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hy(한국야쿠르트),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3.05.18. 조회수 8,738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 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 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 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 기업에 대해 재무 안전성과 경영 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hy,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hy는 코로나19 혜택을 본 몇 안 되는 기업 중 하나다. 코로나19가 한창이던 2020년 매출은 1조 632억 원으로 전년 대비 소폭 하락했지만 2021년에는 1조 966억 원으로 증가했다. 2019년부터 3년 연속 영업이익율 9%대를 유지했다. 특히 2021년 부채 총액이 1,438억 원, 자본 총액이 1조 1,318억 원으로 자금의 흐름에도 큰 문제가 없다.


Analysis 2. 사업 성과

hy는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간 발효유 제품이 주력 상품으로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사명을 바꾼 2020년에는 유통 전문 기업 전환을 선언, 프레딧 이커머스를 론칭하고 11월 말 자체 물류망을 활용해 프레딧 배송 서비스를 진행했다. 2021년 말 기준 프레딧 회원 수는 120만 명, 연간 거래액은 1,100억 원을 달성했다. 드라마틱한 성장은 아니지만 판매 채널로 어느 정도 경쟁력을 갖췄음을 보여준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hy 발효유 부문에서 ‘윌’은 이미 유산균 시장 1위를 점하고 있으며, 2004년 출시한 ‘쿠퍼스’는 2022년 누적 판매량 10억 개를 돌파했다. 여타 사업이 안정권에 있는 만큼 hy는 유통 전문 기업 전환의 기반을 다지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2023년 1월 기준 프레딧에서 판매하는 제품 수는 1,300여 개로 론칭 시점인 2020년 12월 15일 대비 300% 넘게 늘었다. 전체 제품 가운데 타사·매입 상품 비중이 약 89%로 대다수를 차지하며, 발효유, 밀키트 등 자사 제품은 약 11%에 그친다. Hy는 유통 전문 기업으로의 전환에 사활을 걸고 있으며, 업계에서는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