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일주일첵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4. 신세계그룹,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업데이트 2019.09.27. 조회수 5,061


신세계그룹,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소비자들의 소비양극화 및 가치소비 행태가 강화되고 있다. 이는 본인의 가치를 높이고 본인의 심리적 만족을 위해 고가품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소비형태이다. 백화점 업체들은 소비성향이 높은 20~30대 고객들을 겨냥한 백화점 본연의 상품 경쟁력 강화로 구매력 높은 우량고객의 확보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다양한 문화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대폭 증가시켜, 단순히 물건을 파는 곳이 아닌 ‘쇼핑 그 이상의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Analysis 2
명품 소비 시장의 주 고객은 주로 중년 여성으로 여겨졌지만, 최근 남성의 명품 수요도 늘고 있다. 백화점에서 남성 고객의 매출이 가장 높은 매장군은 명품이었고 일반 의류와 생활용품이 뒤를 이었다. 남성 관련 화장품 소비 역시 증가하였다. 경제력을 갖추게 된 30, 40대 남성들이 결혼 적령기까지 늦춰지자 ‘나’를 위한 가치 있는 소비를 통해 자신만의 스타일을 가꾸면서 쇼핑과 패션의 주체로 떠오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Analysis 2
백화점을 주로 이용하는 고객들은 고가 제품의 경우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브랜드 인지도에 따른 디자인, 품질에 우선순위를 두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 받지 않는다. 이에 따라 백화점 업체들은 패션상품 중심의 명품브랜드의 유치, 매장의 고급화, 식품 및 가정 상품군의 프리미엄화 등의 고급화 전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할인점 소비계층과 구분되는 중상위층 고객 및 VIP고객을 대상으로 한 세분화된 타깃 마케팅 등 관계지향형마케팅(CRM)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기업 분석(Company)

신세계의 전신은 1955년 12월 세워진 동화백화점이다. 지금의 신세계 본점은 일본 미쓰코시백화점 경성점이 있던 곳이다. 미쓰코시 경성점은 진고개(명동, 장동 일대)에 들어선 최초의 백화점으로 1930년 10월 24일 문을 열었다.

1945년 해방 후에도 미쓰코시 경성점은 ‘동화백화점’으로 이름을 바꿔 영업을 계속했으나 1962년 동방생명으로 소유권이 넘어갔다. 이후 1963년 7월 삼성이 동방생명을 인수하면서 동화백화점 역시 삼성의 계열로 편입됐다. 같은 해 11월 고객응모행사를 통해 신세계백화점으로 상호를 변경하고 새롭게 출범하였다. 1967년 6월 국내 최초로 바겐세일을 실시했다. 1969년 7월 신세계는 고객들에게 신용카드를 발급해 새로운 결제방식을 도입했다. 이 카드는 1996년 한국기네스협회로부터 ‘국내 최초의 신용카드’로 공인받았다.

1983년 6월 웨스틴조선호텔을 인수했으며, 이듬해 5월 영등포점을 개점했다. 1991년 11월 삼성그룹에서 분리 독립했다. 1994년 4월 부산 웨스틴조선비치호텔을 인수했다. 1995년 5월 국내 최초의 한국 상업사 박물관을 개관했다.

2000년 마산점에 이어 같은 해 10월 강남점을 열었다. 2001년 3월 (주)신세계로 상호를 변경했다. 2003년 3월 국내 유통업계 최초로 금탑산업훈장을 수훈했으며, 경제정의특별상을 수상했다. 2004년 3월 강남점 퀸즈몰을 열었다.

2006년 9월 월마트코리아 주식을 인수했으며, 이듬해 3월 죽전백화점을 개점했다. 2007년 6월 경기도 여주에 신개념의 프리미엄 아울렛을 선보였다. 2008년 12월 신세계마트(월마트코리아)를 흡수 합병했다. 2009년 3월 센텀시티백화점을 개점했다. 2010년 12월 신세계 충청점을 열었다. 2011년 3월 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을 개점하고, 5월에는 백화점사업부문과 대형마트(이마트)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신설법인으로 (주)이마트를 설립했다. 2012년 4월 신세계 의정부점을 개점했다.

2016년 신세계 강남점을 확장 오픈하였고, 센텀시티몰을 오픈하였다. 같은 해 신세계면세점 명동점을 오픈하고 신세계 본점 글로벌 타운화를 시작하였다. 김해점을 오픈하고 스타필드 하남점을 오픈하였으며, 뷰티 스페셜티 스토어 시코르를 런칭하였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롯데, 현대, 신세계 등 이른바 Big 3이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다. 전국 네트워크의 메이저 백화점과 마이너 백화점 간 격차가 심화되어 Big3 (롯데, 현대, 신세계)에 의한 집중도가 심화되었으며, 중소형 백화점이 상위기업으로 M&A 됨에 따라 메이저 백화점의 다점포 형태로 개편되어 왔다. 지방 백화점들은 차별화를 위한 고급화 전략에 취약했던 것으로 보인다.

Analysis 2. 경쟁상황

#현대백화점_고급화 및 차별화 전략의 성공

현대백화점그룹은 백화점, 호텔, 급식, 종합유선방송, 홈쇼핑 영역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패션상품 중심의 명품브랜드의 유치, 매장의 고급화, 식품 및 가정 상품군의 프리미엄화 등의 고급화 전략을 통해 차별화하고 있다. 2018년 윌리엄스 소노마, 포터리반, 웨스트 엘름 등 현대백화점이 독점 판권을 가지고 있는 수입 가구 브랜드 매장을 확대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2014년 가산점을 시작으로 아울렛 사업에 뛰어들었으며, 현재 전국에 아울렛 6곳을 운영 중이다. 지난 2018년 8월에는 김포 프리미엄아울렛을 대규모 증축해 영역면적이 40% 확대했다. 김포점은 증축을 통해 오는 2020년에는 매출 5000억원 달성이 기대된다. 2018년 9월 대백아울렛 동대구점을 임차해 리뉴얼 오픈한 현대시티아울렛 대구점 역시 50여일 만에 매출이 45.5% 상승하였다. 아울렛 사업이 자리를 잡으면서 현대백화점은 대전광역시 유성구와 경기도 남양주시에 신규 프리미엄아울렛 출점을 위한 부지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경기도 화성시 시티아울렛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백화점 출점을 계획하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현대홈쇼핑을 통해 프리미엄 PB 상품군을 늘려 나가고 있다. 프리미엄 패션 PB 브랜드 ‘라씨엔토’, 가전 ‘오로타’가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현대백화점이 출시한 프리미엄 가정간편식(HMR) 브랜드 ‘원테이블’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롯데쇼핑_국내 최대 유통기업

롯데쇼핑은 백화점 사업부문, 할인점 사업부문, 전자제품전문점 사업부문, 슈퍼 사업부문,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분되며, 그 중 백화점 사업부문에서 롯데백화점을 운영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현재 롯데쇼핑 주식회사 소유의 백화점 31개점, 해외 9개점 및 경영관리계약을 통해 수탁운영하고 있는 2개점(영등포점, 대구점)과 아울렛 22개점 등 총 64개점이 영업 중에 있고, 2018년 11월에는 프리미엄 아울렛 기흥점을 개점하였다. 명동에 위치하고 있는 롯데백화점은 AVENUEL, 영플라자, 롯데시네마 및 롯데호텔 등과 함께 복합쇼핑공간인 롯데타운을 형성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잠실점은 AVENUEL 월드타워점, 전문점, 할인점, 호텔 및 국내 최대의 실내 놀이시설인 롯데월드 및 아이스링크와 함께 복합 문화, 레저 쇼핑공간을 이루고 있으며, 영남지역에 위치한 부산본점과 울산점도 호텔과 함께 대형 복합 위락시설 단지로 구성되어 있다.

아울렛은 프리미엄 아울렛, 교외형 아울렛, 도심형 아울렛, 팩토리 아울렛의 4가지 형태로 출점하고 있다. 또한 백화점 신장 둔화 및 아울렛 출점 포화에 따른 해결책으로 신규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전문점 사업을 시작했다. 2016년 3월 엘큐브 홍대점, 11월 이대점, 12월 가로수길점을 오픈하였고, 해외 관광객 및 국내 영고객 선호 B/D와 ITEM을 엄선한 전문점으로 패션/뷰티/리빙 등을 판매하고 있다. 2017년 3월에는 리빙 카테고리킬러 1호점인 엘큐브 리빙 세종점을 오픈했으며, 5월에는 1~3호점 컨셉인 영고객 대상 엘큐브를 부산 광복상권에 오픈하였다.

해외시장으로의 진출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롯데쇼핑은 VRIC's (베트남, 러시아, 인도네시아, 중국) 국가를 전략적 진출국가로 선정하였다. 백화점의 경우, 2007년 9월 국내 유통업체 최초로 러시아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2011년 6월에는 중국 1호점인 톈진 동마로점, 2012년 9월에 해외 3호점이자 중국 진출 2호점인 톈진 문화중심점, 2013년 4월 중국 웨이하이점과 6월 인도네시아 1호점인 롯데쇼핑 에비뉴를 자카르타에, 8월 청두 환구중심점, 2014년에는 5월 션양점을 각각 중국에 오픈하였고, 2014년 9월 롯데센터 하노이점, 2015년 1월 호치민 다이아몬드 플라자점을 인수하여 오픈하였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세계그룹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