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관심기업 설정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21년 농협공채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KB국민은행,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19.09.06. 조회수 5,829


KB국민은행,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5~2018

2019년 은행 업계는 디지털화와 IT 기술의 확산으로 인한 금융서비스의 다양화가 예상된다. 폰뱅킹과 온라인뱅킹으로부터 시작되었던 비대면 창구를 통한 금융서비스는 스마트폰 확대 이후 점차 가속화되었으며, 이에 따라 모바일뱅킹 등의 서비스가 도입되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더해 최근에는 핀테크(Fintech, Finance+Technology)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하며 금융 시장 내에서 다양한 IT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들이 출시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과는 별개로 가계 부채의 증가에 따른 리스크에 대한 신속한 대처가 요구될 것으로 전망된다. 가계부채가 줄어들 기미 없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중이고, 최근 미국의 기준 금리 인상이 발표되며 추가적인 가계 부채 증가가 예상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은행 업계의 대응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는 상황이다.


은행 산업을 비롯한 금융권에서 최근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은 로보어드바이저(RA) 기술이다. 정보화 시대, 즉 4차 산업혁명이 일어난 이후 모든 산업군에서 IT가 응용되기 시작했고, 이는 금융권에서도 마찬가지였다. 핀테크, 즉 금융과 기술을 합친 새로운 영역이 등장했고, 이는 최근 스타트업 업계에서나 기존 금융권에서나 눈독들일 정도로 큰 시장이 되었다. 단지 은행 업무를 디지털화해서 처리하는 수준이 아닌, 정보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금융서비스들이 제시되고 있는 것이다. 로보어드바이저는 핀테크 중에서도 현재 가장 중심에 있는 기술이다. 지난해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 대결로부터 시작된 인공지능 열풍은 금융권에서 인공지능의 투자 능력 검증으로도 이어졌고, 실제로 인공지능이 인간과의 주식 투자 대결에서 승리를 거두는 일도 나오게 되었다.


KB국민은행 ISSUE & TREND : 2015~2018

중소기업 대출 공략
국민은행은 2018년, 가계대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중소기업 대출을 늘리는 데 집중했다. 정부의 가계부채 규제가 강화되면서 전통적인 수익원인 가계대출을 1조 3천억 원 줄여야 했기 때문이다. 2018년 중소기업대출 순수증가액 목표를 전년보다 9조원 높게 잡았고, 중소벤처기업부, 기술보증기금과 협력해 중소기업 대출 상품을 개발했다. 중소기업 신용 대출 금리도 인하했다. 이는 다른 은행들이 중소기업 신용 대출 금리를 올린 것과 대비되는 행보로, 당시 중소기업 대출을 증가시키면 부실채권 리스크가 커질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다. 이와 관련해 국민은행 관계자는 “이전과 달리 우량 중소기업 위주로 대출심사를 철저히 하고 손실에 대비한 충당금도 늘리는 등 리스크를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어 이전처럼 부실채권의 규모가 커질 가능성은 낮다”고 말했다.


KB통합 IT센터 준공
KB국민은행은 2019년 7월 김포 한강신도시에 'KB 통합IT센터'를 준공했다. 새롭게 구축된 KB 통합IT센터는 메인센터 역할을 담당하고, 기존센터는 백업센터로 운영해 고객의 금융 데이터를 더욱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이전까지 계열사별로 분산 관리해 오던 IT 인프라와 기술을 한 곳으로 집중해 그룹 시너지를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윤종규 케이비금융그룹 회장은 “통합아이티센터가 케이비금융그룹 디지털 전략의 중추 구실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인인증서 필요없는 ‘모바일 인증서’ 출시
KB국민은행은 2019년 7월 공인인증서로 인한 고객의 거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KB모바일인증서'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인증서는 국민은행이 자체적으로 개발, 발급하고 보안까지 책임지는 사설 인증서다. 모바일로 간단한 가입 절차를 거치면 이체, 상품거래 등 국민은행의 모든 서비스를 보안카드나 OTP 없이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유효기간이 따로 없어 발급받으면 인증서를 폐기하지 않는 한 계속 사용할 수 있다. 국민은행은 앞으로 인증서의 사용을 KB금융그룹 내 계열사로도 확대할 계획이다.


AI를 활용한 챗봇 서비스 ‘큐디’출시
KB국민카드가 인공지능(AI) 기반의 챗봇 서비스 '큐디(Qd)'를 출시했다. Qd는 질문(Question)과 디지털(Digital)의 첫 글자를 합성한 이름으로, 디지털 채널을 통해 고객의 질문에 답변하고 상담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큐디 서비스를 통해 KB국민카드의 모바일 앱 고객은 별도의 회원 가입 없이 연중 상시 채팅으로 카드 관련 상담을 받거나 발급, 분실신고 등의 업무를 볼 수 있다. 일문일답 형태의 상담은 물론 바로출금 결제도 가능하며, 필요 시 상담원과의 전화연결도 가능하다.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