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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KB국민은행,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19.09.06. 조회수 4,786


KB국민은행,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예금과 대출업무 이용 고객
KB국민은행의 경우, 기본적으로 ‘은행’이라는 정체성 아래, 예금과 대출업무를 수요로 하는 수많은 고객층들을 확보하고 있다. 이들 고객은 일원화해서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하게 존재함, 대부분의 고객들의 경우 주거래은행을 계속해서 이용한다는 점을 참작할 때 다른 시중은행들과 비슷한 수준의 마케팅을 통해 고객관계를 유지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Analysis 2. 온라인 금융 업무에 특화된 고객
최근 인터넷전문은행 등의 인가가 나는 등, 금융업 전반에 걸쳐 비대면 방식이 확산될 조짐이 보인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은행은 더 이상 대면 업무에만 치중해서는 안된다. 스마트폰 뱅킹, 인터넷 뱅킹을 뛰어넘어 핀테크 산업에 뛰어들고, 경쟁력을 강화해야 하며 이는 온라인 금융업무에 특화된 차세대 고객들을 위한 일이라 할 수 있다.


기업 분석(Company)

국민은행은 2001년 4월에 (구)국민은행과 (구)주택은행이 합병하여 만들어졌다. 2003년에는 국민신용카드㈜와 합병하였고 2004년에는 보험업까지 제공하는 등 금융 전반에 걸친 서비스를 영위하고 있다. 2009년 국내 금융권 최초로 IT 서비스 전 부문에 대한 ISO/IEC 27001 국제인증을 획득하였고, 2011년 신용카드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주)KB국민카드를 설립하였다. KB국민은행은 개인고객/소호고객을 대상으로 한 개인금융상품과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각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2012년 말 기준으로 국내 제 1금융권 은행 중 자산 규모 1위, 지점 수 1위를 자랑하는 규모를 가지고 있다.

많은 수의 지점과 대학생/직장인 들을 타겟으로 한 주력 상품들(KB 락스타, KB Star*t, 직장인우대통장), 신뢰감 있는 모델 기용 등으로 2012년 5월 기준 약 2670만 명, 즉 국민의 54%가량이 국민은행과 거래하였다. 2013년 12월에는 국가고객만족도(NCSI) 은행부문에서 8년 연속 1위에 선정되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등

Analysis 2. 경쟁상황

#우리은행_경상이익 기준 사상 최대 이익 달성

우리은행은 지난해 기준 연간 당기순이익이 전년보다 33.5% 증가한 2조 190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 기준으로는 2006년이 2조 290억원으로 최대치지만 당시에는 출자전환 주식 매각에 따른 일회성 요인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를 제외하면 사상 최대 실적이라는 것이 우리은행의 설명이다.


#신한은행_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와 업무 협약 체결

신한은행은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과 일자리 창출 및 혁신성장 금융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각 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일자리 창출 효과가 높은 기업 및 혁신성장 기업을 대상으로 협약보증대출을 출시하기로 했다. 신한은행은 이번 업무협약은 중소기업에 대한 생산적·포용적 금융 지원을 위한 신한 두드림(Do Dream) 프로젝트의 일환이라며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의 축적된 금융지원 노하우를 바탕으로 성장성이 우수한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하나은행_합병 후 수익성 향상 기조

하나은행은 2015년 9월 외환은행과의 합병을 통해 KEB하나은행으로 새로이 출범하였으며, 기존 시중은행 자산규모 4위에서 단숨에 1위로 올라섰다. 하나은행의 경우 2015년 자산 및 부채와 자본 규모 모두 크게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럼에도 매출액이나 영업이익과 같은 경우 수익성이 크게 향상되지 못했는데, 이는 기존 외환은행의 영업력 약화와 수익성 악화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KEB하나은행은 이처럼 외환은행과의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통합 자산 299조원에 달하는 등 업계 1위를 달성했지만, 이로 인한 막대한 합병 비용의 발생 역시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업종 전반에 걸쳐 수익성이 하락되었고, 외환은행의 영업력 약화 및 수익성 악화가 존재하였음에도 KEB하나은행은 합병 이후 이익 회복 사이클에 진입하였다고 보여지는데,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는 뚜렷한 수익성 향상이 기대된다.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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