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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GC녹십자,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19.07.11. 조회수 8,176


GC녹십자,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GC녹십자,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치열한 국내외 업계 경쟁
· 글로벌 제약업체의 높은 점유율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고령화시대, 핵심으로 떠오른 제약산업
· 해외시장 개척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일반의약품 분야의 약소한 브랜드이미지
· 다양하지 못한 제품군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혈액제제 백신분야의 절대강자
· 2중 연구체제


Threat: GC녹십자의 위협요인 


1. 치열한 국내외 업계 경쟁
적십자사가 혈액 사업을 독점하는 것이 적절하지 못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사실상 독점적으로 혈액 사업을 운영하면서 방만 운영, 입찰 비리 등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최근에는 혈액을 담는 '혈액백' 납품업체 입찰 과정에서 특정 업체의 혈액백이 부적격임에도 불구하고 입찰을 하는 등 특혜를 주었다는 의혹도 일었다. 게다가 국민들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혈액 사업을 한 기관이 독점하는 게 부적절하며, 최소한 이를 관리 감독할 수 있는 독립된 기관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존재한다. 혈액 사업은 적십자사의 핵심 사업 중 하나이기 때문에, 혈액 사업에서의 공정성, 투명성을 강화하지 않는다면 적십자사의 신뢰도가 하락할 위험이 있다.


2. 글로벌 제약업체의 높은 점유율
글로벌 신약 개발은 급변하는 시장 변화 덕에 진입장벽이 매우 높다. 따라서 다양한 의약 제품군에서 글로벌 제약회사들의 점유율이 매우 높은 편이다. 전세계 의약품 시장의 규모는 1,255조 원으로 추정되며, 그 중 미국 의약품 시장이 차지하는 규모는 525조에 이른다. 따라서 이미 크게 성장해버린 글로벌 제약회사들과 경쟁하기 위해서 GC녹십자는 현재 집중하고 있는 혈액제제와 희귀 질환 치료제 등에 주력하여 더욱더 확실한 품질의 의약품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Opportunity: GC녹십자의 기회요인 


1. 고령화시대, 핵심으로 떠오른 제약산업
전세계가 고령화 시대에 돌입함에 따라, 생명공학과 관련된 제약GC녹십자바이오 산업이 각광을 받고 있다. 이러한 시대 흐름은 혈액제제와 백신 분야의 강자로 손꼽히는 GC녹십자에게 기회요인이다. 실제로 GC녹십자는 국내 최초 노인용 고용량 독감백신 개발에 앞장서는 등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또 GC녹십자만이 가진 혈액학과 면역학 분야의 약물 개발 기술을 토대로 바이오 신약과 혁신 혈우병치료제, 면역항암제 분야 육성에 힘쓰고 있다.


2. 해외시장 개척
GC녹십자는 ‘기술 수출’ 방식으로 글로벌화 모델을 구축한 경쟁사들과는 달리 완제품 수출과 현지 공장설립을 추진하는 방법을 선택하고 있다. 2015년 캐나다 퀘백에 혈액제제를 생산하는 공장 건설에 들어갔으며, 2016년 충북 오창 공장 실사를 미국 FDA로부터 받았다. 미국진출을 글로벌 제약회사로 도약의 키로 보고 있으며, GC녹십자만의 강점인 유전자재조합 제제, 혈액제제, 백신제제를 앞세워 해외시장을 기회의 시장으로 삼는다는 목표를 다지고 있다.


Weakness: GC녹십자의 약점 


1. 일반의약품 분야의 약소한 브랜드 이미지
GC녹십자는 백신과 혈액제제 등 주력 분야에 비해 일반의약품 분야가 약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알반의약품의 품목이 상대적으로 다양하지 않고, 브랜드 이미지도 뚜렷하지 않은 편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GC녹십자의 국내 매출 가운데 일반의약품의 비중은 9%에 수준에 불과하다. 최근에는 일반의약품 마케팅 강화에 나서며 약점 극복에 나섰기 때문에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된다.


2. 다양하지 못한 제품군
GC녹십자는 설립초기부터 혈액제제와 백신에 주력하며 강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두 분야 모두 제품군이 다양하지 않아 이 점이 GC녹십자의 고질적인 약점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백신의 경우 계절성을 띤다는 점과, 그 질병이 유행하지 않는다면 모두 폐기해야하는 위험을 가지고 있다. GC녹십자는 이러한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있으며, 이는 계절성을 극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Strength: GC녹십자의 강점 


1. 혈액제제 백신분야의 절대강자
현재 GC녹십자는 백신과 혈액제제 사업을 기반으로 글로벌 바이오기업으로 성장 중이다. 이는 GC녹십자가 일찍부터 백신과 혈액제제 사업에 진출해, 이 분야 연구에 공격적으로 투자해왔기 때문이다. 실제로 GC녹십자는 2014년 이후 범미보건기구 독감백신 입찰에서 다국적 제약사를 제치고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등 국내외 혈액제제GC녹십자백신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2. 2중 연구체제
GC녹십자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기초연구와 실용연구를 구분짓는 2중 연구체제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전체 연구인력 약 500여명 중 일부는 목암연구소에서 후보물질 발굴 등의 기초연구를 수행하고 있고, 나머지는 GC녹십자 연구소에서 그 후보물질 상용화에 집중하여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개발을 바탕으로 GC?녹십자의 아이비글로불린(IVIG)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으며,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필진 ㅣ임고은 객원 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 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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