격한 규제 환경
· 복제약에 대한 제약 회사들의 치열한 경쟁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국내 제약 수요의 지속적 확대
· 글로벌 제약 시장의 확대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미국 법인 청산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전문의약품 시장 기반 확보
· 탄탄한 영업력


Threat: 광동제약의 위협요인 


1. 엄격한 규제 환경
제약산업은 국민건강과 직결되는 의약품을 취급하는 산업 특성상 제품의 생산, 품질관리, 유통, 판매 등 모든 과정에서 타 사업에 비해 정부의 엄격한 규제를 받고 있다. 약사법, 마약법, 향정신성의약품관리법 및 우수의약품제조관리기준(KGMP) 등의 각종 법령에 의하여 규제되고 있다. 또한 일괄 약가 인하제도, 약가 재평가제도, 가격-수량 연동제, 기등재의약품 경제성 평가, 사용량-약가 연동제 등 다양한 약가 관련 정책들을 시행하고 있다. 일괄 약가 인하 정책의 시행과 자체 합성원료 우대제도의 폐지는 제약산업에 큰 타격을 가하기도 하였다.


2. 복제약에 대한 제약 회사들의 치열한 경쟁
현재 블록버스터 의약품의 특허 만료가 잇따르면서 국내 제약회사들이 복제약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제약사들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드는 신약 개발에 투자하기보다 단기 수익 창출에 급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당초에 신약 개발이 부진하고 신약에 대한 성과가 보장되지 못하니 복제약에 몰리는 실정인 것이다. 특히 의약품 시장 규모가 큰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 심혈관계 질환이나 간염 등 평생 복용해야 하는 만성질환 치료제 분야에서 복제약 개발이 활발하다. 하지만, 단순 복제약으로는 눈비신 성장을 도모하기엔 무리가 있다.


Opportunity: 광동제약의 기회요인 


1. 국내 제약 수요의 지속적 확대
국내 65세 인구가 전체 인구비 중의 13.1%를 차지하며 빠른 속도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고 있다. 생애주기별 1인당 의료비 지출은 40세 이후부터 급격하게 증가하여 65세에 가장 높게 나타나며 노인 인구비중이 증가하고 1인당 약제비 역시 증가한다. 이에 따라 인구 고령화 및 성인 질환(고혈압, 고지혈, 당뇨 등) 증가에 따른 만성질환 관련 원외 처방량이 지속해서 증가할 전망이다.


2. 글로벌 제약 시장의 확대
전세계적으로 인구의 고령화 및 만성질환 증가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공공의료 및 민간의료에서 제약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2011년 이후 블록버스터 의약품들이 대거 특허만료에 직면하면서, 여러 제약 회사에서는 구조조정 및 M&A등을 통해 사업재편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처럼 글로벌 제약시장은 경제성장과 의료수요 증가 등으로 2003년 500조원에서 2013년 1,100조원대 시장으로 연 평균 6% 성장했고, 2018년에는 약 1,400조원 규모에 달할 전망이다. 미국과 유럽, 일본이 전체 시장의 70%대를 차지하고 있으나 이들 국가의 경기 침체 장기화 등에 따라 점차 아시아와 중남미 등의 제약산업 신흥 국가들의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측면에서 제약사 중 최대 해외법인 및 해외연구소를 갖고 있는 대웅제약이 큰 기회를 살릴 수 있을 것이다.


Weakness: 광동제약의 약점 


1. 미국 법인 청산
광동제약이 미국 시장 진출 3년 만에 현지 법인을 청산하며 사실상 발을 뺀다. 손실이 지속되는 미국 법인을 접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중국 시장에 올인한다는 계획이다. 광동제약은 미국법인인 ‘광동 USA’ 청산 절차에 돌입할 예정이다.

물장사 기업이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 광동제약이 전문의약품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지만, 여전히 전체 매출 가운데 의약품 비중은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광동제약 의약품 매출이 2268억 원으로 연결 재무제표 기준 전체 매출 1조1416억 원의 19.9%에 불과했다. 광동제약은 본업인 의약품보다는 식음료 제조에 치중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Strength: 광동제약의 강점 


1. 전문의약품 시장 기반 확보
광동제약은 한방을 위주로 한 일반의약품을 바탕으로 성장하였으나 비타500과 옥수수수염차 출시 이후 유통부문의 매출이 급성장하여 전체 매출액의 50%이상 차지하게 되었다. 제약산업이 전문의약품 위주의 시장으로 재편되는 추세에 따라 광동제약도 전문의약품 시장에서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R&D와 영업력 등 핵심분야의 역량을 키워가고 있다.


2. 탄탄한 영업력
그동안 광동제약의 성과는 탄탄한 영업력이 뒷받침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광동제약에는 영업을 잘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 성과급을 분기마다 제공하면서 임무 수행에 탄력을 주고, 한두 품목이 아닌, 주요 50개 제품에 대한 지식을 쌓도록 사전 준비시킨다. 각 사무소에 배치된 후에도 지속해서 소장들이 교육을 하는 등 늘 다양한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필진 ㅣ고선미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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