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관심기업 설정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21년 농협공채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티몬,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0.10.20. 조회수 6,439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은 매해 20% 이상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3분기 온라인쇼핑 동향’을 살펴보면 거래액 기준으로 구매 비중이 가장 큰 분야는 ‘여행/교통서비스(13.2%)’, ‘가전/전자/통신기기(10.7%)’, ‘음/식료품(10.4%), ‘의복(9.7%)’ 순이었다. 특히 코로나19로 외부활동에 제약이 걸리면서 온라인을 통한 먹거리와 생필품 구매가 급증하였으며, 2020년 6월은 전년 동기 대비 음식서비스(61.5%), 생활용품(48.9%), 음·식료품(39.4%) 항목에서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크게 증가하였다.


Analysis 2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은 매해 20% 이상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3분기 온라인쇼핑 동향’을 살펴보면 거래액 기준으로 구매 비중이 가장 큰 분야는 ‘여행/교통서비스(13.2%)’, ‘가전/전자/통신기기(10.7%)’, ‘음/식료품(10.4%), ‘의복(9.7%)’ 순이었다. 특히 코로나19로 외부활동에 제약이 걸리면서 온라인을 통한 먹거리와 생필품 구매가 급증하였으며, 2020년 6월은 전년 동기 대비 음식서비스(61.5%), 생활용품(48.9%), 음·식료품(39.4%) 항목에서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크게 증가하였다.


Analysis 3
티몬은 2019년 KCSI 고객만족도 소셜커머스 부문 1위에 올랐다. KCSI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CA)에서 매년 발표하는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오랫동안 소비자만족에 관한 1등 브랜드를 판별하는 지수로 활용되어온 것이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 보도자료에 따르면, 티몬은 경쟁사 대비 전반적 만족도, 재이용 의향이 높게 나타났으며, 상품 종류의 다양성, 편리한 주문 절차와 결제에서 좋은 점수를 받아 경쟁 우위를 나타냈다.


기업 분석(Company)

티몬은 대한민국 최초 소셜커머스 업체로 2010년 5월 설립되었다. 2011년 5월 앱 어워드코리아 2011 올해의 앱으로 선정되었으며, 월 거래액 200억 원을 돌파했다. 설립 1년 만인 2011년 상반기에 매출액 1,000억 원을 돌파했다. 2011년 8월, 세계 2위 소셜커머스 회사인 리빙소셜과의 인수합병에 최종 합의했다. 리빙소셜은 2009년 미국에서 설립돼 미국/유럽/호주 등 전 세계 22개 국가/478개 시장에 진출해 있는 글로벌 소셜커머스 업체다.

2012년 업계 최초 쿠폰자동화시스템 티몬클릭을, 업계 최초 고객관리 프로그램 티몬플러스를 론칭하였다. 2013년 업계 최초로 모바일 환불 기능 무통장입금 결제시스템을 도입하였고, 연간 누적 거래액 1조원을 돌파했다. 같은 해 브랜드스탁 선정 소셜커머스 브랜드가치 평가 1위를 차지하였다. 2015년 업계 최초 간편결제시스템 티몬페이를 출시하고, 온라인 최저가 생필품 슈퍼마트를 론칭하였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쿠팡, 이베이코리아, 11번가, 위메프 등 소셜커머스 업체 및 오픈마켓 업체

Analysis 2. 경쟁상황

#쿠팡

쿠팡은 2010년 창업하여 위메프, 티몬과 함께 소셜커머스 3사로 통해 왔지만, 그 규모가 확대되어 2019년 기준 매출액 기준으로 모든 온라인 쇼핑 사이트 중 근소한 차이로 1위이다. 2017년 초 소셜커머스 사업 종료를 선언한 쿠팡은 이커머스 업체로 탈바꿈하기 위해 직매입 서비스와 오픈마켓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직접배송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도입하는 등 상품 판매에서부터 배송까지 ‘쇼핑의 모든 단계’를 직접 운영하고 있다. 쿠팡은 로켓배송, 새벽배송, 당일배송, 로켓와우 멤버십 서비스, 쿠페이 원터치 결제 서비스 등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도입하며 한국 이커머스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로켓배송은 물류혁신을 이끌어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단순히 가격이 저렴하고 종류가 많은 플랫폼을 넘어서, 소비자들은 편리하게 구매하고 빠르게 제품을 받아볼 수 있게 되었다.


#이베이코리아

이베이코리아는 국내 최대 전자상거래 브랜드인 G마켓, 옥션과 종합 큐레이션커머스 G9를 보유한 국내 대표 전자상거래 기업이다. 이베이는 1996년 미국에서 인터넷경매로 시작한 세계적인 중개형 전자상거래 사이트로, 2001년 당시 국내 최대 경매사이트 옥션의 지분을 인수하면서 국내에 진출했다. 이베이코리아는 거래액 기준 온라인쇼핑/모바일쇼핑 업계 1위이며, 이베이 진출국가 기준으로 세계 4위권 지역 비즈니스로서의 위상이 확고하다. 이베이코리아는 프리미엄 유료 멤버십 ‘스마일클럽’, 간편결제 시스템 ‘스마일페이’, 익일·묶음배송 ‘스마일배송’, 무인 택배함 ‘스마일박스’ 등을 통해 멤버십과 결제와 물류 서비스에 이르는 쇼핑의 선진화를 주도하고 있다.


#11번가

11번가는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 뒤늦게 진입했지만 효과적 마케팅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하였다. 사업 초기부터 모바일 커머스 트렌드 선도 및 고객 경험 혁신을 추진한 결과 온라인 커머스 시장에서 주요 업체로 성장하였다. 11번가는 2018년 9월 SK플래닛에서 분리해 법인으로 출범하였다. 11번가는 SK 그룹 ICT 패밀리(SK텔레콤, SK브로드밴드, SK플래닛 등)와의 시너지 창출로 온오프라인 기반의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11번가는 국내 시장에서 쌓은 노하우와 전문성을 활용하여 국내 커머스 회사로서는 최초로 해외 진출을 적극 추진해, 미국과 터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와 같은 해외 시장에서 성장세를 이어 나가고 있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