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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삼성생명, TOWS 분석

업데이트 2018.11.07. 조회수 2,192


 

삼성생명,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삼성생명,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더딘 경제회복 속도
· 생명보험사 건전성 위기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인터넷 보험의 성장세
· 복합점포 확대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안정적인 운용에만 주력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가치중심의 경영
· 차별화된 마케팅, 서비스


Threat: 삼성생명의 위협요인 

· 더딘 경제회복 속도
세계 경제는 미국의 예상보다 더딘 경제회복속도, 유로존 성장 미흡 등 선진국의 경기 부진과 러시아 등 신흥국의 경기회복이 늦어지는 가운데, 4분기에는 미국의 금리 인상 및 대선 등 불안 요인도 상존하여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상황이다.

국내경제는 소비투자 등 내수가 소폭 반등하였으나 수출 및 생산이 부진하여 전반적인 경기회복은 다소 미약한 모습이다. 그러나 국내 생명보험업계는 저금리 기조 심화로 인해 연금 및 저축성보험 시장이 위축되고 있으나, 보장성 보험은 소비자들의 수요 확대와 업계의 보장성 신상품 출시 활성화 등으로 탄탄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 생명보험사 건전성 위기
2020년 시행되는 IFRS4(국제회계기준) 2단계 도입을 앞두고 대형 생명보험회사들의 금리확정형 상품 결손금 규모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손금은 지출이 수입보다 많아 생긴 계산상의 손실 금액을 의미한다.

IFRS4 2단계는 그동안 원가로 평가하던 보험부채(보험금을 지급하기 위해 보험사가 쌓는 책임준비금)를 시가로 평가하는 게 주된 내용이다. 시가평가는 현재의 금리를 반영해 저금리가 지속될수록 보험사 부채는 증가하며, 그만큼 책임준비금을 쌓아야 할 부담을 안고 있다.

오는 2020년까지 삼성생명 등 주요 생명보험회사들이 추가로 더 쌓아야 할 준비금 규모는 수십조 원에 달하는 상황이다. 보험사는 IFRS4 2단계가 도입되면 결손금을 책임준비금으로 추가로 쌓아야 하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삼성생명이 26조 원 넘게 책임준비금을 더 적립해야 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보험사들은 4년 뒤에는 매년 달라지는 시장금리에 따라 수익을 정하고 준비금을 쌓게 되기 때문에 현재와 같은 저금리 상황에서 고금리 확정형 상품 판매 규모가 많은 대형 생보사의 준비금은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Opportunity: 삼성생명의 기회요인 

· 인터넷 보험의 성장세
생명보험의 인터넷보험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2017년까지 생명보험 인터넷보험 초회보험료는 618억7000만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특히 삼성생명의 인터넷 판매 채널인 ‘삼성생명 다이렉트’의 매출은 전년 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삼성생명은 2016년부터 인터넷 전용상품을 다양화해 연금, 저축상품뿐만 아니라 암, 정기, 상해보험 등 소액 위주 보장성 상품도 판매하고 있다.

특히 2016년 3월에는 고객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모바일 사이트에서도 PC와 같이 모든 상품에 가입할 수 있게 시스템을 개편했으며 모바일을 통한 보험 가입자도 급증하는 추세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험료와 언제 어디서든 가입할 수 있는 편의성 때문에 생보시장에서도 인터넷보험이 급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 복합점포 확대
삼성생명이 금융계열사간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추진한 복합점포를 대폭 확대하고 있다. 생명·화재·증권·카드 등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는 삼성 금융계열사만의 강점을 바탕으로 영업 활로를 뚫는다는 계획이다.

금융복합 점포는 타사와 달리 기존의 지점을 복합 점포로 지정해 보험·카드·증권사 직원들이 해당 지점 설계사들을 교육해 상품을 판매하는 형태이다. 이를 통해 보험설계사들은 다양한 고객군에 영업 범위를 확장할 수 있어 소득향상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회사 차원에서도 설계사들이 다양한 금융상품 판매를 통해 영업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어 법인 대리점(GA)으로의 이탈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다는 판단이다.

업계는 삼성 금융사들의 복합점포 시너지가 더 강화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삼성생명이 2016년 초 삼성전자가 보유하던 삼성카드의 지분(37.5%)을 사들여 최대 주주에 오르면서 두 회사의 복합점포 시너지도 제고될 것이란 판단 때문이다.


Weakness: 삼성생명의 약점 

· 안정적인 운용에만 주력
삼성생명은 상품 개발 인력도 가장 잘 갖추고 있지만, 위험성을 감수한 도전에는 뛰어들 계획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보험 규제 개혁이 나온 지 1년이 넘었지만, 삼성화재나 삼성생명이 먼저 나서 새로운 상품을 내놓은 것은 전혀 없다. 지금도 국내에서 제일 많은 보험 상품을 판매하고 있어 신상품에 대한 갈증보다 안정적인 운용에 더 주력하는 모습이다.

생보업계 1위인 삼성생명은 뒤늦게 유병자보험(고혈압이나 당뇨 등 병력이 있거나 나이가 많아 건강보험 가입이 어려웠던 고객들도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건강보험)에 뛰어들었지만, 판매 실적이 예상보다 두 배나 웃돌아 일시적으로 판매를 중단하는 소동까지 벌어졌다.


Strength: 삼성생명의 강점 

· 가치 중심의 경영
삼성생명은 장기화되고 있는 저성장ㆍ저금리의 경영환경에 대응하여, 가치 중심의 경영활동과 혁신을 지속해 나갈 방침이다. 선진형 신상품 개발 등 상품 P/F혁신, 고객과 시장관점의 차별화된 영업 관리체계 구축 등으로 본업 핵심역량 강화 및 경영효율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1%대 초저금리 시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리스크 관리, 고수익 자산운용 비중을 확대하여 자산운용 수익을 극대화하고 변액보험 펀드수익률도 더욱 개선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삼성생명은 저금리 심화, 경쟁 격화 등으로 어려워지는 경영환경 속에서 위기에 선제 대응할 수 있는 선진 경영체계를 구축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 차별화된 마케팅, 서비스
삼성생명은 약 1,008만의 개인 및 법인 회원과 221만여 개의 가맹점을 기반으로 차별화된 마케팅과 창의적인 상품 및 서비스를 출시하여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또한 업계 최초로 24시간 365일 카드 심사ㆍ발급 체계 도입을 통해 야간과 주말 관계없이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스피드와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이밖에도 상품서비스 개발에서 경쟁사 대비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고객 접점조직과 전문 조직을 활용해 마켓센싱 체계를 고도화하고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스피드 경쟁력을 제고하고 있다.

또한 보너스클럽, 블루라인 가맹점 등의 우대혜택 가맹점을 네트워크화하고, 이를 고객과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체계를 구축하여 가맹점 네트워크 역량을 차별적인 경쟁우위 수단으로 만들고 있다.




필진 ㅣ초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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