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TVC 런칭 2차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커리어패스 안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삼성화재,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18.11.07. 조회수 1,971

 

삼성화재,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5~2018

최근 고령화 심화로 의료비가 크게 늘어났다. 이에 맞춰 보험업계는 간편 심사를 늘리고 질병 보장이 강화된 상품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간편 심사는 5년 암 진단/암 치료, 2년 내 입원 및 수술, 3개월 내 의사의 입원/수술 등 검사 소견의 여부만을 따지는 심사이다. 최근에 기존에 보험 혜택 사각에 놓여있던 노인과 유병자를 대상으로 간편심사 보험 상품이 연달아 출시되고 있다.

또한 과거에는 질병 치료에 대한 사후치료 관련 보험이 발달했다면 최근에는 IT 발달과 인식 변화로 건강관리 위주의 보험 상품들이 개발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하여 보험업계는 웨어러블 기기와 연동하여 건강상태와 생활습관 등에 따라 혜택 범위를 차별화하는 상품들을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경제 불황이 장기화됨에 따라 저해지환급형상품과 변액상품이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측된다. 저해지환급형상품은 같은 보장 범위 내에서 해지에 따른 환급금을 줄여 보험료를 낮춘 상품이다. 경제불황으로 소비 여력이 줄어든 상황에서 고객들이 노후준비 및 건강 보장 준비를 합리적으로 할 수 있어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투자 실적과 상관없이 최저보증옵션을 통해 기본 생활금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신개념 변액상품도 이러한 맥락에서 2017년에 크게 부상할 보험상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저축성 보험은 금리 경쟁력의 약화로 전년 대비 2.0%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연금보험 판매 부진이 주요한 원인이 될 것으로 분석된다. 저축성 보험은 공급 측면의 어려움 또한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생존보험의 경우 저축 여력 개선이 되기 어렵고 연금보험 수요에 큰 영향을 미치는 세제 혜택과 관련한 특별한 제도의 변화도 없을 것으로 판단되어 18년에도 저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축성 보험 중 생존보험 수입보험료는 공시 이율의 하락과 금리 리스크 부담 확대 등의 영향으로 2015년 4분기 이후 지속적인 역성장을 하고 있고 2018년에는 더 심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생사혼합보험 역시 16년 상반기 일부 대형 보험회사의 판매 확대 전략으로 증가세를 보인 듯하였으나 하반기부터 18년까지 최저보증이율의 하락과 일부 보험사의 전략 방향성 전환으로 그 증가세가 둔화할 것이다.


삼성화재 ISSUE & TREND : 2015~2018

유병자 타깃, 간편 가입 상품 출시
삼성화재가 건강보험 「간편하게 건강하게」를 출시했다. 보험 가입이 어려웠던 고령층과 유병자도 쉽게 가입할 수 있는 것이다. 50~75세의 유병자를 타깃으로 계약자의 알릴 의무사항을 간소화하였다.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고, 10년마다 재가입을 통해 최대 10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상해·질병 사망 시 최고 3천만 원, 3대 질병(암, 뇌출혈, 급성 심근경색증) 진단 시 최고 2천만 원까지 보장한다. 수술비(상해, 암), 입원 일당(상해, 질병, 암)도 선택 가능하다. 유병자 및 고연령 계층에 꼭 필요한 부가 서비스도 있다. 전문 의료진의 전화 상담, 3차 병원 진료 예약을 대행해 주는 건강관리서비스와 함께 본인과 배우자 사망 시 장례지원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당신의 봄’ 기업브랜드 부문 금상 수상‘
아시아-퍼시픽 스티비 어워드(Asia-Pacific Stevie Awards)’에서 기업브랜드 ‘당신의 봄’으로 브랜드 리노베이션 부문 최고등급인 금상을 받았다. 아시아-퍼시픽 스티비 어워드는 2013년 설립된 국제 공모전으로, 아시아-태평양 지역 22개국의 기업 및 정부 마케팅 등 11개 부문의 성과를 평가하여 시상한다. 삼성화재는 2014년 12월 ‘당신의 봄’ 기업브랜드를 런칭하였으며, 고객 중심 경영을 독창적이고 혁신적으로 표현한 것을 높게 평가받아 수상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필진 ㅣ초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삼성화재해상보험(주)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