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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풀무원푸드앤컬처,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0.08.10. 조회수 1,927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8~2020

단체급식 시장은 상위업체 간의 경쟁이 점차 심화됨에 따라, 최근 체계화된 시스템에 기반한 위생안전 관리능력과 더불어 안정적인 물류지원 공급체계 확보 등 원활한 푸드서비스 공급을 위한 인프라가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또한 업체들은 계열사 단체급식에 안주하지 않고 외부 수주 및 병원과 골프장, 고속도로 휴게소 등 위탁급식, 컨세션(식음료 위탁운영)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업체들이 주목하고 있는 새로운 산업분야는 노인급식과 병원급식 분야다. 고령화 시대에 걸맞는 건강식, 병원식, 실버식 등으로 메뉴 차별화가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저염·저당·저지방·저칼로리 등 건강식단은 기본이고 치매·당뇨·혈압 환자에 좋은 맞춤형 치료식, 장년층을 위한 연식·유동식도 서비스한다. 또한 업계에서는 저렴한 가격보다 좋은 식재료로 만든 건강식단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대기업 식품업체들이 포화 상태에 이른 단체 급식의 성장성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컨세션 사업에 진출하고 있다. 컨세션 사업은 공항, 골프장, 아웃렛, 리조트, 대형병원, 고속도로 휴게소, 터미널, 역사 등 복합상업시설, 공공시설의 식음료부문을 위탁운영하는 것이다. 대기업과 식음전문기업의 신규사업 등의 사업 다각화 추진에 따른 시장 진입으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업체간 수주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으며, 운영 인프라와 더불어 차별화 중심의 경쟁력 있는 푸드서비스 기업을 주축으로 시장 확대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휴게소 시장의 경우 2019년 시장 규모가 4조원 이상에 이르며, 이는 2010년의 2조2000억원 보다 두 배 가까이 확대된 것이다. 고속도로 휴게소는 다른 유통업보다 마진이 상당히 높고 온라인의 영향을 받지 않아,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다. 지금까지 고속도로 휴게소 대부분은 도로공사에서 시행사에 휴게소 건설을 맡기고 장기운영권을 제공하는 형태로 운영돼 왔다. 고속도로 휴게소 운영사들은 대부분 중소업체로, 아직까지 시장을 주도하는 절대 강자가 없는 상황이다. 최근 1~2년새 문을 연 덕평·마장·매송·시흥휴게소는 단순 푸드코트, 전문식당가가 아닌 지역맛집과 델리 카페, 전문마트, 쇼핑몰, 놀이시설 등을 강화해 기존 휴게소와 차별화 했다.


풀무원푸드앤컬처 ISSUE & TREND : 2018~2020

개인 맞춤형 케어푸드, 메디푸드 개발
풀무원푸드앤컬처는 LOHAS(Lifestyles of Health and Sustainability, 건강한 생활을 지속해서 가능하게 할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의 브랜드화를 꾸준히 추진해왔다. 2020년에는 바이오 제약 분야 전문 기업 테라젠바이오와 장내 미생물을 활용한 유전체 분석을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사는 유전체 및 장내 미생물 분석을 기반으로 한 개인별 맞춤형 음료 및 식단 개발, 양사 상품과 서비스를 엮는 패키지 상품 개발, 케어푸드와 메디푸드 연구 개발, 기타 상호 업무 협력이 가능한 분야 신규 개발 등을 상호 협력하여 추진한다. 또한, 향후 단체급식 사업장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테라젠바이오가 개발한 장내 미생물 분석 서비스 ‘테라바이옴(THERAbiome)’의 맞춤 제안에 따른 케어푸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LOHAS 가치의 차별화된 컨세션 서비스
풀무원푸드앤컬처 컨세션 사업은 서비스 역량을 보다 강화하고 사업장의 전반적인 운영 경쟁력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다중이용 시설의 특성상 다양한 브랜드들을 통한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 대상 최상의 식음 및 편의시설을 구성하여 차별화된 LOHAS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컨세션 사업은 신규 사업장의 조기 안정화와 전문 브랜드 외식영업점 확대 등 브랜드사업 확대에 집중하고,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을 통해 사업 구조 건전성 확보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평창 동계올림픽·패럴림픽의 성공적 진행 및 평창 라마다 호텔&스위트 등 LOHAS 컨셉을 적용한 새로운 호텔 F&B 모델을 선보이며 향후 호텔시장 공략의 교두보를 마련하였다.


휴게소 사업의 안정적인 성장
풀무원푸드앤컬처 휴게소 사업장은 각 휴게소별 지역적 특색을 고려하여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방문고객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증대시키고 있다. 기존 사업장의 브랜드 매장 개편 및 신규 간식코너·팝업스토어 활성화를 통해 성장하였다. 신규 개발이 어려운 시장 여건 속에서도 과거 수주사례 데이터 기반의 성공률 정교화를 추진하여 12월 중부내륙고속도로의 현풍휴게소(양방향), 동해고속도로의 외동휴게소(울산) 신규 휴게소 수주를 통해 총 21개의 휴게소를 운영하며 휴게소 시장의 MS를 확대하였다. 또한 음식점 위생수준 향상 및 식중독 등 식품안전 사고 예방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18년에는 식약처 음식점 위생등급 평가에서 오수휴게소 양방향 6곳이 ‘매우 우수’, 이서휴게소 양방향 6곳이 ‘우수’로 지정되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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