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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KB국민은행,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2.03.15. 조회수 8,012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디지털 기술과 사용자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Tech-Fin 기업에 의해 금융산업 '빅블러(Big Blur)'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3저(저성장-저금리-저물가) 현상의 장기화 및 COVID-19 확산 등으로 인해 새로운 시장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다.

또한 디지털 친화적 고객이 증가하고, 초(超) 개인화된 금융 서비스 충족 요구가 확대되고 있다. 빅테크의 금융업 진출 및 전통적 은행의 Digital Transformation 가속화로 금융산업의 경쟁은 상당히 심해지고 있다. 국내 기존 시중은행들도 디지털 역량을 적극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은행간 경계를 허무는 오픈뱅킹의 도입에 따라 플랫폼 선점 경쟁이 가속화되어 차별화된 서비스의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지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인해 이후에도 비대면 채널을 포함하여 은행의 영업방식 전반에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자본 규제가 강화되고, 금융의 공공성이 강조되면서 서민·중소기업 지원, 금융소비자 보호 및 사회공헌 확대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규제 혁신에 따른 변화 가속화 및 금융소비자 보호 등 은행의 사회적 역할도 강조되고 있다.

오픈뱅킹 시행, 인터넷전문은행 확대 및 신규인가, 핀테크기업의 금융업 진출 확대에 따른 경쟁심화로 은행들은 수익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은행들은 건전성 관리와 더불어 연금시장, 스마트금융 서비스, 글로벌시장 진출, 비이자수익모델 확대 등을 통하여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에 집중하고 있다.

인터넷전문은행은 편리성과 자본력을 갖추고 고객 기반을 확대하고 있다. 카카오 등의 강력한 플랫폼을 바탕으로 충성 고객을 확보한 후, 빅데이터를 활용해 갈수록 서비스를 개선하고 더욱 많은 고객들을 끌어들인다. 주요 고객층은 모바일에 친숙한 세대로 핵심생산인구에 속한다. 인터넷전문은행들은 이들로부터 확보한 데이터를 토대로 더욱 고도화된 신용평가를 제공, 경쟁력을 계속 강화하고 있다.

인터넷전문은행들의 경쟁력은 상품군 확대 등 양적 측면뿐만 아니라 관계사 협업 등을 통한 시너지 창출, 핀테크 기술 활용 등 사업모델의 발전 정도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인공지능(AI)을 적용한 수신상품 출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모바일앱 기능 강화 등 핀테크 기술을 활용한 고객 편의성 제고 노력도 예상된다.




2. 국민은행, 최신 트렌드

*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마이데이터 사업 본격 시동
고객이해 기반의 고품격 종합금융 솔루션 제공을 위하여 마이데이터 기반 Data 분석 및 활용 역량을 고도화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2021년 ‘본인신용정보관리업’(이하 마이데이터) 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 마이데이터 사업이란 신용정보주체인 개인이 자신의 정보를 스스로 관리, 통제하며 자산관리 서비스 등 개인화된 서비스를 받게 되는 것을 말한다.

KB국민은행은 자산 및 지출관리 애플리케이션 「KB마이머니」를 통해 마이데이터 사업을 적용한 ‘신용관리서비스’와 ‘자동차관리서비스’를 새롭게 출시했다. KB국민은행은 이번에 선보이는 서비스를 시작으로, KB스타뱅킹, 리브 등의 KB국민은행 메인 플랫폼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확대 제공한다.

KB국민은행은 금융데이터와 비금융데이터를 은행만의 자산관리 인사이트로 분석하고 결합한 콘텐츠로 발전시켜 더욱 세심하고 다양한 개인화 맞춤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고객의 고민을 덜어주고 목표달성까지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자산관리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 디지털 전환 가속화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대응하여 고객접점마다 혁신적 고객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채널전략과 고객 중심 서비스 제공을 위한 콘텐츠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대면채널은 빅테크와 Challenger Bank가 제공하지 못하는 KB만의 차별화된 고객경험 채널로서 역할 변화를 추진하고 있고, 비대면채널은 고객의 디지털 감동 경험의 실현을 위해 대표 모바일플랫폼의 전면적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의 적립식예금 가운데 비대면 판매 비중은 2019년 40.3%, 2020년 46.5%, 2021년 상반기 54.0%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비대면 펀드 판매 비중 역시 2019년 48.3%, 2020년 50.0%에서 2021년 상반기 66.3%로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KB국민은행의 디지털 플랫폼은 각 고객별 니즈와 여건에 맞춘 '초개인화'를 지향하고 있다. 먼저 중장년층을 위한 'KB골든라이프X'는 활동적이고 진취적인 중·장년층 'New generation-X'를 위한 웹 기반 온라인 서비스다. 기존 종합부동산 금융플랫폼 'KB부동산 리브온(Liiv ON)'을 개편해 다양한 부동산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제공하는 '리브부동산(Liiv부동산)'도 호평을 얻고 있다.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비비' 역시 개인별 맞춤 서비스와 뱅킹업무를 지원한다. '비비'는 KB스타뱅킹, 인터넷뱅킹, 리브(Liiv), KB스타알림, KB마이머니 앱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KB국민은행의 디지털 플랫폼은 초개인화와 비대면 거래 편의성을 축으로 진화하고 있다. 복잡한 서류를 준비해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가능한 많은 금융거래와 서비스를 비대면으로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 해외 네트워크 강화
KB국민은행은 동경, 오클랜드, 뉴욕, 호치민, 홍콩, 런던, 구루그람, 하노이 등 해외지점과 KB캄보디아은행, 국민은행(중국) 유한공사, KB미얀마은행, KB마이크로파이낸스미얀마법인 등 해외거점의 영업활동을 통해 아래와 같이 해외 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글로벌 부문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신흥국과 선진국 시장을 투트랙으로 집중 공략하고 있다. 동남아지역에서는 2019년 2월 베트남 하노이 사무소를 지점으로 전환하였고, 캄보디아에서는 현지화 전략을 통해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있으며, 미얀마에서는 KB미얀마은행을 신규로 설립하였고, KB마이크로파이낸스 미얀마의 영업점을 대규모로 확대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2018년 7월 PT Bank Bukopin Tbk 지분을 22% 취득하며 2대 주주지위를 확보하였고, 이후 2020년 9월 추가지분 취득으로 67% 지분보유로 KB국민은행의 계열회사로 편입하였다. 또한, 2020년 4월 10일 캄보디아 소재 PRASAC Microfinance Institution PLC.의 지분 70%를 인수하여 계열회사로 편입하였다. 선진국 시장에서는 홍콩과 뉴욕 지점을 중심으로 IB 영업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고, 2018년 5월에는 런던법인을 지점으로 바꾸어 유럽과 중동, 아프리카 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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