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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기업심층분석 3. NH농협은행,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업데이트 2021.03.10. 조회수 7,196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살피며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의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NH농협은행,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영업이익 상승
NH농협은행의 당기순이익은 1조3707억 원으로 전년 대비 9.6%(1,464억 원) 줄었다. 이자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4.4%(2,267억 원) 증가한 반면 미래손실흡수능력 제고를 위한 대손충당금 선제적 추가 적립 등으로 신용손실충당금전입액이 2,057억 원 증가한 영향이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 속에서도 '빚투'(빚내서 투자) 열풍에 따라 대출과 주식거래 수수료 등이 급증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모 회사인 농협금융은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전년 대비 2.5% 줄어든 1조7,359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은 3조2,239억 원으로 전년과 견줘 3.9%(1,227억 원) 늘었으나, 법인세비용(487억 원 증가) 등 영업외비용을 반영하면서 전년 대비 순이익은 436억 원 줄었다.






Analysis 2. NH농협은행, 10년 연속 우수콜센터 선정
NH농협은행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실시한 2020 한국산업의 서비스품질지수(KSQI)에서 10년 연속 우수콜센터에 선정되었다. 농협은행 고객행복센터는 약 1,000여명의 상담사가 일평균 6만명의 고객과 상담하는 최접점으로, 신규 상담사는 연간 160시간, 기존 상담사는 연간 120시간 이상의 집중 교육으로 상담 역량을 강화 중이다. 또한 AI 빅데이터 기반의 '상담품질 전수평가 장치'로 통화 내용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인간처럼 학습하고 분석해 507만 가지의 답변이 가능하도록 구축된 '콜센터 AI시스템'을 활용해 신속하고 정확한 고품질 금융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고객불만Zero회의'를 매월 1회 실시해 고객의 제안을 검토하고 개선안을 실무에 반영하는 등 고객중심금융서비스 제공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Analysis 3. 영업력을 보여주는 충당금적립전영업이익 경쟁 우위
NH농협은행은 충전이익이 2조6천69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6.8% 증가했다. 충전이익은 은행의 핵심 영업이익인 이자이익과 비이자이익을 더한 값에 판매비와 관리비를 뺀 금액이다. 5대 은행 가운데 가장 큰 폭으로 수익력이 향상됐다. 그 결과 우리은행을 제치고 영업력 4위를 차지했다. 이자이익이 5조3천939억 원으로 1년 전보다 4.4% 늘어난 영향이 컸다. 지난해 비이자이익은 4천80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보다 3.8% 줄었다. 신탁 수익이 7% 줄며 아쉬운 성적을 보였다.




필진 ㅣ임고은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조현정 joehj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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