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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비씨카드,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18.08.28. 조회수 5,037


 

비씨카드,
올해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비씨카드는 영업/마케팅, 프로세싱의 직무에서는 경영, 경제, 통계, 수학, 심리, 사회학, 어학 등 관련학과 전공자를 우대하며, 중국어 또는 동남아시아 지역 제2외국어 능통자, SQL, SPSS, SAS등 직무 관련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고 있다. 채용시 KT그룹 채용홈페이지(recruit.kt.com)를 통해 지원이 가능하며 서류전형 > KT인적성 검사 > 실무면접 > 임원면접 > 채용신체검사 순으로 진행된다.


비씨카드, 재무제표 분석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에 대해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Analysis 1
2017년 비씨카드는 매출액은 3조 6,285억 원, 영업이익은 2,067억 원을 기록하여 전년 대비 각 1.73% 상승하고 1.94% 하락했다.

2017년 초에는 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THAAD ·사드)로 한중 관계가 악화되면서 유니온페이(중국 은련카드) 수수료 매출이 감소, 수익에 타격을 받았다. 2017년 1분기 말 당기순이익은 303억 원으로 전년 동기(425억 원) 대비 28.2% 줄었다. 2017년 8월 실시된 영세·중소가맹점 범위 확대는 또 다른 어려움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Analysis 2
2017년 비씨카드는 장기보유로 차익실현이 가능한 마스터카드 주식을 추가로 매각하여 862억 원을 수익 지표에 반영하였다. 주식을 매각하면 수익에 반영이 되지만 실적이 유지될 경우 오히려 가맹점 수수료 인하에 따른 부정적 효과가 없다는 오해를 낳게 될 수 있어, 추가적인 가맹점 수수료 인하 요구가 있을 수도 있다는 딜레마가 있다.

하지만 이마저도 2018년부터는 새 국제회계기준(IFRS9)이 도입되게 되면서 주식을 팔아 생긴 이익은 순이익이 아닌 자본으로 회계 처리되어 주식 매각을 통한 반짝 대규모 매각이익 효과마저 누릴 수 없게 되었다. 그동안 비씨카드는 경영 환경이 악화될 때마다 마스터카드 주식을 처분해왔으며 2015년에는 1005억 원의 이익이 반영되었다.

Analysis 3
2018년 비씨카드의 모회사인 KT 그룹은 비씨카드의 신임 사장으로 이문환 전 KT 기업 사업부 문장을 선임했다. 이는 사드 보복 여파로 인해 주요 수익원인 매입업무(유니온페이) 이익이 지난해 대비 64.6%나 감소하면서 단행된 1년 만의 물갈이 인사로 분석되고 있다. 실적 개선이라는 당면 과제를 떠안게 된 이문환 신임 사장은 KT의 블록체인 기술 적용 사업 계획에 따라 비씨카드의 결제 보안 시스템에 '전자서명 이미지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비용 절감 효과를 노리는 한편 결제 프로세스 디지털화, 글로벌 카드 사업 확산 및 내실화, 중소 벤처·스타트 업과의 상생을 경영 방향으로 내세웠다.

Analysis 4
2016년 비씨카드는 매출액 3조5669억원, 영업이익 2108억원을 기록하였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628억원 증가해 1.79%의 성장률을 보였으나, 영업이익은 약 24.17% 감소했다. 영업이익률은 2016년 5.90%를 기록해 전년 대비 2.03%p 낮아졌다.

매출이 증가한 것은 카드를 통한 소액결제 활성화 등 카드 거래량이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비씨카드는 카드결제 프로세싱(Processing) 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가진 덕분에 수익기반이 안정적이다. 달리 말하면 카드수수료 의존도가 높아 가맹점수수료율 인하에 가장 타격을 받는 회사이기도 하다. 2016년 초 실시된 가맹점수수료율 인하에도 비씨카드는 나름대로 선방했다. 2016년 영업이익은 2,108억 원으로 전년 대비 24.17% 감소했으나, 2015년 실적에서 마스터카드 주식 매각이익(1009억 원) 등 일회성이익을 제외하면 오히려 19% 증가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비씨카드, 사업보고서 분석

산업의 특성

Analysis 1
대한민국 최초의 신용카드는 1967년 신세계백화점카드이며, 신용카드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1978년 외환은행에서 비자카드발급업무를 개시하면서부터다. 여신전문금융업은 금융시장의 발달과 함께 정부의 과세소득 포착을 위한 신용카드 사용 활성화 정책과 더불어 최근에는 리스크관리 강화를 통한 경영실적 개선을 통해 이익을 창출해 나가고 있다.

Analysis 2
현재 카드 시장은 2000년대 초기 정책 당국의 가맹점 가입 의무화 조치로 확대되었다. 2005년 카드사태가 일단락된 후, 카드 시장은 현금영수증제도 도입, 소득공제 혜택 등으로 인해 압축성장을 이어왔다. 2010년 이후에는 가맹점 수 증가세 및 평균결제금액 하락세 둔화로 성숙기에 진입하였다. 경기 방어적인 카드마케팅의 성향은 경제의 선순환을 유도하는 기능을 해주어 경기 침체기 및 회복기 등 경기순환기 사이의 변동폭을 줄일 수 있다는 측면에서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신용카드업은 전형적인 내수산업으로 민간소비 및 전반적인 경제 상황의 변화 등 경기변동에 비교적 영향을 크게 받는 특성이 있다.


영업의 개황

Analysis 1
비씨카드는 여신전문금융업법상의 신용카드가맹점의 모집·관리업무 및 신용카드 이용과 관련된 대금의 결제업무를 수행하는 매입업무와, 여신전문금융업을 공동으로 수행하는 사업자로부터 여신전문금융업무를 위임 받아 수행하는 발행업무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자체신용카드 발행 및 회원에 대한 자금공여업무, 보험업무, 통신판매업무, 여행업무 등을 수행하고 있는 여신전문금융업법상의 여신전문금융업자다.

Analysis 2
비씨카드는 신용카드 업무대행, 신용카드업, 통신판매업, 여행서비스, 보험대리점 등 다섯 개의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다. 신용카드업무대행은 11개 회원사와 21개 제휴사의 카드의 발급, 대금정산, 고객서비스, 가맹점관리 및 제반 업무를 대행하는 것이다. 신용카드업은 비씨카드 자체 신용카드를 발행하여 회원에게 신용구매, 할부금융, 현금서비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통신판매업은 신용카드 보유회원을 대상으로 인터넷 및 안내장을 통하여 상품 매매를 중계함으로써 중계수수료 수익을 얻는 사업이다. 여행서비스 사업은 비씨카드 고객을 상대로 각종 여행서비스를 제공한다. 보험대리점 사업은 텔레마케팅을 활용해 보험을 판매하고 이를 통해 보험 회사로부터 판매수수료를 획득하는 것이다.

Analysis 3
비씨카드는 일반 카드사와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다. 회원모집, 카드발급 업무를 직접 하지 않고 회원사(은행, 카드사)와 가맹점 간 카드결제 승인중계부터 카드매출전표 매입정산까지의 업무를 대행해주는 일종의 플랫폼 사업자다. 자체 카드결제 인프라를 갖추지 못한 우리카드, NH농협카드와 외국계은행, 지방은행 등을 주요 고객사로 삼고 있다. 주요 수익기반은 신용카드전표 매입정산업무로 전체수익의 86%에 이른다.

Analysis 4
비씨카드의 시장점유율은 다음과 같다.



Analysis 5
사업부문별 실적 추이는 다음과 같다.

※ 단위: 백만원

※ 카드수익은 회원사의 카드업무를 대행하고 받은 수입수수료 수익
※ 부대사업수익은 보험업무, 통신판매업무, 여행업무 등에서 발생한 수익의 합계

Analysis 6
비씨카드는 기존 회원사 이외의 신규 고객사 확대를 통하여 신용카드 업무를 확장하고 있다. 또한 선도적 기술을 통한 핀테크 리더십 확보, 해외시장 진출 등을 신규로 추진하고 있으며, 결제 프로세스 혁신 등을 통하여 신규 수익을 창출할 계획이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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