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김토끼 폰배경 이벤트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기업분석보고서 2. 신세계그룹,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업데이트 2019.09.27. 조회수 4,797


신세계그룹,
최신 트렌드를 알면 합격이 보인다.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업계 ISSUE & TREND : 2015~2018

경기둔화 및 저성장 추세,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국내 백화점 산업 또한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다. 하지만 전반적인 생활수준의 향상 및 소비의 질적 향상으로 인해 고객들의 욕구가 고급화 되고 있다. 백화점은 신 업태의 등장과 소비양극화에 따라 고객 라이프스타일 지향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신도시나 지방 대도시를 중심으로 다점포화가 추진되고 있다. 백화점들은 기존 고객관리를 강화하고, 고객별 다양한 소비트렌드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여 시장 규모를 성장시키고 있다. 또한 Fashion 위주의 고급화, 전문화 등 경쟁업태와의 차별화를 통해 질적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백화점은 풍부한 상품구색을 갖추고 영화관, 문화센터, 유명 식당가 등 다양한 서비스시설을 제공하여 소비자에게 원스톱쇼핑이 가능한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기능하고 있다. 최근에는 복합쇼핑몰, 교외형 프리미엄 아울렛, 도심형 아울렛, 온라인 쇼핑몰, 자체적 노하우를 담은 직매입 편집매장 등 새로운 사업부문으로 영역을 확장하여 점점 차별화된 유통업태로 거듭나고 있다. 복합쇼핑몰과 프리미엄 아울렛이 백화점 업계의 신사업 분야로 떠올랐다. 다양한 문화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대폭 증가시켜, 단순히 물건을 파는 곳이 아닌 ‘쇼핑 그 이상의 경험’을 제공한다.

백화점,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은 성장세가 극히 둔화되었지만 온라인몰은 큰 폭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전통적으로 백화점은 입지가 사업성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으나, 최근에는 입지와 관계없는 온라인 쇼핑 시장으로도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백화점에서도 온라인 쇼핑몰에 입점하거나 자체 공식 온라인몰을 구축, 운영하여 온ㆍ오프라인 연계 전략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을 다하고 있다.


신세계그룹 ISSUE & TREND : 2015~2018

사업 포맷 다각화
백화점 업계가 백화점을 출점하는 대신 효율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한 복합쇼핑몰과 아울렛을 꾸준히 출점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고 있다. 복합쇼핑몰과 아울렛은 다양한 문화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대폭 증가시켜, 단순히 물건을 파는 곳이 아닌 ‘쇼핑 그 이상의 경험’을 제공한다. 신세계 또한 다양한 형태의 유통 포맷을 전개하고 있다.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은 여주, 파주, 부산, 시흥에서 4개점이 운영되고 있다. 이국적인 경관과 강화된 여가시설 및 체험형 콘텐츠를 갖춘 '복합 쇼핑 리조트'로 쇼핑과 함께 여유로운 휴식과 놀이, 먹거리를 즐기며 힐링할 수 있는 공간이다.


유통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컨텐츠
백화점들이 고객들의 채널별(온/오프라인, 모바일) 니즈와 패션, 문화, 이벤트 등의 경험적 니즈에 대응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곳으로 변화하고 있다. 백화점이 과거에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고급화를 통해 차별화를 택하는 공간이었다면, 지금은 앞선 컨텐츠를 제공하는 공간이 된 것이다. 백화점들은 온라인 채널에서는 고객들이 느끼지 못하는 편리함과 세심한 배려가 담긴 서비스 컨텐츠로 타 유통업태와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체험형 원스톱 화장품 쇼핑 공간 시코르를 활용해 20·30대 젊은 층 취향에 맞춰 뷰티 유튜버들을 초청해 메이크업 쇼를 진행한 바 있다.


고급 자체 브랜드 전략
디자인, 제작, 판매, 브랜딩 등 모든 과정을 직접 추진하는 PB 브랜드는 합리적 가격에 품질이 좋은 제품을 선보일 수 있다. 이러한 점 때문에 대부분의 유통업체들이 다양한 PB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 역시 고급 자체 브랜드 전략을 성공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다이아몬드 브랜드 '아디르'와 캐시미어 전문브랜드 '델라라나'가 기대치를 뛰어넘는 매출 성과를 기록하였다. '아디르'는 누적매출 기준으로 당초 목표치를 20% 초과했으며 재구매율도 20%에 달해 브랜드 인지도 등 신규 브랜드 진입장벽이 높은 주얼리 시장에 빠르게 안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델라라나'는 목표치를 30% 초과하는 매출을 거두며 신세계백화점에 입점된 캐시미어 브랜드 중 가장 높은 매출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롯데백화점과 현대백화점은 의류나 리빙, 생활잡화 등의 PB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지만 고가의 프리미엄 PB를 선보인 것은 현재로서는 신세계백화점이 유일하다.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신세계그룹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