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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심층분석 3. 홈플러스,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0.06.02. 조회수 5,638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홈플러스,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홈플러스는 2016년 매출액 6조6067억원, 영업이익 3090억원을 기록하였다. 2017년 매출액은 전년 대비 다소 증가한 6조6629억원을 기록하였으나 영업이익은 2699억원으로 다소 감소하였다. 2018년 매출액은 6410억원, 영업이익은 거의 절반 가까이 감소한 1510억원을 기록하였다. 전반적인 오프라인 유통업계 불황과 폐점, 매장 공사를 위한 일시적 영업 공백 등이 매출액 감소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Analysis 2. 사업 성과
홈플러스의 부진한 실적은 가파른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임금 상승과 점포 임차료 상승, 매출 하락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2018년에는 동김해점과 부천 중동점 등 2개 점포를 폐점했다. 16개 매장은 대형마트와 창고형 할인점을 결합한 홈플러스 스페셜로 전환하기 위해 영업을 일시 중단한 바 있다. 2018년 6월부터 총 16개 매장을 전환 오픈한 홈플러스 스페셜은 매출이 2019년 6월 기준 평균 20%에 육박하는 두 자릿수 신장률을 보일 정도로 고객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홈플러스는 향후 여러 신사업들이 본 궤도에 오르며 실적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CI를 교체하고 기존 매장을 홈플러스 스페셜로 전환하는 한편 온라인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대규모 투자를 단행했다. 온라인 전용 `풀필먼트 센터`를 지속 확대하는 등 온라인 사업 강화에도 지속적인 투자를 이어간다. 또한 신선식품의 전략화와 지역 맞춤형 점포 조성 등 고객 니즈를 충족시켜 실적 개선에 나선다.




필진 ㅣ임고은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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