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심층분석 4. 티몬,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2.01.11. 조회수 12,764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온라인 쇼핑몰은 순수 인터넷 쇼핑몰, TV홈쇼핑 기반 쇼핑몰, 오프라인 유통업체 계열 쇼핑몰, 오픈마켓(E-Marketplace) 쇼핑몰 등으로 구분된다. 티몬과 같은 통신판매중개업은 쇼핑몰이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거래를 중개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를 고객으로 볼 수 있다.
Analysis 2
2021년 티몬 신규 가입자는 전년 대비 47.8% 증가했으며, 미래 성장동력인 10대 연령 가입자 수는 3배 가까이 늘었다. 티몬의 프리미엄 멤버십 '슈퍼세이브' 회원은 지난 2021년 3분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5배, 매출은 5.5배 늘어났으며, 이들의 건당 구매 금액도 3배 넘게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Analysis 3
통계청의 ‘2021년 10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2021년 10월 온라인쇼핑 금액은 16조 9023억 원으로 2020년 10월과 비교했을 때 약 21.7% 증가했다. 음식서비스(46.7%), 가전?전자?통신기기(36.5%), 음?식료품(22.8%), 생활용품(25.8%) 등이 증가세를 주도했다. 모바일 쇼핑 거래액도 12조 2254억 원으로 2020년 10월과 비교해보면 약 28.6% 늘어났다. 음식서비스(97.3%), e-쿠폰서비스(90.4%), 아동·유아용품(82.2%), 애완용품(79.9%) 등이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다.
기업 분석(Company)
티몬은 대한민국 최초 소셜커머스 업체로 2010년 5월 설립되었다. 2011년 앱 어워드코리아 2011 올해의 앱으로 선정되었으며, 월 거래액 200억 원을 돌파했다. 설립 1년 만인 2011년 상반기에 매출액 1,000억 원을 돌파했다. 2011년, 세계 2위 소셜커머스 회사인 리빙소셜과의 인수합병에 최종 합의했다. 리빙소셜은 2009년 미국에서 설립돼 미국/유럽/호주 등 전 세계 22개 국가/478개 시장에 진출해 있는 글로벌 소셜커머스 업체다.
2012년 업계 최초 쿠폰자동화시스템 티몬클릭을, 업계 최초 고객관리 프로그램 티몬플러스를 론칭하였다. 2013년 업계 최초로 모바일 환불 기능 무통장입금 결제시스템을 도입하였고, 연간 누적 거래액 1조원을 돌파했다. 같은 해 브랜드스탁 선정 소셜커머스 브랜드가치 평가 1위를 차지하였다. 2015년 업계 최초 간편결제시스템 티몬페이를 출시하고, 온라인 최저가 생필품 슈퍼마트를 론칭하였다.
2017년 미디어커머스 채널로 티비온(TVON)을 론칭했고, 사명을 ‘티몬’으로 변경하였으며 오픈마켓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2018년 ‘타임어택’으로 타임커머스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2019년 퍼스트데이 수요일이 최대 매출을 달성하였고, 같은 해 8월 이커머스 최단시간 최다판매 한국기록원 공식 인증을 받았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국내 온라인 유통시장 진출업체는 크게 이커머스 플랫폼업체, 오프라인 기반 유통업체와 인터넷 서비스업체로 분류된다. 이커머스 플랫폼업체로는 11번가, 이베이코리아(2021년 SSG닷컴에 인수), 쿠팡, 티몬, 위메프 등이 있으며, 오프라인 기반 유통업체로는 신세계그룹계열인 SSG닷컴과 롯데그룹계열의 롯데온, 인터넷 서비스업체로는 네이버쇼핑, 카카오가 있다.
국내 온라인 유통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지배적인 시장 플레이어가 없는 상황이다. 온라인에서 유통업을 영위하는 많은 업체 가운데 2020년 기준 네이버쇼핑이 18.6%로 점유율 1위, 그 뒤를 쿠팡이 13.7%의 점유율로 2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 외 3위 이하의 업체들간 점유율의 차이는 매우 근소하며, 상위 5개 업체의 점유율 합은 50% 수준이다.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Analysis 2. 경쟁상황
국내 1위 인터넷 검색 포털 ‘네이버(NAVER)’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B2B2C), 디지털 간편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국내 최대 IDC를 보유한 기업으로서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 가고 있다. 또한 웹툰, 뮤직, V LIVE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통해서도 글로벌 사업 기반을 확장하고 있다. 사업별 매출 구분을 서치플랫폼,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 5개의 카테고리로 구분한다.
네이버는 국내 1위 포털사이트를 기반으로 한 막강한 검색 기능과 간편결제 서비스의 시너지 효과로 인해 온라인쇼핑 부문에서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네이버는 2000년 상품별 가격과 배송료 등의 정보를 비교하는 ‘쇼핑에이전트 가격비교’ 서비스를 시작으로 쇼핑 분야에 뛰어들었다. 2014년에는 네이버쇼핑에 소상공인과 1인 창업자가 물건을 판매하는 ‘스토어팜’을 만들어 오픈마켓과 유사한 형태의 온라인쇼핑몰을 운영하기 시작하였다.
네이버는 누구나 쉽고 빠르게 온라인에서 사업을 시작하고 키워 나갈 수 있도록 SME 대상 온오프라인 멘토링을 확대하였으며,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을 대상으로 데이터 분석을 돕고 인사이트 도출을 지원하는 ‘비즈어드바이저’, AI 기반 상품 추천 시스템인 ‘에이아이템즈(AiTEMS)’ 등의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 역량을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다.
최근에는 플러스멤버십, 브랜드스토어, 쇼핑라이브, 장보기 서비스 출시와 4PL 업체 투자, CJ대한통운 제휴 등을 통해 이용자와 판매자의 다양한 니즈를 대응하며 커머스 생태계를 강화하고 있다.
#쿠팡
쿠팡은 2016년 차별화된 배송서비스와 가격경쟁력으로 단기간에 거래금액이 급증하였다. 그러나 누적 손실 규모가 커지며 2017년 이후 서비스 및 비용을 통제하고 소셜커머스 사업 종료를 선언한 후 오픈마켓 형태로 전환하였다. 쿠팡은 이커머스 업체로 탈바꿈하기 위해 직매입 서비스와 오픈마켓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쿠팡은 직접배송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도입하는 등 상품 판매에서부터 배송까지 ‘쇼핑의 모든 단계’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로켓배송, 새벽배송, 당일배송, 로켓와우 멤버십 서비스, 쿠페이 원터치 결제 서비스 등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도입하며 한국 이커머스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로켓배송은 물류혁신을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SSG닷컴
SSG닷컴(에스에스지닷컴)은 이마트로부터 물적분할을 통하여 설립되었다. 이후 2019년 3월 신세계몰을 흡수합병하여 SSG닷컴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SSG닷컴의 경쟁 우위는 오랜 대형마트, 백화점업 영위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이다.
SSG닷컴은 전자상거래 기반으로 온라인 종합쇼핑몰 사업, 기업 및 이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B2B/B2E사업, 브랜드 및 유통사의 온라인 스토어를 구축하여 매출 및 수익을 확대하는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기존 PC 기반의 인터넷 쇼핑 사업 외에 모바일 쇼핑 사업을 강화하여 쇼핑 전체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을 높이고 있다.
사업포트폴리오가 대부분 물리적 매장에 기반하고 있다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2021년 이베이코리아 지분 80%를 3조 4,404억 원에 인수하였다.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통해, 오픈마켓 경쟁력 강화 및 사업 시너지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2020년 기존 SSG닷컴의 거래액은 3.9조원으로 국내 이커머스 시장 내 9위 사업자였으나, 인수 이후 양사의 합산 거래액은 23.9억 원으로 2021년 국내 이커머스 시장 내 2위 사업자로 도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베이코리아는 국내 최대 전자상거래 브랜드인 G마켓, 옥션과 종합 큐레이션커머스 G9를 보유한 국내 대표 전자상거래 기업이다. 이베이코리아는 오랫동안 거래액 기준 온라인쇼핑/모바일쇼핑 업계 1위를 기록해 왔으며, 이베이 진출국가 기준으로 세계 4위권 지역 비즈니스로 위상이 확고하다. 이베이코리아는 프리미엄 유료 멤버십 ‘스마일클럽’, 간편결제 시스템 ‘스마일페이’, 익일·묶음배송 ‘스마일배송’, 무인 택배함 ‘스마일박스’ 등을 통해 멤버십과 결제와 물류 서비스에 이르는 쇼핑의 선진화를 주도해 왔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조현정 joehj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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