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5. 신세계, TOWS 분석

업데이트 2023.10.07. 조회수 17,106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신세계의 위협 요인


Analysis 1. 백화점 시장의 성장 정체
현재 백화점 업계는 성숙기에 접어들었으며 많은 중소업체들의 시장이탈과 함께 대형 백화점들에 의한 시장재편이 이루어졌다. 미국, 일본과 같은 글로벌 백화점 업계와 마찬가지로 경기둔화 및 저성장 추세,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국내 백화점 산업 또한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다. 백화점은 가격합리성과 편의 추구경향 확산에 따른 할인점, 홈쇼핑, 아울렛 등의 이종업태 성장에 따라 이들 업태와 중복되는 식품, 가정용품 부분의 경쟁력 약화가 예상되고 있다.



Opportunity: 신세계의 기회 요인


Analysis 1. 현대적 리테일 채널의 수요 확대
백화점과 아울렛, 대형마트 및 인터넷 쇼핑몰 등 현대적 리테일 채널의 수요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전반적인 생활수준의 향상 및 소비의 질적향상으로 인해 고객들의 욕구가 고급화되고 있다. 경기회복 추세속에 가계 소비여력 개선, 명품 구매 일상화 등으로 인한 명품 판매 증가라는 외부요인 호조로 백화점 업계의 매출은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성장세는 앞으로도 가치소비 트렌드 확산 및 내부 경쟁력 강화, 온라인 부문 투자 확대 등을 통해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Analysis 2. 아울렛 산업의 성장
아울렛은 단순 판매시설을 넘어서 영화관, 문화센터, 유명 식당가 등 다양한 서비스시설을 제공하여 소비자에게 원스톱쇼핑이 가능한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자리잡고 있다. 백화점 업체들은 최근 급변하는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 도심형 아울렛, 온라인 쇼핑몰, 자체적 노하우를 담은 직매입 편집매장 등을 운영하는 등 경쟁력을 강화하여 차별화된 유통업태로 거듭나고 있다.



Weakness: 신세계의 약점


Analysis 1. 부진한 신사업
신세계는 제조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기 위해 2018년 1월 가구회사 까사미아를 인수했다. 기존 패션(보브, 스튜디오톰보이, 코모도 등), 화장품(신세계인터코스코리아)에 이어 까사미아를 통해 ‘라이프 스타일’까지 제조업 영역을 확대한 것이다. 다만 까사미아는 2018년 3분기부터 매분기 적자를 거두면서 기대만큼 성장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최근 출시한 신세계 통합 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이 출범 한 달여를 맞았지만 매출 증대 효과는 미미한 것으로 드러났다. 아직까지 지켜봐야 하는 단계지만, 이마트와 신세계 모두 멤버십 출범 전월보다 매출이 감소한 것이다.



Strength: 신세계의 강점


Analysis 1. 확고한 지역 1번점 백화점 브랜드
신세계백화점은 강력한 상권을 바탕으로 하는 확고한 지역 1번점을 구축하고 복합?타운형 점포 및 지역 밀착형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핵심 지점인 강남점을 증축하여 국내 최고의 럭셔리 하이컨셉 백화점으로 거듭나게 하였고, 센텀시티몰, 김해점, 하남점, 대구점을 성공적으로 오픈하여 압도적 상권 1번점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였다. KTX 동대구역을 복합 개발한 대구 신세계는 영남 상권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였다.


Analysis 2. 차별화된 가치의 프리미엄 아울렛
신세계는 복합쇼핑몰,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 도심형 아울렛, 온라인 쇼핑몰, 자체적 노하우를 담은 직매입 편집매장 등 새로운 사업부문을 통해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문화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대폭 증가시켜, 단순히 물건을 파는 곳이 아닌 ‘쇼핑 그 이상의 경험’을 제공한다. 풍부한 상품구색을 갖추고 영화관, 문화센터, 유명 식당가 등 다양한 서비스시설을 제공하여 소비자에게 원스톱쇼핑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기능하고 있다.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은 이국적인 경관과 강화된 여가시설 및 체험형 콘텐츠를 갖춘 '복합 쇼핑 리조트'로 쇼핑과 함께 여유로운 휴식과 놀이, 먹거리를 즐기며 힐링할 수 있는 공간이다.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기업리뷰 서비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