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신도리코,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3.04.21. 조회수 5,175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 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 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 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 기업에 대해 재무 안전성과 경영 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신도리코,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신도리코는 2022년 매출액은 전년 3,086억 원에서 17% 증가한 3,612억 원을 기록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전년 영업이익 56억 원을 기록했던 데 비해 2022년에는 -51억 원의 영업손실을 나타냈다.


Analysis 2. 사업 성과

2022년 신도리코는 반도체를 비롯한 부품수급 부족, 주요 원자재 가격의 가파른 상승, 물류 대란 등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전 부문이 합심하여 최선을 다해, 이 노력을 기반으로 내수시장에서 M/S를 더욱 확대했고, 수출 성장에 힘입어 매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다.
다소 아쉬웠던 부분은 전년 대비 높은 매출을 달성했음에도 불구하고 환율 및 원자재가격 상승, 영업경쟁 심화, 일부 조직에 대한 인력 조정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적자를 기록했고 전년도인 2021년도 자산합리화에 따른 비경상적 수익부분까지는 커버하지 못해 당기순이익이 전기대비 감소한 점이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신도리코는 기존의 복사기 분야를 벗어나 디지털 복합기와 프린터를 중심으로 한 오피스 시스템 구축은 물론, 3D 프린팅, 3D 모델링 및 출력 서비스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하며 미래 경쟁력을 높여나가고 있다. 또한 국내 약 2,000여 개 고객사에서 검증된 오피스솔루션을 통해 고객의 업무환경을 사전에 분석하고 분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업무 환경에 맞추어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기존 하드웨어에서 벗어나 소프트웨어 시장까지 확장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다만, 2023년 경영환경은 크게 나아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물가와 환율 상승으로 원가 부담은 가중되고 시장 경쟁도 더욱 심화되는 힘든 상황이지만, 신도리코는 변화와 혁신의 의지를 담아 올해의 경영방침을 ‘Start, New Sindoh’로 정했다. 올해를 새로운 Sindoh로 거듭나는 원년으로 삼아, 수익 중심의 체질개선을 통한 내실경영을 실천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적극 찾아 나가면서 지속가능한 경영 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