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관심기업 설정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21년 농협공채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KB국민은행, TOWS 분석

업데이트 2019.09.06. 조회수 7,333


KB국민은행,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KB국민은행,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리스크 증가
· 금융권의 무한 경쟁 진행중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개인형 퇴직연금 시장의 성장세
· 현지화를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뒤처진 글로벌 사업
· 고객층 빈약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부동산 금융의 강지
· 국내 최대 영업망


Threat: KB국민은행의 위협요인 


1. 리스크 증가
정부의 가계대출 규제로 인해 국민은행은 새로운 수익원으로써 중소기업 대출에 주력했는데, 중소기업 대출은 파산 위험이 큰 까닭에 국민은행이 떠안는 리스크가 커진다. 실제로 2000년대 중반에 국민은행은 중소기업 대출로 부실채권 문제를 겪었다. 또한 정부의 포용적 금융 정책으로 사회적 약자에 대한 금융 서비스를 증대시키고 있는데, 이 또한 위험성이 크다. 일반적으로 수익성과 리스크는 비례하는데, 수익성을 개선시켜야하는 국민은행의 상황을 고려하면 앞으로도 리스크를 감수하더라도 수익성을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갈 가능성이 크다. 국민은행은 지난 일을 타산지석삼아 리스크 관리에도 주력할 필요가 있다.


2. 금융권의 무한 경쟁 진행 중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 등으로 비금융회사가 모바일 결제시장에 진입하는 등 채널 다양화를 통한 고객 선점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스마트폰 시대의 도래와 이에 대한 규제 미비로 인해 일부 비금융회사가 우회적인 방법으로 예금 및 대출시장에도 진입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미루어 보았을 때 은행과 비은행, 비금융회사 간 모바일 고객 확보 경쟁이 가열될 것으로 예상된다. 때문에 모바일 및 온라인 비즈니스의 확대에 상응하는 새로운 사업모델 수립이 금융권 기업들에게 요구되고 있다.


Opportunity: KB국민은행의 기회요인 


1. 뒤처진 글로벌 사업
국민은행은 국내 타 주요은행에 비해 해외 지점 개수 및 해외사업 순이익 규모가 크게 뒤처져 있다. 국민은행은 2008년 카자흐스탄 현지은행 지분 인수 후 9392억원의 대규모 손해를 봤던 경험 때문에 해외 진출을 소극적으로 진행해왔다. 2017년 리딩뱅크 자리를 탈환한 국민은행은 2018년부터 다시 적극적인 진출을 추진했고, 전년대비 성장률은 157%를 기록했다. 그러나 그간 적극적으로 글로벌 사업에 투자한 경쟁사들에 비해서는 아직 미진한 수준이다. 2018년 당기순이익이 605억으로, 적게는 3배에서 많게는 5배까지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아시아 리딩금융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보다 적극적인 시장 확대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


2. 현지화 통한 글로벌 시장 진출
국민은행은 2017년 KB마이크로파이낸스미얀마(이하 ‘KB미얀마법인’) 설립에 대한 현지 금융당국의 최종 인가를 취득하고 미얀마 양곤 1호점 영업을 개시했다. KB미얀마법인’은 현지 마이크로파이낸스사로는 최초로 미얀마 정부 및 NGO와의 협업을 통해 주거환경이 열악한 미얀마 저소득층과 서민층에게 주택 개량, 신축 자금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대한민국에서 다져진 주택 관련 영업 능력을 보여줄 기회이다.


Weakness: KB국민은행의 약점 


1. 현지은행 대비 적은 영업점 채널
KB국민은행은 글로벌 시장 영향력 확대를 진행 중임에도 아직 현지은행 대비 영업점 채널이 적다는 게 약점을 꼽히고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KB국민은행은 핀테크를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기존 서비스와 함께 현지시장에 맞는 핀테크를 활용한 자동차금융과 가맹점 플랫폼 서비스 등 새로움 상품 및 서비스를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2. 고객층 빈약
KB 국민은행의 주 고객층은 부자들이 아닌 서민층 이다. 고소득층의 고객들 보다는 저소득층의 비율이 훨씬 크다. 고객층의 연령대 또한 다른 은행보다 높아, 최근 젊은 층의 브랜드 친숙도를 올리기 위해 아이돌을 광고 모델로 발탁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쪽에 치우친 고객 분포는 어떤 문제를 초래할 지 모르기 때문에 고객층의 분포를 고르게 할 필요가 있다.


Strength: KB국민은행의 강점 


1. 부동산 금융의 강자
국민은행은 부동산 금융의 오랜 강자로, 최근에 부동산 관련 사업을 확대하며 강점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30년 넘게 공인중개사로부터 데이터를 받아 축적하여, 은행권 최대의 부동산 정보를 가지고 있다. 게다가 2001년 주택은행과 합병하면서 명실상부한 부동산 금융의 강자가 되었다. 실제로 국민은행은 2018년말 기준 주택담보대출잔액 시장 점유율 24%를 차지했다. 2017년에는 이런 강점을 활용한 모바일 플랫폼인 'KB부동산 리브온'을 출시하기도 했다.


2. 국내 최대 영업망
국민은행은 현재 우리나라 3대 은행 (우리, 국민, 신한) 중 자산, 고객, 점포 수가 가장 많은 은행으로 꼽힌다. 길거리를 가다 보면 심심치 않게 국민은행 점포를 볼 수 있다. 이러한 국민은행의 영업망은 앞으로 전개될 사업들에 있어서 아주 큰 강점이다.

또한 이미지와 사람들의 인지도가 매우 중요한 은행업에서, KB국민은행은 자신들만의 브랜드 이미지를 아주 잘 구축했다. 로고 색깔로 노란색을 채택해서 자신들만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잘 부각시켰고, 광고에서도 신뢰도가 높은 연예인을 섭외해서 신뢰도를 더욱 높였다. 최근에는 젊고 활기찬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걸그룹을 광고 모델로 발탁하여 젊은 층을 대상으로 브랜드 친숙도를 높이는데 성공했다.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