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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티몬, TOWS 분석

업데이트 2020.10.20. 조회수 5,488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티몬,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온라인 유통업계 경쟁 격화
· 정부의 규제 가능성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 성장성
· 간편결제 서비스 확대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지속되는 적자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국내 이커머스의 혁신 선도
· 타임커머스의 영업력 강화


Threat: 티몬의 위협요인 


1. 온라인 유통업계 경쟁 격화
온라인 유통업계는 오프라인 유통에 비해 빠른 속도로 확장되고 있으나 경쟁 역시 계속 심화되어 왔다.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아마존처럼 시장점유율 80% 이상의 독점적인 사업자와 10% 가량을 점유하는 2등 사업자로 이커머스 시장이 재편되는데, 국내에서는 아직 전체 거래의 20%를 차지하는 사업자도 없는 상황이다. 11번가, G마켓, 티몬, 쿠팡, 위메프 등 주요 업체들은 고객 유치를 위해 쿠폰을 발급하거나 포인트 리워드, 특가딜 등의 행사를 경쟁적으로 진행해왔다. 이로 인해 주요 업체들은 1위 사업자인 이베이코리아(G마켓·옥션)를 제외하고 몇 년 간 영업손실에 시달리고 있다.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미디어 커머스, 플랫폼 사업자가 뛰어드는 플랫폼 커머스가 활성화하면 기존 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시장 내 많은 사업자가 존재하는 만큼 상품, 배송, 서비스 등 온라인쇼핑 전반에 걸친 사업자간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 정부의 규제 가능성
최근 몇 년간 정부는 대규모유통법을 통해 할인점 등 대형유통업체를 제재해왔다. 그러나 온라인 오픈마켓은 대규모유통법 제재를 받지 않고 있지 않아, 일각에서는 오픈마켓에도 규제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국내 오픈마켓의 판매수수료율은 해외보다 높고, 오픈마켓들 간에 수수료율 차이가 거의 없어 담합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데, 공정거래위원회는 이와 관련해 최근 온라인몰도 판매수수료율을 공개하라는 내용의 불공정거래 근절 대책을 내놓았다. 경쟁이 치열해 대부분 적자에 시달리고 있는 오픈마켓 업계에서는 이와 같은 조치에 따른 영업 위축을 우려하고 있다.


Opportunity: 티몬의 기회요인 


1.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 성장성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은 매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시장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 규모는 2018년 말에는 약 112조원으로, 온라인/오프라인 전체 유통시장에서 약 25%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3년간 연 평균 2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고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온라인쇼핑 거래액중 모바일 비중 역시 2016년 50%를 돌파한 이후 2018년 62%까지 성장 중이다. 음식료품, 음식배달서비스, 의류/생활용품 등 오프라인 구매 기반 상품군의 Mobile Shift 현상 가속화를 고려할 때 향후에도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2. 간편결제 서비스 확대
간편결제 업계에서는 2019년 각종 규제가 완화되면 시장이 한층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0만원으로 묶여 있는 페이 결제 한도가 확대되고, 월 30만원 안팎의 소액 신용공여 기능이 부여되고, 간편결제의 해외이용 허용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최근 투자 서비스를 선보이기 시작한 다수의 간편결제 사업자들이 생활금융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이에 여러 사업자들은 해외결제 등 신사업을 준비하는 동시에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경쟁적으로 마케팅에 힘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Weakness: 티몬의 약점 


1. 지속되는 적자
티몬을 비롯한 이커머스 업계는 대규모 적자를 내면서 업태를 유지해왔다. 이들 기업 생존전략은 외부 '투자'에 있기 때문에 업계는 아랑곳하지 않고 내실보다 성장에 방점을 찍고 주력해왔다. 티몬의 2019년 영업손실은 753억원이며, 2019년 기준 누적적자는 7700억원에 달한다. 티몬 측에 따르면 이는 사업 가능성을 인정받아 투자를 유치하여 발생한 ‘계획된 적자’라는 설명이다. 그동안은 사업 가능성을 인정받아 투자를 받았지만 적자가 계속되면 투자 유치도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수준의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Strength: 티몬의 강점 


1. 국내 이커머스의 혁신 선도
티몬은 국내 이커머스 산업에서 최초라는 수식어가 가장 많이 붙는 기업이다. 국내 최초의 소셜커머스로 시작해 최초의 타임커머스라는 타이틀까지 이어졌다. 이밖에도 티몬은 간편결제서비스 티몬페이, 최저가 생필품 쇼핑채널 슈퍼마트 및 전담배송 서비스 슈퍼배송, 업계 최초의 무료반품 서비스 등을 선보이며 고객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힘써왔다. 특히 무료반품 서비스는 브랜드 호감도를 높이는데 큰 성과를 보였다.


2. 타임커머스의 영업력 강화
티몬은 ‘타임커머스’라는 새로운 방향으로 국내 쇼핑업계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있다. 타임커머스는 시간대별로 다양한 타임커머스 매장과 타임특가딜을 준비해 고객이 티몬에 접속하는 매 순간마다 파격적인 특가상품을 만나볼 수 있게 한다. 기존에는 직접 비용을 들여서 최저가 상품을 만들어 내는 상품들이 많았다면, 타임커머스 도입 이후에는 티몬이 강력한 판매효과를 가치로 제공한 결과 파트너들이 스스로 좋은 가격을 제시하고 있다. 광고나 쿠폰효과에 의존하지 않고 24시간 촘촘하게 운영하는 타임매장이 티몬의 플랫폼 영향력을 키움과 동시에 모든 업체에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여, 좋은 상품을 소싱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다. 타임커머스는 파트너와 고객 관점에서 명확한 가치를 가진 사업 성공전략으로 이어졌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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