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알림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속보는 잡코리아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부터 아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 신규로 등록된 공채를
    실시간
    으로 알려드려요.
  • 신입에 맞춘 큐레이션
    콘텐츠
    를 알려드려요
  • 단 1건의 공채도 놓치지 마세요.
    마감 1일 전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잡코리아 앱이 없으신가요? 잡코리아 앱 다운받기
Google Play
App Store

신입공채 세부메뉴

최근 본 메뉴
`AI면접`런칭 선배에게 질문하기 (재직자 추가) 기업분석보고서 커리어패스 안내

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4. NH농협은행, 고객/자사/경쟁사 분석

업데이트 2021.03.10. 조회수 7,656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농업종사자
최근 농업의 6차 산업화 추세에 맞춰 농업을 생산에만 그치지 않고 가공, 판매, 관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업영역이 존재하고 있다. 또한 최근 귀농귀촌인구의 증가와 소비자들의 농촌에 대한 가치인식변화에 대응한 새로운 사업 발굴이 가능할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농협창조농업지원센터를 활용하여 창조농업인과 농식품벤처기업에 대한 판로와 금융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창조 농업의 허브 기능을 충실히 함으로써 농가소득 증대와 농협의 신사업 발굴 등의 성장동력 창출에 기여가 가능할 것이다.



Analysis 2. 스마트뱅킹 고객 수 확대
NH농협은행 스마트뱅킹 고객 수는 전년 대비 93만 명 증가한 473만 명을 달성하였다. 아울러, 국내 금융권 최초로 NH핀테크 오픈플랫폼 서비스를 실시하여 핀테크기업에게 금융API를 공개하고, 핀테크기업과의 소통의 장인 NH핀테크 혁신센터를 개설하였다. 모바일 뱅킹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NH농협은행은 스마트뱅킹 고객을 타겟으로 새로운 서비스 런칭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기업 분석(Company)

NH농협은행은 대한민국의 NH농협금융지주의 계열사이다. 대한민국의 농업계 특수은행으로 예금, 적금, 신용카드, 방카슈랑스등의 금융업무를 맡고 있다. NH농협은행의 전신은 1907년 설립된 금융조합을 바탕으로 1958년에 발족된 농업은행이다. 1961년 8월 15일 농업은행과 농협이 통합되어 통합농협이 발족하고 농업은행의 도시지역 지점은 중소기업은행으로 분리되었다. 그 후 2000년 7월 1일 농·축·인삼협중앙회로 통합되었고, 2009년 축협 VISA카드를 기반으로 농협 독자카드인 NH카드 발급을 개시하였다. 2012년 3월 2일 농협의 신용사업이 NH금융지주로 분리됨과 동시에 설립되어 현재 NH농협은행으로서는 3기를 맞이하고 있다. 2013년 9월 30일 기준, 국내지점 875개, 출장소 312개와 해외 4개의 지점 및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등


Analysis 2. 경쟁상황

#우리은행_베스트 오픈뱅킹·API 이니셔티브 수상

우리은행은 글로벌 금융전문지 아시안뱅커가 주관한 'International Excellence in Retail Financial Services Awards 2020'에서 '베스트 오픈뱅킹·API 이니셔티브' 부문 아시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아시안뱅커지는 우리은행이 핀테크 개발자 친화적환경 조성을 통한 금융혁신 가속화, 핀테크 플랫폼 연동을 통한 금융 상품 및 서비스 제공, 해외 핀테크 기업과의 파트너십 구축 등을 통해 국내외 오픈뱅킹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 부분을 높이 평가했다. 우리은행은 2019년 6월 개발자용 오픈API 플랫폼을 구축하고 대출, 환전신청, 이체 등의 API를 제공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개발플랫폼인 깃허브(GitHub)를 통해서 개발지원 자료도 제공하고 있다.



#신한은행_대한민국 최우수 은행 5년 연속 수상

신한은행이 글로벌 금융전문지인 유로머니가 주관하는 'Award Excellence 2020'에서 5년 연속 대한민국 최우수 은행으로 선정되었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글로벌 손익비중이 15%를 초과하는 등의 우량한 수익과 양호한 건전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디지털 뱅킹을 선제적으로 추진하는 등 혁신을 통해 끊임없이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하고 있다는 역동성에도 좋은 점수를 받았다. 신한은행은 아시아를 넘어 세계 일류 은행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하나은행_합병 후 수익성 향상 기조

하나은행은 2015년 9월 외환은행과의 합병을 통해 KEB하나은행으로 새로이 출범하였으며, 기존 시중은행 자산규모 4위에서 단숨에 1위로 올라섰다. 하나은행의 경우 2015년 자산 및 부채와 자본 규모 모두 크게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럼에도 매출액이나 영업이익과 같은 경우 수익성이 크게 향상되지 못했는데, 이는 기존 외환은행의 영업력 약화와 수익성 악화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KEB하나은행은 이처럼 외환은행과의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통합 자산 299조 원에 달하는 등 업계 1위를 달성했지만, 이로 인한 막대한 합병 비용의 발생 역시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업종 전반에 걸쳐 수익성이 하락되었고, 외환은행의 영업력 약화 및 수익성 악화가 존재하였음에도 KEB하나은행은 합병 이후 이익 회복 사이클에 진입하였다고 보여지는데,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는 뚜렷한 수익성 향상이 기대된다.



필진 ㅣ임고은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조현정 joehj1111@

본 자료의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의견 나누기 2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으며 허위정보 및 명예훼손, 비방, 욕설, 광고성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의견 나누기

0 / 200 등록하기

0 / 200 등록하기

농협은행(주) 진행 중인 채용 공고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