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보고서 4. 한국남동발전,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19.05.08. 조회수 3,817
한국남동발전,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한국전력공사
한국남동발전은 공기업으로서 발전사업을 통해 생산한 전력자원을 전력거래소를 통해 한국전력공사에 판매한다. 발전 사업을 위한 해외 자원 개발과 발전연료 조달을 위한 해외 종속회사와의 거래도 동시에 이루어지고 있지만, 기업의 목적과 사업의 판매 비중 대부분이 국내 전기 공급을 위한 발전에 치우쳐져 있어 다양한 고객사를 가지고 있지 않다.
기업 분석(Company)
한국남동발전은 한국전력공사가 지분율 100%를 가지고 있는 자회사이다. 최근 정부가 공기업 자녀 대학 학자금 지원이 세금 낭비에 일부라고 판단, 지원을 금지하거나 일정 금액으로 제한하는 규제를 냈다. 하지만 한국남동발전은 규제를 피해 편법으로 직원들의 자녀 학자금을 지원해준 것으로 나타나 국민의 혈세가 ‘꼼수’로 낭비되고 있다는 비난을 들었다. 하지만 공기업으로서의 경영이 나태하다는 비난 여론과는 다르게 공기업 경영실적이 2015년 C등급에서 2016년 B등급으로 상승하는 등 나쁘지 않은 기업 실적을 보여주고 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한국동서발전_LNG 비중으로 인한 미래 수익성 기대한국동서발전은 한국전력의 자회사로서 한국남동발전과 같은 발전기업입니다. 하지만 동서발전은 LNG 발전과 유연탄 발전 비중이 25.7%, 74.1%를 차지하고 있다. 가동률이 낮은 LNG 발전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아 영업이익이 한국남동발전은 6천억 원대를 기록한 것에 비해 4천억 원의 수치를 보였다. 하지만 탄소 배출권 규제로 인해 온실가스를 적게 배출하는 LNG 발전이 긍정적인 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앞으로의 미래 수익성은 나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최근 발전사업에서는 단기적인 수익성을 위해서 유연탄 사용 비중을 늘리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타나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필진 ㅣ임고은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 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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