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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티몬,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0.10.20. 조회수 4,453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티몬,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2017년 티몬은 매출 3,572원과 영업손실 1,190억 원을 기록하며 매출은 전년대비 35% 오르고, 영업적자는 24% 감소했다. 2018년 매출액은 5007억원, 영업손실은 1279억원을 기록하였다. 2019년에는 매출액 1787억원, 영업손실 770억원을 기록했다. 2019년에는 적자 폭을 대폭 축소하였다. 수익이 나지 않는 직접 물류 사업, 슈퍼마트 등을 중단함에 따라, 직매입 매출이 포함된 매입매출 산출 방식이 아니라 수수료와 기타 광고 등을 기준으로 한 순매출만으로 매출액을 산정했다. 2019년에는 적자 폭을 대폭 축소해, 영업손실이 전년 대비 41% 줄어든 규모를 보였다.




Analysis 2. 사업 성과
티몬은 상품을 선별하여 직접 판매하는 이커머스 시장을 이끌어왔으나 신규 사업 모델을 통해 오픈마켓으로 업종을 전환하였다. 마트 사업 등 물류서비스를 중단하고 본업인 오픈마켓에 집중하겠다는 체질 개선을 시도했다. 또한 티몬은 창립 이후 10년만에 2020년 3월 흑자 전환에 성공, 실적 개선 기반 기업공개(IPO) 작업에 돌입했다. 타임커머스에 집중한 결과다. 티몬은 타임커머스 매장을 24시간 촘촘하게 운영하며 10분어택, 100초어택 등 기존에 업계에서 볼 수 없었던 타임매장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였다. 타임커머스로 체질을 개선하는 전략을 취하면서 적자 폭을 크게 줄여 나가고 있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티몬은 실적 개선 흐름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 3월 첫 월흑자를 기록한 이후, 연간 흑자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수익 구조가 지속된다면 2021년에는 국내 직접 상장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티몬이 상장에 성공하면 국내 주요 이커머스 업체 중 첫 사례가 된다. 티몬은 이커머스 산업에 대한 불확실성과 수익성에 대한 의심을 신뢰로 바꾸는 일을 증명하겠다는 포부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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