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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KB손해보험,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07.07. 조회수 6,906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KB손해보험의 위협 요인

Analysis 1. 복합점포 여부

2015년 8월부터 보험사 복합점포의 첫 주자로 농협이 나서게 되었다. 아직 법 개정에 따른 시범 운영이지만 전국에 수천 개에 이르는 지점을 가지고 있는 이점을 이용한다면 업계에 커다란 위협이 될 수 있는 상황이다. 이것은 고객 입장에서 은행 업무를 보러 가서 원스톱으로 보험 서비스 업무를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해당 법에 대한 금지하는 내용의 개정안이 발의되기도 하였으며 시간이 지나 경과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또한 반대로 KB손해보험에서는 의무보험인 차 보험을 은행 창구에서 판매할 수 있게 된다면 이점이 될 가능성이 있다.



Opportunity: KB손해보험의 기회 요인

Analysis 1. 성장성 회복 가능성

금융투자업이라는 산업의 특성상 타 금융업보다 경쟁이 심화되고 경쟁자들이 유사하게 사업을 영위하면서 수익성이 점차 악화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따라서 여러 기업이 대형화와 시너지를 모색하고 있다. 이에 따라 또한 개별 증권사별로 비용 절감을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2014년에 발표된 여러 가지의 금융투자업 정책이 본격적으로 시행이 된다면 향후에 악화되어 있던 성장세가 회복될 기회가 주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Analysis 2. 빅테크 기업 보험업계에서 고전

네이버, 카카오 등 빅테크가 보험업 진출을 하며 보험업계에 한때 위협으로 여겨졌으나, 최근 고전을 하고 있다. 이는 기존 보험업계에 기회 요인으로 다가온다.
먼저, 네이버의 보험 사업을 위해 출범했던 NF보험서비스가 간판을 내렸다. NF보험서비스는 보험대리점업(GA), 통신판매업, 전화권유판매업, 콜센터 및 텔레마케팅 서비스업 등을 사업 목적으로 2020년 7월 설립됐다. 네이버가 보험 중개 서비스에 진출하려면 별도의 채널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현행법상 GA를 등록할 수 있는 기관은 은행, 투자중개업, 저축은행 등으로, 전자금융업자는 GA 등록을 할 수 없다. 결국 네이버는 NF보험서비스의 GA 사업을 검토 단계에서 중단했고, 사업성이 없다고 판단해 2023년 3월 15일 사업을 청산 종결했다.
이에 더해 2022년 첫 보험상품인 ‘함께하는 금융안심보험’을 선보인 카카오페이손보는 출범 8개월 만에 매각설에 휩싸였다. 금융지주사 전환을 앞둔 교보생명이 카카오페이손보 인수를 추진하고 있다는 내용으로 구체적으로 확인된 바는 없다.



Weakness: KB손해보험의 약점

Analysis 1. 구조조정 논란

KB손해보험이 인수 과정을 통해서 경쟁력을 갖추고 경쟁사들을 뛰어넘는 규모를 가지게 된 것은 긍정적인 일이지만, 인수 과정에서 구조조정 문제 등이 부담이 될 수 있다. KB금융과 LIG손해보험은 구조조정에 대한 논란이 나올 때마다 그 가능성을 모두 닫기 위해서 애썼지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KB금융 내부에서 대규모 희망퇴직 등의 시행이나 기타 경쟁사들의 구조조정 등을 확인할 때 아직 부담을 가지고 있을 수 있을 것이다.


Analysis 2. 산업 수익성 점진적 저하 위험

금융 투자업은 수요자에게는 원활한 자금 조달을, 공급자에게는 수익에 대한 기회를, 사회적으로는 자원의 배분 기능을 수행하는 데에 있다. 사업 부문으로 크게 위탁매매, IB, Trading 등으로 구성돼 있는데 수익 기준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위탁매매의 경우에 점차 비중이 작아지고 상대적으로 다른 부분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금융투자업은 현재 다수의 시장참여자가 유사한 방식으로 사업을 영위해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경기회복이 지연되면서 수익성이 점차 저하되고 있다.



Strength: KB손해보험의 강점

Analysis 1. 성공적인 수익 포트폴리오 다각화

LIG손해보험을 인수한 KB금융의 관점으로 보았을 때 비은행권 부문 상품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고 강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한 일이었다. 여기에 신한금융이 성공했다는 평을 받고 있으며, 하나금융의 포트폴리오는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여기에서 KB금융이 LIG손해보험을 인수하게 되면서 비은행권 포트폴리오 중 보험 부문의 경쟁력 강화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결국 그룹 계열사 간 시너지를 생각하고 나아가 그룹 시너지를 생각할 때에 KB손해보험이 그룹에 안정적인 매출 확보에 기여한다는 것은 강점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Analysis 2. 그룹 차원의 시너지 극대화

KB손해보험이 KB금융에서 이행할 수 있는 역할을 알기 위해서는 KB손해보험이 KB금융에 인수된 이유를 대략적으로라도 알아야 한다.
각 금융 그룹은 계속해서 매출을 여러 형태로 얻을 수 있도록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해 애쓰고 있는 상황에서 KB금융 또한 보험 상품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수를 진행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여기에서 인수 작업이 어느 정도 정리가 된 후 그룹 차원에서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 일례로 고객에게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계열사 간의 복합상품 혹은 교차판매 등으로 시너지를 창출하려 하는 것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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