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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심층분석 2. 비씨카드, 최신 트렌드 분석

업데이트 2018.08.28. 조회수 5,295


 

비씨카드,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비씨카드는 영업/마케팅, 프로세싱의 직무에서는 경영, 경제, 통계, 수학, 심리, 사회학, 어학 등 관련학과 전공자를 우대하며, 중국어 또는 동남아시아 지역 제2외국어 능통자, SQL, SPSS, SAS등 직무 관련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하고 있다. 채용시 KT그룹 채용홈페이지(recruit.kt.com)를 통해 지원이 가능하며 서류전형 > KT인적성 검사 > 실무면접 > 임원면접 > 채용신체검사 순으로 진행된다.


1. 디지털금융시대의 도래

Trend 1
디지털금융시대가 도래하면서 다양한 업종의 새로운 기업들이 금융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IT 기업부터 유통회사까지 간편결제 시장에 뛰어들어 다양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사용자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은행권에는 23년 만에 새로운 은행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가 등장했다. 비대면 거래가 가능해지면서 창구를 방문하지 않아도 계좌를 만들 수 있게 되었으며, 은행들은 모바일과 웹 환경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저마다 내놨다.

Trend 2
비트코인 작동의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은 기존 금융 인프라를 바꿀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VISA, JP모건 등은 해외 송금 부문에서, UBS와 도이체방크는 본지점 송금 부문, 나스닥에서는 자본시장 거래 부문, 미즈호는 기록관리 분야에서 분산원장 기술을 일부 도입해 활용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KB국민카드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개인 인증 시스템을 선보였다. 대신증권은 비트코인 기반 예수금 입금 서비스를 선보였다. 한국금융투자협회는 증권사와 선물사 등이 참여하는 블록체인 컨소시엄을 출범했다.

Trend 3

비씨카드는 더욱 편리한 결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핀테크 기술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본업인 프로세싱 등에서 기술 지배력을 확고히 해 국내외 카드 기술 표준화를 주도한다는 전략이다. 2014년 11월 출시한 간편결제 서비스 '페이올(PayAll)'은 국내 카드사 최초로 액티브X가 필요 없는 결제서비스였다. 비씨카드는 2017년 3월초 금융당국에 신기술금융업 등록을 신청한 후 사업목적에 신기술금융업을 추가했다. 2017년 4월에는 싱가포르 핀테크업체인 UTU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비씨카드와 UTU는 UTU의 한국 서비스 제휴 및 운영, 모바일 기반의 글로벌 통합 로열티 프로그램 공동운영, 공동마케팅 등의 업무를 추진한다.


2. 카드사들의 해외 시장 진출

Trend 1
국내 카드 시장의 포화로 인해 국내 카드사들이 해외 시장으로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미얀마, 라오스 등 성장 잠재력이 높은 동남아 국가로의 진출이 활발하다. 이들 국가는 경제성장률만큼 금리가 높기 때문이다. 2014년 인도네시아의 가계지출에서 카드 사용이 차지하는 비율은 7.3%로 한국(75.7%)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낮다. 20~30대를 중심으로 카드나 모바일결제 수단을 사용하려는 수요는 늘고 있지만 관련 인프라 구축은 더딘 편이다.

Trend 2
해외 진출에 가장 적극적인 곳은 신한카드다. 신한카드는 2017년 초 국내 카드업계 최초로 인도네시아 현지법인을 통해 ‘신한 하이캐쉬 카드’를 출시했다. 2016년 9월에는 미얀마에 현지법인을 세워 소액신용대출 사업을 시작했다. KB국민카드는 2017년 초 라오스에 ‘KB 코라오 리싱컴퍼니’를 설립해 자동차 할부금융 영업을 시작했다. 우리카드도 2016년 12월 미얀마에 현지법인을 세워 소액대출 사업을 시작했으며, 미얀마를 거점으로 동남아시아 지역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Trend 3
비씨카드는 국내 카드사 가운데 처음으로 신용카드사업의 기본인 지불·결제 프로세싱 기술로 인도네시아 카드시장에 진출했다. 2014년 9월 인도네시아 최대 국책은행 만디리은행과 합작사 ‘미뜨라 뜨란작시 인도네시아(MTI)’를 설립하면서 해외진출에 시동을 걸었고 2016년 1월 인도네시아 법무부로부터 설립을 공식 승인받아 법인구성을 마쳤다. 비씨카드는 인도네시아의 열악한 카드 인프라를 선진화한다는 계획이다. 비씨카드는 밴(VAN) 기능을 포함한 신용카드 시스템 구축, 카드 부가서비스 등의 마케팅 플랫폼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3. 2017년 5대 소비트렌드

Trend 1. 얼리 힐링족(Early Healing Consumer)
얼리 힐링족은 자신의 행복한 삶을 가치관으로 추구하고 개인의 취향을 충족시킬 수 있는 소비를 하는 30대를 지칭한다. 최근 3년 동안 30대 고객들의 자동차(국산차/수입차 구매, 주차장, 세차장) 업종, 자기계발 관련(헬스클럽, 골프용품/연습장, 서적/문구) 업종, 여행(항공권, 면세점, 호텔, 렌터카) 업종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비교 기간 내 30대 고객들의 전체 업종 성장률이 6.6%에 그친 것에 비해 3가지 업종의 연평균 성장률은 19.0%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Trend 2. 뉴노멀 중년(New Normal Middle Age)
뉴노멀 중년은 취미활동을 즐기는 40대와 50대를 지칭한다. 40대 및 50대 고객들의 매출 패턴을 분석해 본 결과, 새로운 업종에 대한 매출 증가율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주유소 업종의 매출 비중은 소폭 감소한 반면, 헬스클럽 및 수영장 등 자기계발 업종에서의 매출 비중이 급격히 증가했다. 또한 대형 할인점 및 슈퍼마켓의 매출 비중이 변동이 없는 반면 편의점의 매출이 급격히 증가하였다. 온라인 쇼핑, 피부/미용, 애완동물 업종의 매출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Trend 3. 위너 소비자(Winner Shopper)
위너 소비자는 소위 ‘덕후’와 같이 상품 구매 과정의 전반에서 다른 사람들과는 차별화된 의미를 부여하는 소비자들이다. 비씨카드가 소셜미디어 분석을 통해 확인한 결과, ‘덕후’와 함께 언급된 감성 표현들 중 긍정적인 표현들이 3년 전에 비해 13%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 대표 업종인 완구 업종의 이용 금액 증가율을 확인해 본 결과 비교 기간 내 22% 성장률을 기록했다. 완구 업종의 소비 계층은 20대 및 1인 가구의 증감율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확인되었다.

Trend 4. 스트리밍 쇼퍼(Streaming Shopper)
스트리밍 쇼퍼는 텍스트보다 동영상 및 이미지를 이용해 소통하기를 선호하는 소비자를 지칭한다. 최근 동영상 콘텐츠에 커머스를 접목한 ‘V-커머스’(동영상 쇼핑 플랫폼)가 스트리밍 쇼퍼들을 중심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다. 비씨카드가 한국트렌드연구소와 함께 시행한 ‘온라인·동영상 쇼핑 사용자 조사’ 결과, 동영상을 통한 쇼핑 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33.0% 이지만, 향후 의향이 있는 소비자 비중은 29.8%로 나타나는 등 빠른 성장이 예상된다.

Trend 5. 네비게이션 소비(Navigation Consumption)
네비게이션 소비는 소비자의 니즈와 동선,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위치기반(LBS) 등을 이용해 네비게이션처럼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일컫는다. 최근 소비자의 니즈 맞춤 알림 서비스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챗봇’ 등이 대표적인 서비스이다. 비씨카드가 한국트렌드연구소와 함께 시행한 ‘네비게이션 모바일 쇼핑 사용자 조사’ 결과 니즈 알림, 대화형 서비스 등 모바일 네비게이션 쇼핑을 이용하거나 의향이 있다는 응답이 66%를 기록했고, 이러한 서비스의 장점으로는 부족한 시간 활용 가능(36%), 간편한 결제(22%), 저렴한 구매(21%) 등이 꼽혔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jeonga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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