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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삼성화재,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18.11.07. 조회수 2,235

 

KB손해보험,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Customer : 고객 분석

Analysis 1. 고객과의 분쟁
생명보험협회가 조사한 2015년 4분기 중 국내 생명보험사와 고객 간 분쟁 관련 소 제기 건수는 1만2825건으로 은행의 2203건에 비해 5배나 많았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15년 보험 민원은 연간 4만6816건에 달해, 금융권 전체 민원의 7만3094건의 64%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보험사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는 추락 중이다.

2015년 4분기 삼성생명의 고객 민원은 1623건으로 나타났다. 이는 회사 내 접수되는 자체민원과 금감원에 민원을 넣은 대외민원 합산치이다. 한편 2016년 1분기 삼성생명의 민원 수는 1704건으로 181건 증가했다. 생보사에서는 이밖에 한화생명(1010→1080, 70건 증가) 알리안츠생명(136→161, 25건 증가) 순으로 증가 건이 많았다.

생보사의 민원 중에는 판매와 관련한 민원 비중이 높았다. 보험업계 전문가들은 보험금 지급과 둘러싼 고객과 소송과 분쟁을 멈추고 고객 신뢰를 회복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Analysis 2. 베트남 보험시장
베트남 보험시장이 올해 들어 20%대 고성장세를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총자산은 117억 달러(약 13조1450억 원)로 지난해보다 19% 늘었고, 총자산 가운데 생명보험사가 73.4% 차지했다. 베트남은 인구 9300만 명 가운데 단 7%만이 생명보험에 가입하고 있어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Analysis 3. 교차고객 확보
해당 산업의 경쟁 상황을 살펴볼 때 사업자들의 경쟁 방식이 비슷하고 수익성이 악화하는 상황에서 금융 그룹 계열사 간의 시너지 효과를 얻기 위해 여러 방식으로 노력하고 있다.

특히 복합 점포 법안이 안정화가 되고, 이후 인터넷 렌터카 보험 등 새로운 고객들을 계속해서 확보해야 하는 상황에서 계열사 내부에서의 상품을 통한 교차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게 될 수 있다. 하지만 그만큼 현재 기존의 사업자가 아닌 다른 사업자들이 산업으로 들어오고 있기도 한 상황에서 내실을 다지고 여러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


Company : 기업 분석

고객 지향적인 자세와 최고의 재무건전성을 통해 21세기 최고의 금융기관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는 삼성화재는 1952년 1월 26일 한국안보화재해상재보험(주)로 설립되어 1993년 12월 삼성화재해상보험 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 현재에 이르고 있다.

2001년 4월 국내 보험사 최초로 중국 상하이지점을 열었으며, 2005년 2월 삼성방재연구소를 열고, 6월에는 중국에서 '단독법인'을 설립한 데 이어 업계 최초로 '고객패널제도'를 도입했다. 또한 2007년 1월 <포브스>지에 의해 아시아?태평양 50대 우량 기업에 선정되면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삼성화재는 21세기 최고의 금융기관이 되고자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Competitor : 경쟁사 분석

Analysis 1. 경쟁사업자
삼성생명보험, KB손해보험, 삼성화재, 한화생명보험, 푸르덴셜 생명보험 등

Analysis 2. 경쟁상황

#해외 사업 부문 보강_한화생명보험

저금리 기조 및 세계 경기 침체 등 보험산업 전반에 팽배해있는 좋지 않은 환경을 딛고 일어서기 위해 이러한 자산운용 부문의 전문화 및 세계화가 절실히 요구되는데, 한화생명보험의 경우 그 부분을 매우 이상적인 방향으로 수행하고 있다.

한화생명보험은 해외 자산 운용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글로벌 자산운용사로 성장하기 위해 지속해서 해외사업 부문을 보강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당사는 자본금 USD 10,000,000을 각각 투자하여, 현재 한화생명 소속인 뉴욕법인을 인수하는 절차를 진행 중이며, 동시에 천진 FTZ에 WFOE를 설립하고, 중국 기금업협회에 PFM으로 등록을 준비하고 있다.


#기본에 충실_KB손해보험

KB손해보험은 수익성 중심의 내실 성장을 추구하고 기본적인 기반 마련을 통하여 고객 및 시장들을 쪼개어 각각의 특성을 반영한 채널 별 고유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전략을 제시하였다. 또한 보험 종류별 보험영업이익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업무 선진화 및 비용 효율화의 추진을 통한 추후의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려고 하고 있다.


#고객과의 분쟁_삼성생명

생명보험협회가 조사한 2017년 4분기 중 국내 생명보험사와 고객 간 분쟁 관련 소 제기 건수는 1만2825건으로 은행의 2203건에 비해 5배나 많았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2017년 보험 민원은 연간 4만6816건에 달해, 금융권 전체 민원의 7만3094건의 64%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보험사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는 추락 중이다. 2017년 4분기 삼성생명의 고객 민원은 1623건으로 나타났다. 이는 회사 내 접수되는 자체민원과 금감원에 민원을 넣은 대외민원 합산치이다.




필진 ㅣ초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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