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리뷰 데이터 수집

신입공채 세부메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KB국민은행,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2.03.15. 조회수 7,291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국민은행은 불특정 다수인으로부터 획득한 자금을 대출하는 은행업무와 이에 부수하는 부수업무, 인가권자의 별도인가를 얻어 운영하는 겸영업무를 영위하고 있다. 개인 및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금융상품의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Analysis 2
KB국민은행은 과거 국민은행과 주택은행의 영업기반이 아직까지 유지되고 있어, 전통적인 소매금융 강자이다. 가계대출이 전체 대출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인구 절반 이상인 3600만 명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다.



Analysis 3
KB국민은행의 디지털 전환 사례는 업계의 '롤 모델'이 되고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디지털 채널 이용자 수도 카카오뱅크·케이뱅크·토스뱅크 등 인터넷 은행을 제외한 시중은행 가운데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국민은행의 주력 플랫폼 'KB스타뱅킹'의 월간 이용자 수(MAU)는 2020년 말 기준 804만명으로 전년 대비 12.5% 증가했다. 최근 'KB스타뱅킹' 이용자 수는 900만명 선으로 약 100만명 격차를 두고 신한은행 쏠(SOL)과 치열한 경합을 벌이고 있다.



자사 분석(Company)

1998년 국제통화기금(IMF) 사태로 금융위기가 발생함에 따라 2001년 11월 국민은행과 한국주택은행이 합병해 출범하였다. 옛 국민은행은 1963년 2월 국민은행법이 공포됨에 따라 설립됐고, 옛 주택은행은 1967년 7월 한국주택금고법에 의거해 설립됐다.

 

국민은행은 설립 초기에 국책은행의 기능을 발휘하며, 상호부금업무를 중심으로 하는 서민금융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최소한의 경쟁업무 및 부수업무를 수행하였다. 서민생활과 관련된 각종 예금제도를 개발해 시행해오다가 1979년에는 신용카드 업무를 개시하여 상거래 풍토를 신용거래로 유도하는 데에 기여했으며, 국내 최초로 종합통장제도에 의한 자동대출(일명 마이너스 통장)제도를 실시하였다. 이후 이 제도를 더욱 확대해 소기업자들에게 자동융자가 이루어지는 국민상거래통장을 개발, 업무범위를 점차 일반은행의 영역으로까지 확대했다.

 

1980년대 들어 은행업무 이외의 업무에 진출하기 위해 국민리스(1984), 국민기술금융(1986), 국민신용카드(1987), 국은경제연구소(1991), 국민선물(1997) 등을 자회사로 설립하였다. 1995년 1월 「국민은행법」 폐지 법률이 공포·시행되어 민영화되었으며, 민영화 이후 특수은행으로 제한되었던 모든 규제가 철폐됨으로써 일반상업은행과 동일한 업무를 수행하게 되었다.

 

옛 주택은행은 「한국주택금고법」에 의거해 한국주택금고로 창립하였으나, 1969년 1월 「한국주택은행법」의 공포로 그 명칭을 한국주택은행으로 변경했다. 국민은행은 2003년 국민신용카드를 합병한 후 완전 민영화됐다. 이후 2008년 출범한 KB금융지주의 자회사로 KB국민은행이 출발했다. 현재 KB국민은행의 모회사는 KB금융지주로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국내 시중은행으로는 우리은행, 신한은행, KEB하나은행이 있다. 국내 인터넷전문은행으로는 카카오은행, 케이뱅크, 토스뱅크가 있다.


Analysis 2. 경쟁상황

#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은행업무, 부수업무 및 겸영업무를 영위하고 있다. 체계적인 건전성 관리와 정교한 리스크 관리를 바탕으로 안정적 수익을 창출하는 데 강점이 있다. 일반은행 기준 여·수신 점유율이 20% 내외에 달하는 등 국내 은행업권 내 우수한 시장지위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우수한 신인도, 광범위한 영업네트워크 및 견고한 수신기반을 바탕으로 총자산의 높은 비중을 예수금을 통해 조달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자금조달의 안정성이 매우 우수하다.

 

SBJ, 신한베트남, 신한중국, SHBA, 신한인도네시아, 캐나다신한, 신한캄보디아, 신한카자흐스탄, 유럽신한, 멕시코신한 등 해외법인을 포함한 20개국 161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Glocalization 고도화를 통한 글로벌 이익 창출 극대화를 추구하고 있다.

 

Digital Transformation 강화를 통한 신사업모델 개척 및 영업 패러다임 변화를 모색하며, 2019년 신한금융지주 자회사로 편입된 오렌지라이프 생명보험과 아시아신탁, 신한에이아이 등을 비롯한 그룹사간 시너지 지속 강화 등을 통해 신성장동력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다.



#우리은행

기업금융 부문에서 강점이 있는 우리은행은 국내 시중은행 중 가장 많은 거래기업과 기업금융 전문가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국내 유수의 대기업과 공공기관의 40%를 거래고객으로 보유하고 있다. 삼성·LG·포스코·한화 등 우량기업과 주채무를 맺고 있어 상대적으로 해당 기업 부실화 및 여신 건전성 악화에 대한 우려가 적다는 평가다.

 

2018년 우리은행은 중견기업을 담당하는 미래기업영업본부도 미래기업영업1본부와 미래기업영업2본부로 확대, 개편했다.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견기업에 대한 지원도 늘려 대출 확대를 꾀하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캄보디아, 미얀마 등 동남아시아 네트워크를 글로벌 진출의 핵심 거점으로 삼고 있다. 우리은행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늘리고, 부동산담보대출과 우량 고객 신용대출, 할부금융, 신용카드 등을 현지 상황에 맞게 출시할 계획이다. 글로벌 정보기술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핀테크 역량도 강화해 현지에서 비대면 소매영업을 확대해 나간다.



#KEB하나은행

KEB하나은행은 2015년 9월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이 통합되면서 설립되었다. KEB하나은행은 자산관리, 외국환업무, 해외 네트워크 분야에서 경쟁력이 있으며,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차별화된 고객맞춤형 종합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외환은행은 1967년 외국환 전문은행으로 설립되어 외국환 거래와 무역금융의 지원업무를 영위해왔으며, 일반 은행으로 전환된 이후 기업금융 부문을 강화하는 동시에 무역금융과 국제금융분야에서 독보적인 은행으로 자리매김해왔다. KEB하나은행은 옛 외환은행의 외환 분야 강점을 바탕으로, 트랜잭션 뱅킹과 관련한 새로운 상품·서비스를 개발하고 출시하고 있다.

 

KEB하나은행은 국내은행 중 글로벌 부문에서 가장 높은 순이익을 기록하고 있다. 현지화와 함께 핀테크 및 모바일 분야 강화 등을 통해 해외시장에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현지인 고객 비중이 90%에 달하는 등 현지 금융기관으로 자리 잡았으며 지난 2018년 6월에는 현지의 금융 전문지인 `인베스터(Investor)`로부터 최우수 은행에 선정되기도 했다. 아울러 국내은행 중 유일하게 동북 3성(랴오닝성, 헤이룽장성, 지린성)에 영업망을 보유하고 있는 등 중국시장 진출에도 힘을 쏟고 있다. 앞으로는 베트남과 인도 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