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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삼성화재, TOWS 분석

업데이트 2018.11.07. 조회수 2,495

 

삼성화재,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삼성화재,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자동차 보험시장 쟁탈전
· IFRS17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자동차 보험료 인하
· 규제 완화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국내 경기 변화에 민감
· 금융당국의 규제 수준 높음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국내 1위의 보험업체
· 좋은 브랜드 이미지


Threat: 삼성화재의 위협요인 

· 자동차 보험시장 쟁탈전
한 해에만 약 120만 ~ 140만 명의 새로운 운전자들이 탄생한다. 그렇기에 항상 자동차 보험시장은 치열하지만 최근 보험료 규제 완화에 힘입어 국내 ‘빅4’ 자동차 보험사들(동부화재, 삼성화재, KB손해보험, 현대해상)의 시장 쟁탈전이 본격화되고 있다. 삼성화재의 ‘애니카’, 동부화재의 프로미 등 인터넷 전용 상품을 중심으로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이 점점 성장 중이고, KB, 동부화재 등 새로운 특약을 내건 상품을 판매하면서 어느 보험사가 손해율이 낮은 고객을 확보해 수익을 올리느냐가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 IFRS17
IFRS17(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 란 국제보험회계기준을 뜻한다. 이는 2021년부터 우리나라에 도입될 계획이다. 보험연구원들은 IFRS17이 도입되면 국내 보험사들의 부채가 약 47조 원가량 늘어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부채가 늘어나면 보험사의 재무 건전성이 떨어지게 되고, 이는 곧 신뢰를 바탕으로 영업하는 보험사에 커다란 타격을 안겨줄 수밖에 없다. 이미 이 때문에 삼성화재, 동부화재, 현대해상 등 손해보험주가가 타격을 입고 있다.


Opportunity: 삼성화재의 기회요인 

· 자동차 보험료 인하
2016년부터 조금씩 보험료 규제가 풀리면서, 보험사들이 너도나도 보험료를 올리기 시작했다. 하지만 삼성화재는 2016년 말 오히려 자동차 보험료를 인하한다는 발표를 하게 된다. 이는 경쟁이 치열한 자동차 보험업계에서 시장 점유율을 올리기 위한 전략으로 보인다. 해마다 운전자의 수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보험 시장은 언제나 보험사들이 고객 확보를 위해 노력하는 부문이다. 삼성화재가 이를 통해 점유율을 얼마나 높일지 기대되는 부분이다.

 

· 규제 완화
현재 우리나라의 보험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하려 하고 있다. 하지만 해외보다 너무 엄격한 우리나라의 보험 규제 방식으로 인해, 해외 시장에서 다른 나라 보험사들에 밀리는 역효과가 발생하게 되었다. 예로, 중국 자본은 국내 시장에 자유롭게 투자가 가능한 한편, 우리나라 보험사는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인가를 받는 것이 규제로 인해 너무 어려웠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금융감독원이 현재 규제를 완화한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이로 인해 보험료 인상 또한 좀 더 자유로워지게 되었으며, 모든 보험사에 커다란 기회를 줄 것으로 보인다.


Weakness: 삼성화재의 약점 

· 국내 경기 변화에 민감
손해보험사업의 특징으로, 개인이 주 고객인 자동차, 장기 보험과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화재, 해상 보험 등으로 구성된 만큼 민간 소비, GDP, 자동차 등록 대수 등에 매우 민감하다. 그렇기 때문에 2008년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와 같이 커다란 금융위기가 오게 되면 보험업계는 더욱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이런 사태를 막기 위해 꾸준한 위기 분석과 대처 능력이 필요하다.

 

· 금융 당국의 높은 규제
금융업의 특성상 천문학적인 돈이 다수의 기업과 개인을 상대로 움직이기 때문에, 금융당국의 제재를 많이 받는다. 특히 우리나라는 그러한 규제가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하나의 보험 상품을 개발하거나 판매하는 데도 많은 제도적 절차를 거치게 된다. 최근 해외로 진출하려는 보험 업계들이 많아지면서, 우리나라의 강력한 규제들이 도리어 우리나라 기업들의 해외경쟁력을 악화시킨다는 지적이 많이 나왔다.


Strength: 삼성화재의 강점 

· 국내 1위의 보험업체
삼성 그룹 내 자산 규모 2위, 삼성 그룹의 금융업 중심에 삼성화재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삼성화재의 규모는 상상 이상이다. 2016년 상반기 삼성화재의 매출액은 9조 320억 원으로, 손해보험사 가운데 최대치였다. 현재 1,000여 종의 손해보험 상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자동차보험 브랜드 ‘애니카’가 있다. 국내의 손해 보험사 중 점유율 1등을 자랑하고 있으며, 보험업의 특성상 미리 시장을 선점 해놓아야 다른 보험을 만들었을 때 그와 연계하여 다시 고객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삼성화재의 규모는 매우 큰 장점이다.

 

· 좋은 브랜드 이미지
삼성화재는 빅데이터 분석 이래 손해보험사 브랜드 평판 1위를 내준 적이 없으며, 삼성이라는 이름에서 오는 신뢰도 또한 매우 크다. 또한, ‘삼성 애니카 봉사단’과 같은 봉사 단체를 만들어 봉사활동과 각종 지원 사업, 후원사업을 진행하고, 배구, 바둑과 같은 스포츠 분야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이 때문에 삼성화재의 이미지와 신뢰도는 매우 좋은 편이며, ‘신뢰’가 곧 ‘매출’로 이어지는 금융업계에서 삼성화재의 좋은 이미지와 네임 밸류는 커다란 강점이다.




필진 ㅣ초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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