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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5. 신세계그룹,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업데이트 2019.09.27. 조회수 7,256


신세계그룹,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신세계그룹,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백화점 시장의 성장 정체
· 정부의 유통 시장 규제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럭셔리 카테고리의 호조
· 아울렛 사업의 높은 성장성과 사업 효율성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온라인몰 후발주자
· 부천 신세계백화점 사업 무산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강력한 상권
· 신개념 복합쇼핑몰 통한 차별화


Threat: 신세계그룹의 위협요인 


1. 백화점 시장의 성장 정체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백화점 시장은 2020년까지 연평균 1.2%의 성장 정체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2012년 이후 5년 연속 매출이 29조원대에 머물며 30조원의 벽을 넘지 못하고 있다. 백화점 3사 모두 2018년과 2019년 신규출점이 전무한 상황이다. 백화점은 가격합리성과 편의 추구경향 확산에 따른 할인점, 홈쇼핑, 아울렛 등의 이종업태 성장에 따라 이들 업태와 중복되는 식품, 가정용품의 경쟁력 약화가 예상되고 있다.


2. 정부의 유통 시장 규제
최근 들어 정부의 유통규제가 아울렛까지 옮겨올 것으로 보인다. 대규모유통업법 개정안이 지난 2018년 9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사각지대에 있던 아울렛도 규제 대상에 포함됐다. 임차료를 수취하는 아울렛이라도 매출액 1000억원 이상 또는 매장면적 합계가 3000㎡ 이상이면 대규모유통업자로 규정된다. 영업시간 규제 가능성도 짙어지고 있다. 기존 대형마트뿐 아니라 복합쇼핑몰이나 아울렛도 의무휴업 규제 대상에 포함하는 내용의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이 논의 중이기 때문이다.


Opportunity: 신세계그룹의 기회요인 


1. 럭셔리 카테고리의 호조
백화점 업계는 VIP 고객들의 소비 확대로 명품 및 리빙가전을 비롯한 대부분의 카테고리에서 양호한 실적이 예상된다. 아예 ‘비싸거나 싼 물건’이 잘 팔리는 소비 양극화 현상이 짙어짐에 따라, 명품이 실적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미래의 주력 고객이 될 밀레니얼(1980년대 초반~2000년대 초반 출생) 세대가 일찍이 명품 큰 손으로 떠오르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전국 매출 1위 강남점 중앙광장 1층에 ‘더 스테이지’라는 이름의 명품 브랜드들의 새 시즌을 알리는 명품 팝업 공간을 배치하고 있다.


2. 아울렛 사업의 높은 성장성과 사업 효율성
백화점 업체들은 높은 성장성과 사업 효율성을 바탕으로 아울렛 출점에 적극 나서고 있다. 아울렛은 고비용 구조의 백화점과 달리 투자비용을 줄여 임대 수수료를 받고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공간 활용도도 높아 문화시설 등으로 차별화를 꾀하는 최신 유통 트렌드와도 부합한다. 또한 아울렛에 몰링을 즐길 수 있는 문화시설이 들어서면서 가족단위 방문객이 늘고 체류 시간도 길어지는 추세이다. 브랜드 제조사들도 아울렛 전용 기획상품 공급을 확대하면서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Weakness: 신세계그룹의 약점 


1. 온라인몰 후발주자
신세계는 온라인몰의 후발주자로, 아직 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기존 대형 유통기업들은 후발주자로서 속도 면에서 경쟁력이 떨어진다. 밀레니얼 세대 또한 온라인에서는 롯데, 신세계 등 전통적인 유통기업 보다는 지마켓, 쿠팡을 더욱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신세계는 이마트와 함께 SSG닷컴을 오픈하고 온라인 사업을 백화점과 이마트를 능가하는 핵심 유통 채널로 성장시킨다는 전략이다.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트레이더스는 물론 부츠, 신세계TV쇼핑, SI빌리지, 하우디 등 8개의 몰로 구성된 신세계그룹 통합 온라인 쇼핑 사이트이다. 탄탄한 기반의 오프라인 인프라를 온라인에 접목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2. 부천 신세계백화점 사업 무산
인천시와 부천시 간 갈등과 지역상권의 반대 등의 요인으로 부천 신세계백화점 사업이 무산되었다. 앞서 부천시는 2015년 10월 영상문화단지 복합개발 민간사업 우선협상자로 신세계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그러나 반경 3㎞ 안 인천 전통시장 상인들과 하지만 주변 상인들, 특히 인접한 인천 부평구, 계양구 상인들과 구청장, 인천시의회 의원들이 반발하면서 난항을 겪었다. 부담을 느낀 신세계는 토지 매매계약을 연기했다. 대형 할인매장과 복합쇼핑몰을 빼고 규모도 대폭 줄여 백화점만 짓는 쪽으로 사업계획을 바꿨지만 인천시와 지역상권의 반발은 수그러들지 않았다. 부천시와 신세계는 백화점 부지 매매계약을 5차례 연기하며 사업 추진을 이어갔지만 결국 사업이 무산됐다.


Strength: 신세계그룹의 강점 


1. 강력한 상권
신세계백화점은 강력한 상권을 보유하고 확고한 지역 1번점을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신세계가 선도해 온 차별화된 럭셔리 백화점을 복합·타운형 점포 및 지역 밀착형 점포로 업그레이드 한다.미래성장의 핵심이 될 강남점을 증축하였고, 센텀시티몰, 김해점, 하남점, 대구점을 성공적으로 오픈하여 압도적 상권 1번점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였다. KTX 동대구역을 복합 개발한 대구 신세계는 영남 상권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 할 것이며, 국내 최고의 럭셔리 하이컨셉 백화점으로 거듭난 강남점은 대한민국 대표 백화점으로 도약할 것이다.


2. 신개념 복합쇼핑몰 통한 차별화
신세계그룹은 작년 스타필드 고양, 스타필드 코엑스의 별마당도서관을 오픈하고, 화장품 전문편집숍 시코르 강남점을 새롭게 선보이며 차별화를 꾀한다. 신개념 쇼핑테마파크 스타필드는 신세계그룹의 중장기 성장동력이다. 스타필드의 콘셉트는 '체류형 공간'이다. 고객들이 오랜시간 머무르며 안에서 쇼핑을 하고 놀이를 즐기고 식사를 한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스타필드는 하남과 코엑스점에 이어 고양점까지 오픈했다. 이후 개점할 스타필드 3개점(안성·청라·코엑스 스타필드)에서는 연매출 1조8000억원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세계는 새로운 유통 형태인 복합쇼핑몰과 외국인 관광객을 겨냥하는 면세점, 기존 오프라인 매장을 찾지 않는 고객들을 위한 체험형 전문점 등을 필두로 `체험`과 `콘텐츠`에 대한 강점을 살려 나간다는 계획이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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