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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비씨카드, TOWS 분석

업데이트 2018.08.28. 조회수 4,379


 

비씨카드,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비씨카드는 영업/마케팅, 프로세싱의 직무에서는 경영, 경제, 통계, 수학, 심리, 사회학, 어학 등 관련학과 전공자를 우대하며, 중국어 또는 동남아시아 지역 제2외국어 능통자, SQL, SPSS, SAS등 직무 관련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고 있다. 채용시 KT그룹 채용홈페이지(recruit.kt.com)를 통해 지원이 가능하며 서류전형 > KT인적성 검사 > 실무면접 > 임원면접 > 채용신체검사 순으로 진행된다.


비씨카드, TOWS 분석

TOWS 분석이란 기업의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어 이를 토대로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감소시키고,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이때 사용되는 4요소를 기회· 위협· 강점· 약점이라고 하는데, 기회는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 요인은 무엇인지, 위협은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지, 강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약점은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찾아보도록 하자.



Threat: 비씨카드의 위협요인

Analysis 1. 국내 카드 시장 포화
신용카드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면서 카드사 간 고객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그 결과 소비자의 카드 갈아타기가 가속화되면서 대형 카드사 위주로 1년 이상 이용 실적이 없는 '휴면카드'가 늘어나고 있다. 한결 빨라진 카드 발급 시스템도 과당경쟁을 심화하는 요소다. 온라인을 통해 카드를 쉽게 만들 수 있는 데다 대부분 카드사가 온라인 발급 카드의 경우 연회비만큼 혜택을 제공하다 보니, 카드사들의 마케팅 비용은 높아지게 된다.

Analysis 2. 정부의 카드 수수료 인하 요구

카드사들이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 대출규제, 카드 최고금리 인하까지 잇단 규제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정치권의 요구로 카드 가맹점 수수료가 계속 내려가고 있다.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한·삼성·KB국민·현대·비씨·하나·우리·롯데 등 8개 전체 카드사의 2017년 3분기 순익은 4196억원으로 전년 동기(5246억원) 대비 20.0% 감소했다. 하나카드를 제외한 7곳의 실적이 전년보다 나빠졌다. 금융위원회는 여신전문금융업법 시행령을 개정해 2017년 8월부터 평균 2% 내외인 연 매출 3억∼5억원인 신용카드 가맹점 수수료를 1.3%로 약 0.7%포인트 낮췄고 연 매출이 2억∼3억원인 가맹점은 1.3%에서 0.8%로 0.5%포인트 인하했다. 카드업계에서는 이로 인해 연간 약 3500억원 안팎의 수익이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Opportunity: 비씨카드가 가진 기회

Analysis 1. 해외 시장 진출
인도네시아 등 성장 잠재력이 높은 동남아 국가로 국내 카드사들이 진출하고 있다. 동남아 국가들은 낮은 신용카드 사용률과 국내에 비해 넓은 국토, 많은 인구 등의 유리한 조건을 갖고 있다. 인도네시아 중앙은행은 2013년부터 2020년까지 인도네시아 직불·신용카드시장 연평균 성장률이 각각 21%와 17%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카드결제액(직불·신용카드)은 2016년 44조원 수준에서 2017년 53조원, 2020년에는 88조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Analysis 2. 중국인 관광객들의 은련카드 사용
중국인 관광객들(유커)이 소비시장의 큰 손으로 부각됨에 따라 비씨카드는 중국 은련카드(유니온페이)의 국내 결제업무 사업자라는 장점을 십분 활용하고 있다. 유커들의 국내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상품과 서비스도 선보였다. 유커 특화 애플리케이션 '완쭈안한궈'와 '퀵패스(Quick Pass)'가 대표적이다. 퀵패스는 IC칩이 내장된 카드 또는 스마트폰을 모바일 결제단말기에 갖다 대는 결제방식으로 중국 내에서 발급된 10억 장의 카드 중 70% 정도가 이 기능을 갖고 있다. 사드 배치로 인해 2017년 초에는 한중관계가 악화되어서 은련카드를 통한 수익이 줄었지만, 한중관계 차츰 개선되고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상황이다.


Weakness: 비씨카드의 약점

Analysis 1. 카드 수수료 의존도
비씨카드는 일반 전업카드사와 사업구조가 다르다. 우체국, 지방은행, 새마을금고, 우리카드, 농협은행 등 카드사업을 하는 금융사들의 결제 프로세싱과 가맹점마케팅 업무를 대행하고 수수료를 받는다. 다만 결제프로세싱을 대행하는 사업구조 특성상 카드 수수료 의존도가 크다. 타 카드사의 영업실적 대비 카드결제 수익 비중은 80%대 수준이나, 비씨카드는 91.1%가 카드결제 수익이다. 따라서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인해 8개 전업카드사 중 비씨카드가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Analysis 2. 결제오류, 개인정보 유출 사고
비씨카드는 결제오류, 개인정보 유출 등 사고가 반복되면서 보안에 약점이 있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2015년 2월 비씨카드 전산시스템 4곳 중 한 곳이 마비돼 결제가 되지 않는 사고가 발생했다. 뒤늦게 결제가 이뤄지면서 이중결제 피해를 입은 사용자도 있었다. 2015년 12월 KB국민카드와 함께 비씨카드에서 고객정보가 유출돼 2억 원 규모의 결제사기가 발생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비씨카드는 본인인증절차를 거치지 않는 인터넷일반결제(ISP) 방식의 결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불법결제를 막을 수 없었다. 2016년 1월에는 비씨카드가 연말정산 정보 중 대중교통 사용분을 별도공제에서 누락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170만 명, 650억 원 규모의 사용금액이 누락돼 고객들은 사전에 연말정산 자료를 제출한 경우 서류를 다시 제출해야 하는 불편을 겪었다.


Strength: 비씨카드의 강점

Analysis 1. 안정적인 수익 기반
비씨카드는 회원모집, 카드발급 업무를 직접 하지 않고 회원사(은행, 카드사)와 가맹점 간 카드결제 승인중계부터 카드매출전표 매입정산까지의 업무를 대행해주는 일종의 플랫폼 사업자다. 따라서 한번 인프라를 구축하면 사업을 영위하면서 추가적인 비용이 별로 들지 않고, 카드결제 프로세싱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가진 덕분에 수익기반이 안정적이다. 자체 신용카드 사업비중이 낮아 경기변동에 따른 자산건전성 저하 리스크도 적다. 회사채 발행 등을 통해 영업자금을 조달하는 일반 여신전문금융사와 다르게 무차입 구조를 이어가는 것도 특징이다. 이로 인해 여신전문금융사라면 흔히 갖고 있는 조달리스크가 거의 없다.

Analysis 2. 해외 사업 성과
비씨카드는 국내 금융회사 최초로 카드 프로세싱 사업을 해외에 수출하였다. 비씨카드는 2014년 9월 인도네시아 최대 국책은행인 만디리뱅크(Mandiri Bank)과 합작 MOU(양해각서)를 맺었다. 이 사업은 세계 1위 지급결제업체인 퍼스트데이터를 비롯해 해외 10여개사와의 수주경쟁에서 쟁취한 것이라 의미가 깊다. 2015년 9월에는 합작법인 '미뜨라 뜨란작시 인도네시아' 설립계약을 체결했다. 인도네시아 법인은 동남아, 중동 등을 아우르는 결제시스템 수출기지로 활용할 계획이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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