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리뷰 데이터 수집

신입공채 세부메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한국피앤지판매,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0.11.27. 조회수 7,625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8~2020

국내 생활용품 시장은 디지털 기술과 혁신을 기반으로 온/오프라인이 유기적으로 결합되고 판매 채널의 단위가 더욱 세분화되는 등 유통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소비 행태 또한 보다 세분화, 전문화되고 있다. 기존 상위 제조사의 신제품 출시 가속화, 중소업체의 진입 증가 및 유통사 PB 브랜드 확대로 산업 내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전체적인 생활용품 시장은 저성장하고 있으나 소비자의 니즈가 세분화되면서 다양한 기능성을 갖추고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제품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유통환경 면에서는 온라인, H&B스토어 등 신규 채널이 부상하고 있다. 생활용품 기업들은 1인 가구들이 자주 이용하는 생활밀착형 채널인 편의점, H&B 스토어와 온라인 채널 중심으로 채널 특성에 맞는 전용 제품 공급을 위해 원재료의 처방, 디자인 변경과 마케팅 컨셉 변경 등 R&D와 마케팅에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향후 가격에 민감한 가치소비와 감성 중심의 프리미엄 시장이 공존할 것으로 보인다. 기능성 화장품과 웰빙, 친환경 트렌드에 발맞춘 자연주의 제품의 성장이 전체적인 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최근에는 소비자들이 꼼꼼히 성분을 확인하는 트렌드를 반영하며 '착한 성분'으로 구성된 내추럴 컨셉의 제품과 전성분을 공개한 제품 등 다양한 컨셉의 상품이 출시되며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


한국피앤지판매 ISSUE & TREND : 2018~2020

방대한 비즈니스 데이터 활용
P&G는 오랜 세월에 걸쳐 전세계에서 비즈니스를 운영해 왔기 때문에 축적된 비즈니스 노하우가 매우 방대하다.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해 입점력, 브랜딩력, 제품, 특허 등록 부분에서도 강점을 갖는다. P&G의 데이터 시각화 컨퍼런스 룸인 ‘비즈니스 스피어(Business Sphere)’는 BI의 대표적인 사례다. 전세계 시장 현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각 브랜드 사업부에 제공하며, 이를 통해 실적과 상황을 이해해 즉각 정책과 프로세스에 필요한 조치와 의사결정을 돕는다. 특히 글로벌 P&G에서 'e-커머스(전자상거래)’ 사업은 한국피앤지가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글로벌 P&G의 e-커머스 전략 수립에 한국 트렌드가 적용된다.


천연 원료를 사용하기 위한 노력과 지속가능한 환경에 기여하는 다양한 활동
P&G는 궁극적으로 소비자가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최상의 제품 원료를 확보하는 것을 추구한다. P&G는 천연 원료를 선호하는 소비자의 선택을 존중하며 더 많은 제품에 천연 원료를 사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천연 원료와 합성 원료 모두에 대해 안전 범위와 위험 범위가 존재하기 때문에, P&G 제품에 사용하기에 안전한지의 여부를 철저히 확인하고 있다. 또한 지속가능한 환경에 기여하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P&G는 제품이 제조, 폐기되는 전 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방법을 고민해 고품질의 제품을 선보이는 데 집중하고 있다. 최근 출시한 다우니 폼형 세제는 새로 개발된 퍼프 형태의 세탁 세제로 포장재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을 70% 감축했다. P&G는 순환 경제에 기여하기 위한 다방면의 활동에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온라인 자사 몰에 34% 이상을 묶음 배송으로 전환해 상자와 연료 사용량을 절감하고 있다.


다우니 세탁세제 출시
한국피앤지는 2019년 10월 다우니 세제를 출시하였고, 2020년 7월 다우니 실내건조 세탁 세제를 출시하였다. P&G의 글로벌 대표 세탁세제 브랜드는 타이드(Tide)로, 다우니 세제는 전세계에서 출시한 적이 없는 제품이다. 한국피앤지가 타이드 대신 다우니 브랜드를 활용한 세제를 출시한 것은 섬유유연제 다우니의 인기 때문이다. 다우니는 2012년 한국 시장에 진출해 당시 국내에 생소했던 고농축 섬유유연제 시장을 개척했으며 우수한 품질과 사용 안전성을 기반으로 국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다우니는 2020 제 7회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에서 6년 연속 섬유유연제 부문 1위에 선정되는 등 검증된 브랜드력과 높은 신뢰도를 보유하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한국피앤지판매(유) 진행 중인 채용 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