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리뷰 데이터 수집

신입공채 세부메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한국피앤지판매, TOWS 분석

업데이트 2020.11.27. 조회수 7,112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한국피앤지판매,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생활용품 시장 경쟁 심화
· 오프라인 시장의 정체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프리미엄 시장의 성장
· 신성장 채널을 통한 유통 확대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비교적 약한 브랜드 파워
· 중·고가 제품 정책 고수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강력한 브랜드 포트폴리오
· 제품 안전성


Threat: 한국피앤지판매의 위협요인 


1. 생활용품 시장 경쟁 심화
생활용품 시장은 기존 상위 제조사의 신제품 출시 가속화, 중소업체의 진입 증가 및 유통사 PB 브랜드 확대로 산업 내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생활용품 산업은 샴푸, 치약, 세제, 주방용품 등 필수 소비재를 제조, 판매하는 산업으로, 성숙기에 접어들어 경쟁이 치열하며 가격과 판촉에 따른 매출 의존성이 크다. 국내 업체들이 시장점유율 상위를 차지하며 경쟁하고 있으나, 글로벌 업체들이 일부 카테고리에서 강력한 판촉을 전개하여 점유율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2. 오프라인 시장의 정체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 생활용품 오프라인 시장은 전통적인 채널로서 성숙기에 접어들어 시장의 성장이 정체되어 있다. 특히 최근에는 SSM, 백화점, 대형마트는 긴 장마와 코로나19로 인한 외출 및 여행 감소 등의 매출 타격을 입었다. 온라인 등 새로운 채널이 성장하고 있지만, 전통적인 채널은 소비자들이 여전히 필수재로서의 생활용품을 구매하는 중요한 창구이다. 생활용품 업체들은 기존 브랜드 수익성 개선을 위한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Opportunity: 한국피앤지판매의 기회요인 


1. 프리미엄 시장의 성장
프리미엄 생활용품 시장은 여성의 경제활동 및 소득 증가, 다 채널/다 브랜드 사용 등 소비자의 구매패턴 변화, 친환경/자연주의 등 새로운 컨셉 브랜드의 지속적인 시장 진입 등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차별화된 제품으로 럭셔리화 및 프리미엄화에 중점을 둔 제품의 출시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아시아는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며, 한국 시장은 유행이 빠르고 소비자 입맛이 까다롭다는 점에서 더욱 중요하게 여겨진다.


2. 신성장 채널을 통한 유통 확대
대형마트, 할인점과 같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채널이 다소 쇠퇴하는 반면, 최근 H&B스토어 및 온라인이 신성장 채널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온라인 채널의 확대는 생활용품 기업들에게도 새로운 가능성이 되고 있다. 해당 온라인 채널에 특화된 전용제품으로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생활용품 산업의 주요 전략이 되었다.


Weakness: 한국피앤지판매의 약점 


1. 비교적 약한 브랜드 파워
한국피앤지판매는 국내에서는 한국 업체들에 밀려 다소 고전하고 있는 모습이다. 생활용품 주요 카테고리에서는 국내 대형 생활용품 3~5개 기업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P&G는 다양한 국가에서 다양한 제품으로 선방해 왔으며, 2000년대 초반까지는 ‘프리미엄급 제품’이란 인식 때문에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트렌드를 선도하기보다는 ‘글로벌 스탠더드’에 집중해 국내 소비자 취향 변화에 대한 빠른 대응이 부족했던 것으로 보인다.


2. 중·고가 제품 정책 고수
한국피앤지판매는 중·고가 제품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불경기에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찾기 시작했지만 한국피앤지판매는 소비자의 요구에 대한 대응이 늦어지면서 시장 점유율이 낮아지고 실적도 악화되었다. 콜게이트-팔몰리브나 유니레버 등 경쟁사는 비슷한 제품을 싼값에 내놓으면서 시장을 파고들었다.


Strength: 한국피앤지판매의 강점 


1. 강력한 브랜드 포트폴리오
70여개 국가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한국피앤지판매는 약 50억 명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가장 믿을 수 있는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181년 동안 세탁실, 거실, 침실, 주방, 아기방, 욕실에서 꼭 필요한 생활용품 브랜드의 상징이다. 한국피앤지판매가 사업을 운영하는 기본 단위는 브랜드로, 소비재 산업의 기본 사업 운영 방식으로 잘 알려진 ‘브랜드 매니지먼트(Brand Management)’를 전세계에서 처음으로 시작한 곳이 P&G이다. P&G 이후 세계의 여러 소비재 업체들의 마케팅 전략도 개별 브랜드 전략과 브랜드 포트폴리오 구성에 중점을 두게 되었다. 각각의 제품에 독점적이고 배타적인 고유한 브랜드를 부여하여 그 제품만의 독자적인 포지셔닝을 구축하는 전략이다.


2. 제품 안전성
한국피앤지판매는 181년의 시간 동안 제품 안전성을 최우선순위로 두고 있다. 500명 이상의 과학자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을 통해 제품에 사용하기 전 모든 원료에 대한 철저한 안전성 분석을 실시한다.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기 전 단순히 규제를 준수하는 차원을 넘어 과학적인 4단계 프로세스를 통해 모든 원료의 안전성을 보장한다. 한국피앤지판매는 미국 FDA, EPA, EU, WHO 등 전세계 규제 기관이 적용하는 것과 동일한 프로세스를 사용하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한국피앤지판매(유) 진행 중인 채용 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