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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0.01.29. 조회수 3,126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의 고객은 기업과 일반 소비자 모두를 아우르지만, 주로 소매금융보다는 기업금융에 강점을 가졌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전세계 60여 개 시장에 걸쳐 있는 SC그룹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해외 투자 및 교역을 모색하는 국내 기업고객들에게 선진적인 기업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외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금융 지원을 맡으며, 중국, 베트남, 인도 등의 세계 주요 도시에 ‘코리아 데스크’를 파견한다. 지점장급 실무직원인 한국인 매니저가 현지 SC은행에 상주하며 해외에 진출한 한국기업에 무역금융과 외환거래 등의 금융서비스를 현지에서 지원한다.


Analysis 2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미래의 중요한 영업기반인 자산관리(WM) 비즈니스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전세계를 아우르는 스탠다드차타드(SC)그룹의 투자 전문인력들이 매년투자 테마를 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글로벌 투자전략과 시장전망을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언제 어디서나'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영업점은 물론 PB클러스터지점에서도 자산관리 전문인력들이 수준 높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nalysis 3
최근 금융의 공공성이 강조되면서 서민ㆍ중소기업 지원, 금융소비자 보호 및 사회공헌 확대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은 청소년 금융역량 강화를 위한 사회공헌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청소년금융교육프로그램(Financial Education for Youth)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과 모기업인 스탠다드차타드그룹은 ‘다음 세대의 배움, 자립, 성장 지원’을 목표로 하는 지역사회공헌 캠페인 퓨처메이커스(Futuremakers)를 2019년 새롭게 런칭했다.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의 강점인 다양성과 직원들의 재능기부를 통해 소외계층 청소년들, 특히 여학생들과 시각장애인들의 ‘경제적 포용’을 위해 이들이 소득 불평등 격차를 줄일 수 있도록 하는 다각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업 분석(Company)

1929년 7월 조선저축은행으로 창립되어 1950년 5월 한국저축은행으로 행명을 변경하였다. 1952년과 1954년 두 차례에 걸쳐 식산은행의 점포 21개를 승계하여 사세를 확장하였다. 1956년 3월 기업공개를 통해 주식을 상장하였다. 1958년 정부소유 주식을 당시의 삼호방직계에 불하하여 민영화하고, 제일은행으로 행명을 변경하였다.

1960년에 국내 최초로 정기적금제를 개발하였다. 1960∼1961년에는 불하되었던 정부주식이 도로 환수되었다. 1962년 4월 외국환 업무를 개시하였다. 1970년대 이후 사무의 기계화·전산화를 추진하였으며, 1982년 국내은행으로서는 처음으로 여행자수표를 발행하였다. 1982년 9월까지 정부소유 주식을 모두 민간에 매각하여 다시 민영화되었다. 1981년 2월 제일씨티리스, 1983년 광명투자금융(주) 등을 인수하였다. 1984년 2월 신탁업무를 취급하기 시작하였고, 1985년 8월 전산센터를 준공하였으며, 1987년 10월 본점을 신축, 이전하였다.

1994년 상업증권(주)과 상업상호신용금고(주)를 인수하고, 제일종합금융연구소(주)를 설립하였다. 1997년 국제통화기금(IMF)위기로 경영개선 명령을 받았으며, 1999년 12월 23일 미국의 투자기관인 뉴브리지캐피탈과 합작계약을 맺었다.

2005년 1월 영국계 스탠다드차타드은행에 3조 4000억원에 매각되었다. 2005년 9월에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으로 행명을 변경하였다가, 2012년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으로 행명을 변경하였다. 2016년 다시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으로 변경하였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KB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등 시중은행과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

Analysis 2. 경쟁상황

#신한은행_디지털 및 글로벌 사업 집중

신한은행은 체계적인 건전성 관리와 정교한 리스크 관리를 바탕으로 안정적 수익을 창출하는 데 강점이 있다. 신한은행은 2018년 한 해 동안 Digital과 Global에 역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하였다. 신한은행은 우량자산 위주의 건실한 성장을 지속하고 신상품/서비스 및 신사업모델 개발, 채널 혁신, 스마트금융 및 글로벌 역량 강화를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해 갈 계획이다.

글로벌 사업은 신한은행의 미래 핵심 성장 동력의 일환이다. 일본-중국-베트남-홍콩-인도네시아-캄보디아 등 아시아 주요국을 잇는 `아시아 금융벨트`를 구축, 글로벌 영업채널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특히 베트남에서는 2017년 ANZ은행 베트남 리테일 부문을 인수하여 명실공히 베트남 내 외국계은행 1위의 입지를 다지는 등 지속적인 해외 채널 최적화 및 진출 다양화를 꾀하고 있다. 또한 신한은행은 일본 시장에서도 성공을 거둬 신한은행 해외법인 중 최고 실적을 기록 중이다. 신한은행의 2018년 12월 말 현재 해외 네트워크는 20개국 163개로 구성되어 있다.


#KB국민은행_국내 최대 고객기반 보유

KB국민은행은 국내 최대 고객기반을 보유하고 있으며 정교화된 CRM시스템 활용 등 고객중심 경영에 큰 강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영업력에 기반하여 은행기준 자산규모, 총수신, 원화대출, 투자신탁 및 방카슈랑스 판매등에 있어서 은행권 시장점유율 수위권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또한 KB손해보험, KB증권 편입에 따른 영업력 강화 및 계열사간 협업을 통해 향후 지속적인 시너지 창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기업 비대면 뱅킹으로 중소기업·개인사업자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온라인 쇼핑몰과 제휴를 맺고 입점 판매업자를 위한 '공급망 금융'에 주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들 판매업자의 대출 전 과정을 온라인·모바일로 진행할 수 있는 비대면 정산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판매업자로서는 현금 유동성을 조기에 확보해 재고 관리가 원활해지는 것은 물론 금융 편의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KB국민은행에서 이런 서비스 개발을 전담하는 '트랜잭션뱅킹(Transaction Banking)팀'을 신설하기도 했다.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동남아 시장에 뛰어 든 KB국민은행은 소매금융과 마이크로 파이낸스를 중심으로 지역별로 차별화한 사업모델을 구축하고, 강력한 디지털금융 서비스를 기반으로 영업력을 강화하고 있다.


#KEB하나은행_외국환 분야 경쟁력

KEB하나은행은 2015년 9월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이 통합되면서 설립되었다. KEB하나은행은 기 보유한 역량을 기반으로 자산관리, 외국환업무, 해외 네트워크 분야에서 경쟁력이 있으며,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차별화된 고객맞춤형 종합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외환은행은 1967년 외국환 전문은행으로 설립되어 외국환 거래와 무역금융의 지원업무를 영위해왔으며, 일반 은행으로 전환된 이후 기업금융 부문을 강화하는 동시에 무역금융과 국제금융분야에서 독보적인 은행으로 자리매김해왔다.

KEB하나은행은 옛 외환은행의 외환 분야 강점을 바탕으로, 트랜잭션 뱅킹과 관련한 새로운 상품·서비스를 개발하고 출시하고 있다. 또한 KEB하나은행은 국내은행 중 최고의 글로벌 부문 순이익을 기록하고 있다. 현지화와 함께 핀테크 및 모바일 분야 강화 등을 통해 해외시장에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현지인 고객 비중이 90%에 달하는 등 현지 금융기관으로 자리 잡았으며 지난 2018년 6월에는 현지의 금융 전문지인 `인베스터(Investor)`로부터 최우수 은행에 선정되기도 했다. 아울러 국내은행 중 유일하게 동북 3성(랴오닝성, 헤이룽장성, 지린성)에 영업망을 보유하고 있는 등 중국시장 진출에도 힘을 쏟고 있다. 앞으로는 베트남과 인도 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한국씨티은행_200년 넘는 역사의 씨티 글로벌 네트워크

2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금융기관인 씨티는 아시아에 진출한지 110년 이상이 되었으며, 한국에서는 1967년 첫 영업을 시작하여 진출한지 50년 이상이 되었다. 한국씨티은행은 전 세계 160여 개국 2억 여 명의 고객을 보유하고 2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진 씨티의 앞선 글로벌 경험과 선진 금융 노하우를 활용하며, 기업 금융에서 소매 금융 및 카드사업에 이르기까지 외국계은행으로서 시중은행들과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내세워 고객들을 공략하고 있다.

한국씨티은행은 고액자산가를 겨냥한 자산관리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고액자산가를 주요고객으로 확보해 저금리 기조의 영업환경을 돌파한다는 전략이다. 동시에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보편적 서비스를 하던 전국 126개 영업점은 80%에 이르는 101개를 순차적으로 폐쇄하고 고객이 온라인 비대면 서비스로 옮겨가도록 한다.

씨티은행은 씨티그룹에서 한국시장을 대상으로 개발한 종합자산관리 상담시스템인 ‘토탈웰스어드바이저(TWA)’를 고액자산가를 위한 개인자산관리(PB)서비스에 활용하고 있다. 씨티은행은 국내 시장의 부유층 고객을 씨티골드 프라이빗 클라이언트 고객(10억원 이상 고액자산가군), 씨티골드 고객(2억원 이상 10억원 미만 자산가군), 씨티프라이어리티 고객(5000만원 이상 2억원 미만 신흥자산가군)으로 세분화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씨티은행은 국내 최초로 ‘옴니채널(Omni Channel)’을 완벽하게 구현한 은행으로의 전환을 추구하고 있다. 옴니채널은 온라인과 모바일·오프라인 등 다양한 경로로 고객이 자유롭게 접근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뜻한다. 예컨대 모바일에서 주택담보대출을 검색해본 고객이 지점에 찾아오면 그 내역을 보고 바로 맞춤형으로 안내를 제공하는 것이다. 옴니채널이 구현되면 디지털 채널과 오프라인 채널의 업무 연속성이 확보된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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