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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풀무원푸드앤컬처, TOWS 분석

업데이트 2020.08.10. 조회수 3,151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풀무원푸드앤컬처,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정부의 규제 강화
· 단체급식 산업 침체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프리미엄 급식 시장의 성장
· 컨세션 및 휴게소 산업의 규모 확대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수익성 악화
· 작은 규모의 캡티브 마켓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프리미엄 건강식 메뉴 경쟁력
· 고속도로 휴게소 운영 역량


Threat: 풀무원푸드앤컬처의 위협요인 


1. 정부의 규제 강화
급식산업 및 외식업은 다양한 규제에 노출되어 있다. 급식산업과 관련하여, 정부는 향후 공공기관 구내식당 운영에 대기업 참여를 배제하는 정책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동반성장위원회는 이동급식용 식사사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하고 정부조달시장, 학교급식, 군납시장에서 대기업 철수를 권고하였다. 급식사업에서 중소기업 적합업종의 영역이 확대되는 경우 대기업 계열의 단체급식사업이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대기업의 음식점업에 대한 신규 진입 자제, 확장 자제를 주요 골자로 하는 동반성장위원회의 '2016년 중소기업 적합업종 권고사항' 발표에 따라 외식업체의 신규점포 출점 및 확장에 제약이 발생할 수 있다.


2. 단체급식 산업 침체
주요 매출인 기업체들의 구조조정과 최저임금 인상 여파 등에 업계 전체가 정체기에 들어서면서 단체급식 산업은 최근 몇 년간 정체되어 있다. 그동안 조선업, 중공업 등 제조업이 발달하고 기업이 성장함에 따라 단체급식 시장도 함께 성장해왔다. 그러나 최근 수년간 주요 조선·중공업 업체가 침체되고 자동차 산업도 둔화되기 시작하면서 급식업계도 침체를 맞게 되었다. 또한 산업이 고도화되고 생산가능인구가 감소하면서 산업체와 오피스, 학교 등에선 식수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인력이 감소하는 구조로 변해가고 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경기침체로 인해 경영환경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Opportunity: 풀무원푸드앤컬처의 기회요인 


1. 프리미엄 급식 시장의 성장
급식 시장은 성숙기에 접어들어 완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현대인의 식생활이 고급화 다양화됨에 따라 프리미엄 급식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최근 조직문화와 임직원 근무 만족도를 기업 경쟁력이 중요해지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임직원 복리후생 강화의 일환으로 전문성과 다양성 갖춘 특화된 단체급식서비스를 요구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과거의 일률적인 배식 형태의 단체급식에서 고객의 니즈와 사회적 트렌드에 부합하는 외식형, 푸드코트와 베이커리 매장(메뉴) 및 카페 매장이 가미되어 복합점포로 운영되는 고급화된 사업장으로 사업영역을 확대 중이다.


2. 컨세션 및 휴게소 산업의 규모 확대
컨세션 산업은 고객 니즈의 다양화에 기반해 다양한 서비스 중심의 지속적인 다변화와 다중시설에 대한 고객 선호도 증가에 따라 향후 꾸준한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웰빙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시장 다변화와 업종간 융복합화가 활발히 추진됨에 따라 지속적인 시장 확산 및 규모 확대가 예상된다. 휴게소 산업은 레저인구의 확산과 주5일 근무제 및 차량 이용객 증가로 지속적인 성장률과 시장규모 확대가 예상된다. 최근에는 단순히 푸드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서 나아가, 사업장별로 고급화 및 차별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다양한 쇼핑과 식음료 서비스, 사업장별 지리적 특성 등을 고려한 특화시설 구축이 중요해지고 있다.


Weakness: 풀무원푸드앤컬처의 약점 


1. 수익성 악화
풀무원푸드앤컬처의 매출액은 매년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으나, 영업이익 및 영업이익률은 2017년 이후 다소 악화되고 있다. 최저임금 상승, 외식경기 부진 등으로 사업환경이 저하되고 있는 가운데, 휴게소 사업에서는 전국 휴게소 가운데 두 번째로 높은 매출의 가평휴게소 운영이 종료되었다. 또한 휴게소 사업은 소비자들의 가격 저항선이 있고, 인건비 등 고정비가 많이 드는 사업이라 수익성 개선에는 다소 한계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2. 작은 규모의 캡티브 마켓
풀무원푸드앤컬처는 계열사 간 내부 시장인 캡티브 마켓이 다소 부족하다. 따라서 신규 수주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점은 안정적인 경영 측면에서 어려움으로 작용할 수 있다. 대기업집단에 속한 경쟁 업체들인 삼성웰스토리, 아워홈, 현대그린푸드, CJ프레시웨이, 신세계푸드, 한화호텔앤드리조트 등은 최대 80%대에서 최저 10%대까지 캡티브 마켓을 보유하고 있다. 이들 급식업체들은 캡티브 마켓을 통해서 안정적인 수익 기반을 확보하고, 외부 급식 사업장 수주에 나설 때 브랜드 파워로 도움을 받기도 한다.


Strength: 풀무원푸드앤컬처의 강점 


1. 프리미엄 건강식 메뉴 경쟁력
풀무원푸드앤컬처는 건강지향적인 친환경 식재의 사용, 엄격한 위생안전관리 및 품질관리가 경쟁사 대비 큰 강점이다. LOHAS(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7대 전략을 통해 경쟁사와의 차별화된 역량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LOHAS는 자신의 건강과 지구 환경의 지속 가능성을 함께 생각하는 의식 있는 라이프 스타일을 뜻한다. 메뉴 운영안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LOHAS 메뉴의 신규개발을 통해 기업체, 관공서, 학교, 병원 등의 급식사업장에서 건강한 프리미엄 식단을 제공하고 있다. 컨세션 사업에서도 다중이용 시설에서 다양한 브랜드들을 통해 LOHAS 가치를 제공하는 식음 및 편의시설을 구성하고 있다.


2. 고속도로 휴게소 운영 역량
풀무원푸드앤컬처는 고속도로 휴게소 운영에서 선도적인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휴게소별 지역적 특색을 반영한 다양한 컨텐츠를 구성하여 건강한 먹거리 중심의 식음서비스, 생활서비스 등 복합멀티플렉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목적형 휴게몰 형태의 휴게소라는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서비스 차별화를 통해 방문 고객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증대하고 있다. 최근에는 수주사례 데이터 기반의 성공률 정교화를 추진하여 중부내륙고속도로의 현풍휴게소(양방향), 동해고속도로의 외동휴게소(울산) 신규 휴게소 수주를 통해 총 21개의 휴게소를 운영하며 휴게소 시장의 MS를 더욱 확대하였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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