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KB국민은행,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3.12.25. 조회수 9,657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 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 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 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 기업에 대해 재무 안전성과 경영 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KB국민은행,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2022년 말 은행의 총자산은 500조 3,435억 원으로 전년 말 대비 35조 5,701억 원 증가했다. 이는 주로 기업여신의 성장으로 대출채권이 14조 4,003억 원 증가하고 유가증권의 전략적 확대 노력에 힘입어 금융자산이 19조 6,019억 원 증가한 데 기인한다.
2022년 당기순이익(지배기업 주주지분)은 2조 9,082억 원으로 금리 상승과 견조한 자산 성장에 따른 순이자이익의 증가로 전년 대비 3,449억 원 증가한 실적을 시현했다. 자기자본순이익률(ROE) 8.93%을 시현하며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했고, 선제적 리스크 관리 강화 노력의 결실로 고정이하여신 비율은 0.20%, 연체율은 0.16%를 기록하는 등 건전성 지표도 양호한 수준에서 관리하고 있다.


Analysis 2. 사업 성과

주요 성장 척도인 원화대출금은 328조 2,506억 원으로 가계대출 부진에도 불구하고 기업대출 성장에 따라 전년 대비 9조 7,611억 원 증가했다. 가계대출은 약 166조 원으로 급격한 금리 상승과 부동산 시장 위축에 따라 업계 전반에서 여신 수요가 약화했고 상환 압력도 지속돼 2012년 이후 처음으로 역성장을 기록, 전년 말 대비 4조 원 이상 감소했다. 기업대출은 약 157조 원으로 금융 지원 지속과 자금 수요 증가에 힘입어 높은 성장세가 지속되면서 12조 6,000억 원 증가했다. 특히 대기업 여신의 경우 채권발행시장 경색으로 여신 수요가 확대되며 5조 원 이상 큰 폭으로 증가했다.
KB국민은행은 종합 금융 플랫폼 기업으로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고객 경험 혁신을 위한 플랫폼 조직(DevOps) 확대, 운영 효율성 극대화 및 능력과 성과에 따른 유연한 운영체계를 위한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 먼저 고객 니즈에 대한 신속한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022년 상품 부서를 플랫폼 조직으로 전환하고, 자본시장그룹 내 트레이딩과 세일즈를 담당하는 총괄 신설 및 기관고객그룹과 글로벌사업그룹 내 별도 본부를 신설했다. 뿐만 아니라 금융 환경 대응을 위해 전문화, 세분화한 본부 조직을 유사, 연계 업무 수행 부서 중심으로 통합해 조직 및 인력 운영 효율성을 제고했다. 복잡한 금융 상품이 늘어나고 다양해지는 상황에서 고객 신뢰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금융 실천을 추진하기 위해 소비자보호본부를 그룹으로 격상하고, IT센터 안정성 확보를 위한 전담 부서를 신설해 은행 IT 인프라 영역의 Back-bone을 강화했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KB국민은행은 국내외 경제 상황의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상황에서 견고한 미래 성장과 지속가능 경영을 추구해 ‘고객과 항상 함께하고, 시장에서 가장 신뢰받는 NO. 1 금융 플랫폼’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전통 금융기관으로서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핵심 가치에 집중하는 본원적 Biz 경쟁력 확보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따라 고객 접점마다 혁신적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고객 접점 경쟁력 강화 ▲금융 환경 변화에도 흔들림 없이 견고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지속가능 경영관리체계 내재화 ▲민첩성, 개방성, 확장성으로 대표되는 금융 산업 변화 방향성에 대응한 조직운영체계 혁신 등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금융소비자 보호 활동 및 중소기업 및 서민금융 지원 확대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고, 국민은행의 핵심 사업인 리테일(가계 및 소호) 부문에 영업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또한 WM(자산관리), CIB(기업투자금융), 글로벌, 자본시장 부문을 신성장 부문으로 집중 육성하고, 디지털 금융을 강화하는 등 새로운 수익모델을 발굴한다는 전략이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