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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비씨카드,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18.08.28. 조회수 5,224


 

비씨카드,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비씨카드는 영업/마케팅, 프로세싱의 직무에서는 경영, 경제, 통계, 수학, 심리, 사회학, 어학 등 관련학과 전공자를 우대하며, 중국어 또는 동남아시아 지역 제2외국어 능통자, SQL, SPSS, SAS등 직무 관련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고 있다. 채용시 KT그룹 채용홈페이지(recruit.kt.com)를 통해 지원이 가능하며 서류전형 > KT인적성 검사 > 실무면접 > 임원면접 > 채용신체검사 순으로 진행된다.


비씨카드, 3C분석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분석(Customer)

Analysis 1
비씨카드는 일반카드사와 다른 수익모델을 지니고 있다. 카드발급 업무를 하지 않고 회원사(은행·카드사)와 가맹점간 카드결제 승인중계부터 카드매출전표 매입정산 등의 업무를 대행하는 플랫폼사업을 한다. 자체 카드결제 인프라가 없는 외국계은행과 지방은행 등이 고객이다.

Analysis 2
비씨카드는 10년 동안 고객패널제도를 운영하면서 경영활동에 이용자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등 고객 중심 경영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2008년 업계 최초로 고객패널 제도를 도입해 2017년까지 12기수(350명)를 운영 중이다. 이 기간 동안 총 1500여건의 개선 아이디어가 도출됐다. 이중 신규 상품 내 제휴사 포인트 자동적립 서비스 추가, 신규 상품 전월 실적 하향 조정, 고객 관점의 상품 안내장 용어 변경 등 160건의 개선 아이디어가 실제 업무에 반영됐다.

Analysis 3
비씨카드가 2년 연속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신용카드 부문 정상에 올랐다. 모기업인 KT와 금융 정보기술통신 융합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며 충성고객을 확보했다. 2017년에는 고객에게 더욱 쉽게 다가가는 소통 방식과 체험형 콘텐츠를 새로 발굴하며 고객 친화적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3월 출시한 브랜드 광고와 연계한 ‘지금하세요, BC’ 캠페인 웹사이트(지금하세요 BC.net)를 새롭게 선보였다. 이 사이트는 모델 ‘공유’와 직접 전화 통화하는 것과 같은 체험을 제공하는 쌍방향 콘텐츠를 운영 중이다. 또한 비씨카드는 업계 최초로 IPTV 채널에 ‘브랜드관’을 열어 고객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도 넓히고 있다.


자사분석(Company)

비씨카드 주식회사는 1982년 은행신용카드협회로 시작하여 시중은행들이 공동 출자한 대한민국 신용카드 업계의 대표적인 기업이다. 'BC'의 의미는 'Bank & Credit'(은행, 신용)이며 기업 이념은 '카드 그 이상(Beyond Card)의 가치'의 추구다. 단독 발급 업무는 없고, 신용/체크카드의 프로세싱을 주력으로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상품은 자체 발급이 아닌 은행들과 연계하여 상품을 출시, 발행하고 있다.

1983년 비씨 마스타카드 발급을 개시하였다. 1987년 비씨카드㈜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회원 100만명을 돌파하였다. 1991년 위조카드 방지시스템(CVV)을 도입하였다. 1994년 회원 1,000만명을 돌파하였으며, 1996년 마스터카드로부터 마케팅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2001년 회원 2,000만명을 돌파하고 연간 이용액 100조원을 돌파했다. 2004년 국내최초 100% IC카드기반 거래시스템을 구축했다. 2005년 중국은련의 인바운드 업무 제휴에 따라 중국은련 신용카드 국내 가맹점 사용을 개시하였다. 2006년 회원 3,000만명을 돌파하였다.

2010년 업계 최초로 아이폰용 '모바일 안전결제(ISP)서비스를 시행했다. 2013년 신개념 포인트 서비스, "Oh! Point"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2014년 The 2014 CARTES Asian SESAMES Awards 'BC카드 모바일카드 플랫폼' Winner를 수상하였고, BC 글로벌카드 가입자 500만을 돌파하였다. 2014년 9월에는 인도네시아 Mandiri 은행과 "신용카드 프로세싱 합작사" 설립 MOU를 체결하였다. 2015년 모바일 단독카드를 출시하였고, 국내 금융사 중 유일하게 한국정보화 진흥원 진행 '국가 빅데이터' 과제를 수주하였다.

2016년 중소기업과 상생 위한 자체 PB 브랜드 'TORLA'를 출시하였고, 라오스 결제 산업 발전 컨설팅 MOU를 체결하였다. 같은 해 2016 국가고객만족도(NCSI) 신용카드부문 9년 연속1위를 수상하였다. 2017년 6월에는 비씨카드 온/오프라인 통합 결제 플랫폼 'paybooc(페이북)'을 런칭하였다. 8월에는 인도 'NPCI'와 결제사업 네트워크 제휴 MOU를 체결하였고 베트남 'NAPAS'와 결제사업 제휴 MOU를 체결하였다.


경쟁사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삼성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KB국민카드, 하나카드 등

Analysis 2. 경쟁요인
회원 수, 카드 승인 건 수, 가맹점 수, 카드 발급 건 수, 카드의 제휴혜택 등

Analysis 3. 경쟁사현황
| 신한카드

가맹점 수수료 인하 충격으로 주요 카드사들의 영업수익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비용을 줄인 신한카드만 순이익이 호전됐다. 신한카드의 자체 노력보다는 기준금리 인하로 조달 비용이 자연적으로 줄어든 영향이라고 볼 수 있다. 2016년 신한카드의 당기순이익(7159억원)은 전년보다 3% 늘면서 업계 1위를 유지했다. 영업비용은 밝히지만 이자비용, 수수료비용, 판관비를 합산해 가늠한 결과 1.5% 줄었다. 판관비는 전년과 비슷한 수준이었으나, 저금리 기조로 이자비용이 11.6% 줄어든 영향이 컸다.

신한카드는 매출과 자산, 회원 수 모두 3년간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신한카드 모바일플랫폼 ‘신한FAN(판)’은 카드업계 최초로 출시된 것이다. 신한카드는 가맹점 지원 솔루션 ‘신한카드 샵’을 통해 자영업자들에게 빅데이터 인프라를 무료로 제공한다. 신한카드 샵은 머신러닝에 기반해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매장의 시간대별, 성별, 연령별 이용 패턴 등 복잡한 매출현황 데이터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시각화해 가맹점주에게 정리해준다.

| 삼성카드
2016년 삼성카드는 영업수익이 크게 늘었으나, 판관비도 그만큼 증가하면서 일회성 요인을 제외한 순익이 전년보다 줄었다. 삼성카드의 영업수익이 늘어난 것은 영업망을 넓혔기 때문이다. 2016년 4월 SC제일은행과 제휴를 맺으면서 은행 영업점에서 상품을 판매한 효과가 컸다. 카드론 수익도 12.9% 늘었다.

2016년 삼성카드의 영업비용도 전년보다 4.3% 늘었다. 신용카드 취급고가 증가하면서 판관비도 늘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삼성카드의 판관비는 2조3779억원으로 신한카드의 3배, 국민카드의 7배 수준이다. 전년 대비 판관비 증가율도 삼성카드가 5.5%로 가장 높았다. 삼성카드는 당기순이익(3494억원)이 4.7% 늘었으나, 2016년 르노삼성자동차 등 배당수익 259억원, 올앳 주식 매각이익 112억원 등 일회성 요인을 제외하면 실제로는 6.4% 줄었다.

삼성카드는 데이터 분석 기술 기반의 마케팅 지원 서비스인 ‘LINK bizpartner’(LINK 비즈파트너)를 통해 가맹점의 효율적인 마케팅을 지원한다. 가맹점주가 전용 홈페이지에 고객에게 제공할 혜택을 직접 등록하면, 삼성카드가 빅데이터를 분석해 이용 가능성이 큰 고객에게 이를 알린다. 뿐만 아니라 프로모션 경과 후 고객 유입 효과 등을 가맹점주가 일목요연하게 조회할 수 있도록 성과 분석 시스템도 함께 제공한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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