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이랜드월드,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07.03. 조회수 8,059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이랜드월드의 위협 요인


Analysis 1. 유통채널의 변화
국내 패션산업은 유통채널의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유통채널 변화의 주된 요인은 제품 판매의 주도권이 공급자(제조)에서 유통채널에서 소비자(리테일)로 이동하였기 때문이다. 현재 소비자들은 과거의 오프라인 유통채널에서 아울렛, 홈쇼핑 그리고 온라인 쇼핑몰로 채널을 옮기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의 변화에 대응하여 패션업체들은 핵심 가두점 확보, 브랜드파워 강화 등의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으며, 단순하며 안정적인 의류사업에서부터 문화, 라이프스타일, 엔터테인먼트를 기반으로 한 패션 브랜드 사업으로 확장하고 있다.


Analysis 2. 패션산업의 성장성 둔화
패션산업의 성장성도 둔화되고 있다. 수출부진 및 내수침체로 인하여 가계 소비위축이 이어져 오고 있기 때문이다. 패션산업은 경기 변동에 민감하고, 소비자 니즈 및 구매패턴 변화에 따른 시장변화가 다양하다. 또한 시장진입이 비교적 자유로워 국내외 브랜드 간 경쟁이 치열하고 아웃소싱 의존도가 높은 산업이다. 이에 따라 패션 시장에서도 가격 대비 성능이 높은 제품의 선호도가 높아졌으며, 저가 시장이 소폭 확대되었다. 국내 패션 시장의 성장률은 전체적으로 둔화되었으며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이던 SPA 또한 2014년 이후 한 자릿수 성장률로 하락 후 성장률이 지속해서 둔화하여 정체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Opportunity: 이랜드월드의 기회 요인


Analysis 1. 스포츠와 SPA 브랜드 시장의 성장
SPA 브랜드들은 국내 패션시장 장기 불황 속에서도 성장을 거듭해 오고 있다. 패션업계는 매년 시장 규모가 줄어들었지만, SPA는 2010년 초반부터 급성장해 왔다. 기획과 생산, 판매를 일체화 하여 합리적인 가격대로 소비자들의 니즈를 만족시켰기 때문이다. 불황에도 ‘저가’로 소비자들의 닫힌 지갑을 열고, ‘신속성’으로 패스트패션(저가 제품과 유행 제품으로 제품의 사용 기간이 짧아지는 것) 시대에 부응하였다. 특히 한국 토종 SPA 브랜드의 약진이 도드라진다. 이랜드월드는 스포츠의 뉴발란스, SPA의 미쏘, 스파오가 성장하면서 브랜드 력을 강화하고 있다.


Analysis 2. 중국패션사업의 높은 성장세
이랜드월드의 중국패션사업은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00년대 중반 이후 중국 내 브랜드인지도 상승, 고급화 전략, 유통망 확충 등이 이루어지면서 중국패션사업은 고성장 세와 우수한 영업수익성을 기록하고 있다. 중국 경제성장에 따른 패션사업의 높은 성장 가능성, 해외 유명브랜드의 지속적인 런칭, 도시인구 증가에 따른 의류 수요 저변의 확대 등 또한 긍정적인 요소이다. 또한, 이랜드는 올 1분기 중국에서 영업이익이 5배가 오르는 기록을 세웠다. 이 같은 실적 반등은 코로나19로 인해 3년간 온라인을 키우며 오프라인 매장의 수익 구조를 재정비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48시간 만에 의류를 생산해 매장에 고객 반응을 테스트하고, 베트남 등 생산기지에서 5일 안에 필요한 물량을 생산, 진열 및 판매까지 완료하겠다는 방식인 ‘2일5일 시스템’을 중국사업부에도 적용할 예정 이다. 현지화 전략이 아닌 스파오 직진출을 통해 계속해서 중국 시장을 키워나갈 예정이다.



Weakness: 이랜드월드의 약점


Analysis 1. 높은 부채비율로 인한 브랜드 매각
2013년 이랜드그룹의 부채비율은 400%에 이르렀다. 이랜드그룹은 2015년까지 공격적인 인수합병 및 사업확장에 따라 차입금이 증가하였다. 이후 중국패션사업의 실적이 부진해지면서 재무구조가 악화되었다. 또한 그룹의 주요 계열사별 차입금 부담능력이 상이한데, 이랜드리테일 중심의 국내유통부문과 중국패션부문은 그룹 평균보다 낮은 차입금 부담을 보이고 있다. 이에 2017년 티니위니를 매각하고, 그해 4월에는 이랜드리테일 지분 50%를 팔았다. 같은 해 5월에는 모던하우스를 7000억 원에 팔았고, 2500억 원 규모의 부동산도 매각했다.


Analysis 2. 재무구조 변화의 단계
이랜드그룹의 전반적인 수익성 개선을 위해선 지주사 전환과 이랜드리테일 상장이 필수이다. 2017년 5월 이랜드는 ‘이랜드월드→이랜드리테일→이랜드파크’로 이어지는 그룹 지배구조를 이랜드월드가 계열사를 거느리는 지주사 형태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이랜드리테일 IPO(기업공개)는 재무구조 문제를 완전 해결하기 위해서 중요한데, 증시 불안정, 회계 감리 이슈 등으로 인해 2019년 4월 기준 IPO 일정을 잠시 중단하였다. 대규모 부동산 자산을 보유한 이랜드파크 체질 개선 작업도 필요하다. 이랜드는 이랜드파크가 보유한 부동산 자산을 점진적으로 매각해 호텔 위탁운영과 레저 서비스 중심 콘텐츠 기업으로 탈바꿈할 예정이다. 하지만 뉴발란스, 스파오를 필두로 패션 부문 매출이 급격히 상승하며 기업 브랜드의 재무구조에 대한 시각이 긍정적으로 변하며 기업가치가 높아지고 있는 단계이다.



Strength: 이랜드월드의 강점


Analysis 1. 토종 SPA 브랜드 강자
이랜드월드는 국내 SPA 강자이다. 2009년 스파오 런칭을 시작으로 미쏘(여성), 슈펜(신발), 루켄(아웃도어), 버터(생활용품), 라템(액세서리)에 이르기까지 전 카테고리에 걸쳐 SPA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기존 브랜드 후아유(캐주얼)와 유솔(아동복) 또한 SPA로 전환했다. 이랜드월드는 지난 2년간 선택과 집중을 통해 브랜드 개편 작업을 진행해 왔다. 이랜드 리테일에 아동복 사업 전체를 넘겼고 비용이 많이 드는 오프라인 매장은 과감하게 정리했다. 이랜드그룹은 계열사들의 독립경영 체제를 강화하면서 스파오 브랜드에 더 힘을 실어주고 있다.


Analysis 2. 성공적인 복종 다각화
이랜드월드는 설립 후 캐주얼, 아동복, 여성복, 잡화 등에서 다양한 브랜드를 런칭하며 국내패션사업을 중심으로 성장하였다. 국내패션사업 분야에서 다양한 복종을 구성하고 있는 가운데 시장의 흐름에 대응한 SPA브랜드 런칭, 스포츠와 잡화브랜드의 성장 등을 토대로 전반적으로 안정된 실적을 유지하고 있다. 스포츠 30% 이상, 아동복 20% 수준, 나머지 복종 각 10% 내외의 매출비중으로 복종 다각화가 전반적으로 잘 이루어져 있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