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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2. 티몬,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20.10.20. 조회수 3,974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8~2020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은 2010년 이후에는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의 확산으로 PC를 통한 온라인 쇼핑에서 모바일 쇼핑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간편 결제를 통한 결제 편의성 향상, 빠른 배송 도입에 따른 간편 장보기 확대, 온라인/오프라인 쇼핑 경험의 통합적 제공(옴니채널/O2O서비스) 및 AI 기반 개인화/추천 고도화 등에 힘입어 모바일 쇼핑 시장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전자상거래 시장은 변화하는 흐름을 정확하게 판단하고 빠르게 적용해야 하는 비즈니스로서, 기술과 비즈니스 변화속도가 빠르다. 앞으로는 온라인 쇼핑의 형태가 반드시 PC나 모바일이 아닐 수도 있다. 스피커를 통해 자동주문을 할 수도 있으며, VR이나 AR을 통해 옷을 가상으로 피팅해보고 주문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쇼핑업체들은 구조화된 데이터(structured data)를 확보하고 활용하는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 정확한 상품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상품을 구입하려는 미래형 쇼핑에 있어서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비대면 시대를 맞아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는 신선식품과 생활용품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쇼핑 서비스 시장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이들 기업은 오프라인 유통업체와 협력해 늘고 있는 서비스 수요에 대응한다. 편의성, 할인혜택 등을 앞세워 기존 유통업계와 대적하면서 소비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들은 동시다발적으로 쏟아지는 온라인 주문과 배송서비스 경쟁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물류단계 전문화, 시스템화에 주목하고 있다. 커머스 플랫폼들이 자본력을 활용해 물류단계에 투자, 자사 입점 마켓의 배송품질 관리를 대행해주며 커머스 생태계 선순환이 강화될 전망이다.


티몬 ISSUE & TREND : 2018~2020

큐레이션 쇼핑 ‘타임커머스’
티몬은 2018년 하반기부터 티몬데이, 타임어택, 1212타임 등 시간대별 타임커머스 매장을 선보였다. 타임커머스 플랫폼 구축을 통해서 판매자와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수익성 개선도 꾀했다. 타임커머스는 일정 시간에 특가상품을 선보여 고객의 구매를 유도하는 판매방식이다. 파트너사에게는 단기간 내 폭발력 있는 판매량과 강력한 홍보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소비자는 온라인 최저가 이상의 압도적인 할인이 적용된 특가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게 함으로써 무리한 비용을 투입하지 않더라도 자동적인 선순환이 이뤄지도록 했다.


유료멤버십 서비스 ‘슈퍼세이브’
최근 이커머스 업계에서는 유료멤버십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티몬은 2018년 유료 회원제도인 ‘슈퍼세이브’를 도입하였다. 가입과 동시에 페이백 적립금, 회원 전용딜 등 강력한 혜택을 제공해 충성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슈퍼세이브는 하루 약 82원으로 이용할 수 있는 유료멤버십 서비스다. 90일, 1년 등 기간 별로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가입하면 ‘웰컴축하금’ 등을 지급해 가입 진입장벽을 낮췄다. 유료서비스지만 혜택이 비용을 초과해 고객 반응이 좋다. 매월 100만원 이상 전용 할인쿠폰을 발급하고, 결제금액의 2%(월 최대 2만원)를 적립해준다. 고객의 쇼핑에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멤버십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가입 부담을 줄이고 혜택 폭을 확대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오픈마켓 사업 진출
티몬은 2017년 오픈마켓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티몬의 고도화 서비스 마켓플레이스2.0은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의 개성을 융합한 '관리형 오픈마켓'이다. 기존의 오픈마켓은 중개업자 역할만 하기 때문에 판매자가 검증되지 않은 제품을 판매하더라도 이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보호 장치가 마련되지 않았다. 티몬은 이런 오픈마켓의 단점을 그동안 소셜커머스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상품을 검증 판매한 상품기획자(MD)의 큐레이션으로 보완하였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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