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1월 앱 출석체크 이벤트 OPEN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커리어패스 안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KT&G,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0.12.08. 조회수 5,523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KT&G,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KT&G는 2017년 매출액 3조1억 원, 영업이익 1조2579억 원을 달성하였다. 2018년에는 매출액 2조6246억 원, 영업이익 1조43억 원을 기록하였다. 2019년 매출액은 2조9426억 원, 영업이익은 1조1346억 원이었다. 국내 궐련담배 판매가 순조롭게 이뤄졌고, 해외 법인 성장세가 이어졌으며, 부동산 매출이 늘어난 게 성장세에 영향을 끼쳤다.





Analysis 2. 사업 성과
KT&G는 전자담배 시장의 후발주자였으나, KT&G는 ‘패스트 팔로워(fast follower)’ 전략을 구사해 국내 소비자들의 취향을 충족시키며 빠르게 시장에 안착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 1세대 아이코스와 글로의 단점으로 꼽혔던 연사 불가능, 휴대 편의성 및 연무량 부족 등을 모두 보완하였다.

또한 기존 핵심 수출 지역인 중동ㆍ중앙아시아의 안정적 판매량 증가 및 수출지역 다변화 노력으로 2017년까지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성장하였다. 특히 중동지역 외 아태, 미주, 아프리카 등 신시장 판매는 신규 국가 진출 및 현지 마케팅 강화로 매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경고그림 도입 및 궐련형 전자담배 출시 등 시장변동에도 불구하고, 전략브랜드의 경쟁력 강화와 소비자 니즈에 기반한 차별화 제품 출시로 2019년 매출과 영업이익, 시장점유율이 전년대비 상승하였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KT&G는 소비자 니즈에 기반한 차별화 제품 및 고가 브랜드 출시를 통해 브랜드 경쟁력과 수익구조를 강화하고 있다. 다양한 전자담배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며 새로운 시장에서의 성과를 창출하는 등 사업성과 성장성을 지속적으로 제고하고 있다. 특히 전자담배 해외 수출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더불어 일반 궐련 담배는 2020년 내 수출국을 100개까지 늘리겠다는 목표이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조현정 joehj1111@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